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기독교 교회사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사도들의 시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예수와 사도들의 시대(6 BC - AD 70)
예수 그리스도의 뿌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오래전 유대인들의 역사에까지 올라간다. 그러나 1세기 초 기성 유대교를 비판하고 역사의 빛 속으로 부흥의 운동을 불러온 것은 다름 아니 나사렛 예수였다. 로마 총독 본디오 빌라도(Pontius Pilate)치하에서 그의 십자가에 달려 처형된 후 예수의 가르침은 지중해 전역에 퍼지게 되었다. 바울이라는 이름의 사도가 특히 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모든 인류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를 강조함으로써 기독교를 팔레스타인의 유대 종교로부터 변신시켜 세계 종교의 위치에 올려놓게 되었다.
1. 왕을 처형하라
A. 예수님과 교회
예수는 유대인이었다. 그는 유대인 가정에서 출생했으며 율법을 공부했고 유대교를 숭상했다. 예수님은 2년 동안이나 하나님의 왕국을 전파하시며 사랑과 용서의 새 언 약(New Covenant)을 제정하셨다. 그리고 특별된 공동체를 통해 그의 운동을 시작했 다. 복음서와 예수의 행적을 종합해 볼 때 예수는 교회를 창설했다고 볼 수 있다.
B. 예수님 시대의 팔레스타인
예수님 시대의 팔레스타인은 각종 집단이 한데 섞여 존재하고 있었으며 당시 로마 에 의해 지배당했던 2백만여 이곳 주민들은 지역차와 종교와 정치에 의해 분열되고 있었다. 예루살렘 밖에서는 이방신들에 대한 제사가 만연되어 있었고 유대인들은 외 국인 통치자에 대한 경멸과 이교 문화에 염증을 느끼고 있었다.
이 당시에 유대민족들은 여러 선지자들에 의해 예언되었던 사람이 나타나 그들을 해방시키고 하나님의 왕국을 건설하여 번영을 회복시킬 메시아의 출현을 대망하고 있었다. 이러한 움직임들 속에서 여러 분파가 더욱 그 모습을 나타나기 시작했다.
가. 바리새인(Pharisees)
a. 이교 문화와 구별되는 유대인들의 전통과 관습 강조
b. “구별된 지들”이라는 의미
c. 유대법의 모든 세칙들을 다 준수함
d. 자기들의 모습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제사법상 깨끗지 못한 자들을 경멸함
d. 경건심과 애국심을 백성들에게 존경을 받음
나. 사두개인(Sadducees)
a. 보수적인 정치 집단
b. 로마인들의 통치를 스스로의 이익을 위해 이용
c. 최고 유대인 의회 산헤드린(Sanhedrin)장악
d. 백성들 사이의 영향력 미미
다. 셀롯(Zealots) - 열심당
a. 무장봉기를 통한 유대 독립 투쟁
b. 종교적 열정과 무력 저항으로 헬라 압제자들을 몰아내었던 마카비 시대 희 구
c. 게릴라 집단
라. 에세네파(Essens)
a. 외부와 격리된 수도원 공동체를 이룸
b. 경전을 공부하면서 주님의 왕국 준비
c. 정치나 전쟁에는 관심을 두지 않음
# 예수님은 유대인들 가운데 존재했었던 여러 기존 집단들과 혼동되지 않도록 하 기 위해 자신의 사역을 제자들에게 분명히 주입시키심
C. 예수님의 사역
가. 세례 요한의 사역 → 예수님의 공생애 사역 (세례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심)
나. 갈릴리 지방을 사역의 무대로 삼으심
다. 예수님 교훈의 주제 : 하나님 왕국 또는 하나님의 나라(The Kingdom of God)
라. 하나님의 통치가 자기 존재의 구원의 능력 가운데 이미 임재하고 있음을 암시
마. 기적을 베푸신 예수님 (침묵 요구)
D. 예수님의 메시지(회개와 은혜의 메시지)
가. 충성스러운 제자들을 거느리심(12제자)
나. 바리새인의 교만과 외식을 경멸하심
다. 전통적으로 메시아적인 구세주에게 주어진 칭호 사용을 주저함(오해 소지 근절)
라. 이 세상 왕국은 세력이 강한 지도자에 의해 통치되지만 하나님의 나라는 사랑과 봉사에 의해 통치된다고 말씀하심
# 바리새인과 예수 운동의 차이
바리새인 : 유대인들의 종교적 율법을 지키는데 기초
예수 그리스도 : 자기의 의를 부인하고 오직 하나님의 자비에만 의지
E. 마지막 주간
가. 나귀 타고 예루살렘 입성(슥)
나. 성전을 엎으심(마 21:12)
다. 바리새인과 사두개인의 동맹 → 가룟 유다의 배반 → 십자에 못 박힘
2. 헌 포도주 부대와 새 부대
예수님 처형 후 예수 운동이 확산되기 시작했다. 산헤드린 공회는 복음이 전파되는 것을 금지하고 핍박하였으나 하나님의 복음은 거세게 전파되었다. 그중 스데반 집사는 성전을 공격하고 사두개인들과 대제사장에 정면으로 도전하고 율법을 부인했다. 하나님의 역사를 구약부터 설명했던 그는 유대인들에 의해 돌에 맞아 순교했다. 그러나 이것이 오히려 기독교 확산에 도화선이 되었다.
A. 기독교와 유대교
가. 기독교의 뿌리는 유대교
나. 유대교의 두 조직 율법과 성전은 임시적인 존재(스데반 집사의 설교)
다. 예수님의 부활이 기독교 신앙
B. 최초의 공동체
가. 처음 모인 신자들은 유대이었음
나. 집단 전체가 모두 경건한 유대인들이었음
다. 유대 율법을 지키고 회당과 성전에서 예배함
라. 외형적인 모습에선 다른 유대교의 분파들과 차이가 없었음
마. 에클레시아(Ekklesis, Church) 하나님 백성의 모임으로 표현하기 시작함
바.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의 실재성을 의미하는 예식을 그들의 교제에 중심을 둠
a. 세례(Baptism)
① 요한의 세례가 도래하지 않은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고백인 것인 반면 초대교회의 세례는 ‘종말론적’ 의미가 있었음
② 완전히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영적 왕국 안으로 들어감을 의미
# 신자들은 예수님을 주님으로 믿는 신앙으로 그 영적인 왕국에 들어가는 것이고 그 신앙을 세례로서 증언함
C. 헬라파들
사도들의 가르침과 주님의 죽음과 부활의 믿음으로 지방 전체에 확산되기 시작한 이 운동은 당국의 우려와 새로운 교회의 긴장을 야기시켰다. 그 가운데에 헬라파 유 대인들의 개종이 일어나기 시작했고 예루살렘에 정착하기 위해 몰려들기 시작했다.
가. 70인역(Septuagint) 헬라어 구약 성경 사용
나. 헬라 문화에 익숙한 사람들
다. 팔레스틴 사람들보다 쉽사리 이방인들과 어울림
라. 새로운 사상들에 대해 보다 개방적임
마. 대표학자 :. 사도 바울(기독교의 형성과정에 큰 영향을 끼친 사람)
a. 율법주의자
b. 다메섹 도상에서 주님을 만남
c. 엄격한 유대의 교육을 받음(가말리엘 문하생)
d. 헬라어를 유창하게 구사
f. 헬라의 사상과 문학에 정통
g. 로마 시민
① 자유로이 여행할 수 있었음
② 여행 중 신분과 안전의 보장
③ 사회의 상류층과 접촉이 가능했었음
바. 바울의 개종 → 전도 → 이방인 선교의 특수 사명 완수
사. 네로황제(Nero)의 기독교 핍박시(AD 64) 순교
# AD 64 이후 전통적 유대교와 결별한 상태로 이방인 신자들은 할례를 받지 않았고 대부분의 지역에서는 안식일 대신 예수님께서 부활하신 날을 예배의 날로 정하고 있었음
E. 예루살렘의 멸망
가. AD 41년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가 헤롯 아그립바에 1세에 의해 살해당함
나. AD 62년 예수님의 형제 야고보가 유대 대제사장의 명에 의해 살해
다. AD 64년 유대인의 성전건축이 끝나고 난 후 수천 명이 실직 → 사회적 불만 고 조
라. AD 66년 황제에 제사 거부
마. AD 70년 티투스(Titus)의 베스파시안(Vespasian)군대에 멸망
바. 사도시대의 종말을 의미 → 교회의 지도권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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