두란노 서원 기도자료

[기독교 교회사] 중세 기독교 시대 (590-1517)

두란노 서원 2020. 7. 1. 1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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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기독교 교회사 중에서 중세 기독교 시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중세 기독교 시대 (590-1517)

 

유럽은 많은 이들이 생각하는 이상으로 기독교의 혜택을 입은 바 있다. 야만족들이 서방의 로마 제국을 파괴하였을 때, 오늘날 우리들이 유럽이라 일컫는 새로운 질서를 마련한 것은 다름 아닌 기독교회였다. 교회는 법에 의한 통치, 지식과 학문의 추구, 문화의 창달을 위해 지도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다. 그 기반이 되었던 개념은 기독교권, 즉 제국과 교회의 연합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은 샤를마뉴(Charlemagne)치하에서 8세기에 시작되었으나, 곧 교황들의 영향력이 점증하여 이노센트(Innocent 3tp, 1198 - 1216) 때에는 유럽인들이 교황을 세계의 지배자로 생각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 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람들은 교황의 부정, 부패에 젖은 사실을 깨닫게 되었고, 교화의 변화와 개혁을 부르짖는 전투적인 개혁가들의 숫자가 증가하게 되었다.

 

17. 하나님의 집정 : 대 그레고리

590년 초 로마의 전엽병 발생. 교황 펠라기우스 2세(Pelagius 2세)사망

590년 9월 9일 수도사 그레고리를 성 베드로의 정식 후계자로 임명

A. 역사 속의 그레고리 위치

가. “하나님의 집정관(Consul of God)이라 불렸으며 교회의 라틴교부들(어거 스틴, 암브로시우스, 제롬 등) 속에 포함되었다.

나. 뛰어난 행정능력과 따스한 사랑을 겸비한 인물

다. 540년경 원로원 출신 가문에서 출생하여 정부 관직을 담당하기 위한 교육을 받음

라. 이탈리아 총독인 나르세스(Narcres)의 콘스탄티노플 지배의 혼란기에 그는 황제 저스틴(Justine)에 의해 로마 시장에 임명됨

마. 수도원의 건축, 가난한 자들의 구제

바. 579년 황궁 대사

사. 585년 성 안드레 수도원장 임명

B. 파괴된 세상의 재건

그레고리의 저서 목회 규율(Pastrol Rule) 기독교의 원칙 제시

C. 선교 지도자

가. 수도원의 자주권과 재산 보장

나. 베네딕트파의 어거스틴과 40명의 수도사 잉글랜드 파견 복음 전파

D. 정통 신앙의 수호자

가. 일반적인 신앙과 신학을 체계화하여 중세 가톨릭 교회에 전수 - 미신적인 면 포함

나. 그레고리 인간론

a. 아담의 타락성은 후세에 영향

b. 공로적 선행 없이 회개가 온전치 못하다.

c. 죄인들은 성자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다. 성만찬의 기적적인 능력

연옥을 주장 대화 (Dialogue)-- 미사의 위력을 신봉

18. 통일과 연합의 추구 : 샤를 마뉴와 기독교권

샤를 대제(Charles the Great) : 레오의 지원 요청으로 프랑크족의 왕인 샤를은 로 마로 진군하였다. 샤를은 어거스틴의 신국의 개념에 힘입어 보편적이고 가톨릭적인 교회의 개념을 로마의 전통적 제국의 개념에 연계시켰다. 그리하여 종교적 관심과 세 속적 사건들을 한데 결합시키는 종합적 사회의 모습이라 할 수 있는 기독교권의 사상과 조직을 확립하였다.

 

A. 제국의 건설자

가. 아인할트(Einhart)의 샤를 마뉴 전기 = 투사형의 왕이며 행정가

나. 바르셀로사 주변 스페이시 마크 (Spanish Mark) 정복

다. 게르만 최후의 독립 부족(바바리안인과 색슨족)정복

라. 아르바족의 궤멸 - 오스트리아 정복

마. 교황청과 동맹 강화

바. 동방 황제도 그를 인정

사. 학문과 예술을 부흥시켰으며 기독교 문명을 유럽 내에 정착

B. 봉건 제도로의 전락

가. 샤를마뉴의 사후 부족들의 발흥으로 봉건주의 태동으로 봉건제도 성립

나. 교회와 봉건 영주들과의 싸움

C. 하나님의 질서를 잡다.

교회는 왕들과 황제들에 의해 도전한 상태에 있지 못했으며 우선적으로 교회 내부의 질서를 잡는 것이 중요하였다.

가. 카놋사의 굴욕(Canossa) : 국가의 황제 하인리히와 교황 그레고리의 싸움에 서 교황인 그레고리의 승리 (1077)-- 1122년 보름스 정교 협약에서 타결

나. 보름스 정교 협약은 교황의 우위성 확보

 

19. 신비한 방법으로 드리우다 : 교황제와 십자군 원정

A. 통일 민족 국가의 출현

가. 제국의 우주적 권세를 약화시킴

나. 교황청은 그레고리 7세의 개혁으로 강력한 지위로 등장

B. 교황의 위치

가. 이노센스 3세(Innocent 3세, 1198-1216)의 등장으로 교황의 권위 군주를 능가

“하나님보다는 못하나 인간들보다는 우월하다” 만인을 심판하나 심판받지 않는 존재

나. 파문권과 금령

a. 파문권 : 교회가 특정인에게 저주를 발함

b. 금령 : 전 국가를 상대로 하는 것

다. 정치적 문화적 영향력의 최고봉

C. 십자군 원정

가. 원인

a. 성지로부터 이슬람교도 축출

b. 이슬람인들의 동방 황제 포로

c. 십자군 원정의 성전(聖戰)화

나. 각 원정의 결과

a. 1차 원정 : 예루살렘 탈환

b. 3차 원정 : 자유스러운 예루살렘 통행에 동의

c. 4차 원정 : 성지 회복 계획 망각 - 1204년 콘스탄틴노플 라틴제국 건설

다. 결과

a. 결론적으로 참담한 실패 사건이다

b. 교황청의 권위가 높아짐

c. 칼은 절대적으로 하나님께서 그의 교회를 확장시키는 방법이 될 수 없다는 명백한 진리의 교훈을 얻게 함

20. 학문의 신주 : 스콜라 철학

A. 중세의 건축 양식

중세의 건축 양식은 고딕식으로 빛과 색깔이 효과적으로 어우러진 성스러운 듯 한 분위기로서 하나님과의 친밀감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B. 대학의 발흥

가. 대학의 발흥 : 인간 세상에 닿은 하나님의 진리를 이해하고자 하는 갈구 - 스콜라주의

나. 중세 교육의 특색

학문을 연구하는 태도로 열심히 신앙에 따라 사는 삶 - 삶의 목표는 영혼 구원

다. 일반 신도들의 교육

a. 성당 부속학교

b. 과목 : 문법, 수사학, 노리학, 대수, 기하, 음악, 천문학

C. 대표적인 학자

가. 게르바트(Gerbert)

a. 농노의 아들. 후에 교황 실베스터 2세

b. 교수로서 로마 원전 연구를 주장

나. 피터 아벨라드(Peter Abelard, 1079-1142)

a, 저서 「시에농」

b. 1121년 소아쏭(Soissons)회의에서 정죄

수도원에서 갇히고 1140년 상스(Sens)회의에서 정죄 이단 명명

D. 교육방법

강의와 논쟁 : 스콜라 철학의 발전

E. 교황 군주제의 지지

가. 논쟁적인 교육방법은 교황의 절대적인 권위를 옹호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며 교회법의 정비와 기독교 신학의 체계적 정리를 신고하였다.-- 볼로나 대학

나. 교회법

a.. 그라티안 「부조화한 교회법의 조화」

b. 금식과 축일의 규정

c. 귀천을 막론하고 모두에게 적용

d. 교황에게 보편적 원위 부여

e. 기독교 사회를 위한 부동의 합리적인 신학적 체제 정비

F. 합리적 추구의 절정

이슬람 철학자 아베로에즈(Aberroses)와 유대인 철학자 마이모니데스 (Mamonides)의 사상의 유입으로 성경 계시에 대한 의심을 촉구함- 파리대학

로마는 토마스 아퀴나스를 파리로 급파했으며 그의 저서 「신학대전」

# 아퀴나스의 신학 #

a. 은혜는 오직 교회 안에만 있다

b. 7개의 성례 주장

c. 화체설 답습

d. 면죄부 사용 인정

아퀴나스의 이러한 이론은 새로운 것은 별로 없었으나 교황의 왕권 주의에 이 세상과 아울러 내세까지도 통솔할 수 있다는 근거를 보강해 주었다.

21. 청빈이라는 귀부인에게 바친 송가 : 사도적 생활 태도의 복구

A. 중세의 청빈 운동

가. 로버트 그로테스트(Robert Groteste) : 성직자들의 생활 비판

나. 아놀드(Anold)

a. 이탈리아 Brecia 의 수도원장으로서 성직자들의 악덕은 교회가 세상을 통솔하려는데 원인이 있다고 주장

b. 아놀드의 운동에 교황 하드리안은 로마에 금령을 선포하고 아놀드를 체 포 화형에 처함

다. 피터왈도(Peter Waldo, 1140-1218)

a. 리용 출신의 상인으로서 재산을 가난한 자에게 나누어 줌

b. 사역을 위하여 두 명의 신부 채용

c. 인간보다 하나님 순종 강조

d. 교황 루시우스(Lucius)3 세 1184년 파문

B. 이단에 대해서

가. 정의 (12세기)

세례를 받은 신자가 기독교 신앙의 계시된 교리를 어느 하나라도 부정하는 것과, 교황의 위치(기존의 권위 체제)에 불복종하는 것

나. 이러한 이단들의 정의는 사도바울이 원래 사용했던 정의와 거리가 멀다.

다. 이단 취급의 교회의 목적은 이단자들의 개종과 기독교 사회의 보호였다.

라. 대표적 이단

알미 파 : a. 우주는 선과 악의 영원한 전장

b. 결혼과 재산 소유 금지

c. 그리스도의 인성 무시와 기독교 자체 부인

C. 도미니 쿠스 수도회의의 시작

가. 이단의 축출 : 도미니 쿠스라는 스페인인으로서 교황이 알미 파 축출을 위해 파견

나. 청빈 생활로 사역을 시작했으며 도미니 쿠스 수도회 발생

다. 이노센트 기독교 이단들과 전쟁 선포 - 이단 근절 성공

D. 종교 재판

가. 종교 재판 목적 : 숨어 있는 이단 색출 - 처벌

나. 이단의 고문 인정 - 이단 근절 성공적

E. 프란체스코 수도회

가. 소박한 규율 - 젊은 부자에게 주어졌던 충고, 주님의 십자가 명령

나. 이노센트의 인정

다. 1223년 교황 호노리우스 3세 “구걸을 동수도회의 기본적인 특징으로 인정”

라. 꼰벤트알파(Conventual)와 신령파(Spiritual)로 분리

마. 교회에 위대한 도전을 던짐

 

22. 잠자는 인간들과 필요의 법칙 : 교황제의 타락

교황 보니페이스 8세 : 희년 선포 = 왕관의 사치

A. 국가의 발전과 교황 권위에 도전

가. 아비뇽 유수 : 영국의 Edward 1세와 프랑스의 Phillip왕의 대립으로 전쟁기 금이 필요할 때 교황에 도전, 교황의 국가 권력 독점의 무력화

나. 교황의 대분열(39년간) : 아비뇽의 교황(클레멘트 7세)과 로마의 교황(우르만 6세)

다. 파사의 종교회의 : 알렉산더 5세 임명(37명의 교황)

라. 콘스탄틴 공의회 : 대 분열의 종식(마틴 5세 선출)

B. 교황 대 분열의 결과

프로테스탄트 종교 개혁의 도전에 영향

 

23. 역사 과정의 심판 : 위클리프와 후츠

A. 위클리프

가. 북부 잉글랜드 출신으로 옥스퍼드에서 수학, 1372년 박사학위로 교수

나. 정부의 부패한 성직자 재산 압류 주장

다. 이신칭의 교리의 출현 - 개인과 하나님의 장벽을 허물다

라. 교황의 적그리스도 사상

마. 중세 교회의 모든 신조와 제도에 도전 (면죄부, 사제에 의한 사죄, 순례/성상 숭배 등)

바. 모든 개인들의 성경 탐독의 권리 주장

사. 라틴성경을 영어로 번역

아. 1384년 사망

B. 후스

가. 위클리프의 영향

나. 프라하 대주교 즈비넥(Zbynek)후스 파문

다. 면죄부 발행에 대해 비판 - 프라하에 금령

라. 저서「 교회론」 (On the church)

마. 콘스탄틴 종교회의 이단 정죄로 145년 7월 6일 화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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