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구약 강해

[사사기 히브리어 원문 강해] 유다 족속에게 결박된 삼손(삿 15:9-13)

두란노 서원 2021. 7. 27. 1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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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사사기 히브리어 원문 강해 중에서 유다 족속에게 결박된 삼손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삼손에 블레셋 민족에게 복수를 했는데 블레셋 사람들이 유다에 진을 치고 삼손을 달라고 합니다. 유다 사람들은 블레셋 사람들의 말에 못 이겨 삼손을 결박하여 에담 바위틈에서 끌어냈습니다. 구속사 관점에서 생각해 보면 예수님도 같은 동족에 의해서 십자가에 못 박혀 죽었습니다.

유다 족속에게 결박된 삼손(삿 15:9-13)

 

9절 바야알루 펠리쉐팀 바야하누 비후다 바이노트슈 발레히

성 경: [삿15:9]

삿15:9 이에 블레셋 사람들이 올라와 유다에 진을 치고 레히에 가득 한지라 

주제1: [삼손의 맹활약]

주제2: [삼손을 넘겨 주려는 유다 족속]

󰃨 유다에 진을 치고 레히에 편만한지라 - 블레셋 사람들은 삼손에게 당한 일(8)에 대하여 보복하기 위하여 삼손이 숨어 있는 유다 지역을 칠 작정으로 레히(Lehi)에 진을 쳤다. 그런데 이곳 레히의 정확한 위치에 대하여서는 알 수 없다. 다만 추측컨대 딤나나 소라, 에담 그리고 블레셋 접경(接境)에서 그리 멀리 떨어진 곳은 아닐 것이다. 혹자는 이곳을 브엘세바에서 6.4Km 지점에 있는 요새 엘 레히(el lechieh)인 것으로 추측하기도 한다(Keil & delitzsch Commentary, Vol.2 p, 415). 반면 또 어떤 이는 벧세메스 부근에 있는 오늘날의 '킬벳 에시아그'(Khirbet es - Siyygh)일 것으로 주장하기도 한다.

10절 바요메루 이쉬 예후다 라마 알리템 알레누 바요메루 레에소르 에트 쉬므숀 알리누 라아쇼트 로 카아쎄르 아사 라누

성 경: [삿15:10]

삿15:10 유다 사람들이 이르되 너희가 어찌하여 올라와서 우리를 치느냐 그들이 대답하되 우리가 올라온 것은 삼손을 결박하여 그가 우리에게 행한 대로 그에게 행하려 함이로라 하는지라 

주제1: [삼손의 맹활약]

주제2: [삼손을 넘겨 주려는 유다 족속]

󰃨 유다 사람들이 가로되 - 여기에서 우리는 블레셋의 압제 하에서 그들의 눈치만 살피며 삼손의 모험의 결과들을 두려워하는 비참한 유다인들의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과거 갈렙을 필두로 하여 가나안 정착 초기에 보여준 유다 지파의 용맹성에 비해 볼 때(1) 본절에 나타난 이러한 유다 지파의 모습은 가히 하나님을 떠난 백성들이 갖는 전형적인 실태라고 볼 수 있다.

11절 바예르두 쉘로쎄트 알라핌 이쉬 미후다 엘 세이프 셀라 에탐 바요메루 레쉬므숀 할로 야다에타 키 모쉘림 바누 펠리쉐팀 우마 조트 아시타 라누 바요메르 라헴 카아쎄르 아슈 리 켄 아시티 라헴

성 경: [삿15:11]

삿15:11 유다 사람 삼천 명이 에담 바위틈에 내려가서 삼손에게 이르되 너는 블레셋 사람이 우리를 다스리는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네가 어찌하여 우리에게 이같이 행하였느냐 하니 삼손이 그들에게 이르되 그들이 내게 행한 대로 나도 그들에게 행하였노라 하니라 

주제1: [삼손의 맹활약]

주제2: [삼손을 넘겨 주려는 유다 족속]

󰃨 유다 사람 삼천 명이...삼손에게 이르되 - 5절에 따르면 당시 블레셋 군대는 약 1천 명 정도였던 것 같다. 그런데 유다 백성들은 그보다 세 배나 더 많은 삼천 명이 동원되어 삼손을 잡으러 나섰다. 이는 당시 삼손의 힘이 어느 정도로 세었는지를 잘 시사해 준다. 한편 여기서 우리는 당시 유다 지파가 얼마나 노예적 근성에 사로잡혀 있었는가를 가히 짐작할 수 있다. 만일 유다 사람들이 삼손과 힘을 합쳐 블레셋에 대항했더라면 블레셋으로부터 독립할 수 있는 좋은 계기를 마련할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오히려 삼손을 잡아 원수들에게 내어주는 어처구니없는 짓을 범하고 만다. 이처럼 하나님을 떠난 자들은 단지 미온적이고 소극적인 상태로 머물러 있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적극적으로 하나님을 거스리는 배반 행위까지도 종종 범하게 된다(마12:30).

󰃨 너는 블레셋 사람이 우리를 관할하는 줄을 알지 못하느냐 - 당시 대부분의 이스라엘 백성들은 블레셋의 압제를 받고 있긴 했으나 굳이 저항할 의사가 없었다. 그들은 현실 안주 내지는 무사 안일(無事安逸)을 지향하여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제사장 나라로서의 위대한 사명을 망각해 버렸던 것이다(19:6). 이는 약속의 땅 가나안을 향해서 진취적으로 나아가기보다는 애굽에서의 종살이를 그리워했던 광야 노정의 이스라엘 백성의 모습과 흡사하다(16:2, 3). 따라서 하나님의 언약 백성으로서의 위치를 자각하고 노예적 굴종읕 벗어던지고자 했던 삼손의 궐기(蹶起)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있어서는 오히려 성가신 만용 정도로 여겨졌던 것이다. 본절에서 유다인들이 삼손을 다그치는 것도 곧 '왜 쓸데없이 부스럼을 긁어 상처를 크게 만드느냐'는 무사 안일적 힐난이었다.

12절 바요메루 로 레에소르카 야라드누 레티트카 베야드 펠리쉐팀 바요메르 라헴 쉬므숀 히쇼브우 리 펜 티프게운 비 아템

성 경: [삿15:12]

삿15:12 그들이 삼손에게 이르되 우리가 너를 결박하여 블레셋 사람의 손에 넘겨 주려고 내려왔노라 하니 삼손이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나를 치지 아니하겠다고 내게 맹세하라 하매 

주제1: [삼손의 맹활약]

주제2: [삼손을 넘겨 주려는 유다 족속]

󰃨 우리가 너를 결박하여...왔노라 - 이처럼 이제 삼손이 동족들의 손에 묶임을 당해 이방 대적에게 넘기어지게 된 것은 가장 수치스러운 장면이다. 그런데 이는 무릇 경건한 자기 핍박을 받으며(딤후 3:12), 선지자가 고향에서 배척을 받는다는 사실(마13:57)을 보여 주는 좋은 실례라 할 수 있다. 또한 삼손을 묶어 블레셋인에게 넘긴 이스라엘 백성의 모습은 오늘날 우리 주변에서도 허다하게 발견된다. 마치 안일한 생존이 최상의 행복인 양 몸을 사리기만 하며, 보다 숭고한 진리를 위해 봉사하는 일을 조소하는 사람들이 우리 가운데에도 부지 기수인 것이다. 그러나 영원을 사모하는 귀한 마음을 가진 그리스도인들은 세상에 존재하되, 종속되지 아니하고 진리로 세상을 극복하는 진취적 신앙을 늘 유지 함양해야 할 것이다(3:11; 16:33; 18:36).

󰃨 너희는 친히 나를 찾지 않겠다고 내게 맹세하라 - 여기서 우리는 민족을 사랑하는 삼손의 위대한 정신을 발견하게 된다. 그는 비열한 유다 사람들의 태도에 대해서 분노하며 책망했을 법도 하다. 그러나 삼손은 오히려 그 마음을 블레셋에게로 돌려 자신의 동족으로 하여금 그토록 비굴해지도록 만든 블레셋에 대한 증오심을 더욱 불태웠다. 그래서 삼손은 동족의 손에 순순히 이끌리어 블레셋인들에게 넘기어진 후 여호와께서 주신 완력으로 블레셋인들을 쳐부수기로 마음먹고 이와 같은 맹세를 유다 사람들에게 촉구한 것이다.

13절 바요메루 로 레모르 로 키 아소르 네에소르카 우네타누카 베야담 베하메트 로 네미테카 바야아세루후 비쉐나임 아보팀 하다쉼 바야알루후 민 하살라

성 경: [삿15:13]

삿15:13 그들이 삼손에게 말하여 이르되 아니라 우리가 다만 너를 단단히 결박하여 그들의 손에 넘겨 줄 뿐이요 우리가 결단코 너를 죽이지 아니하리라 하고 새 밧줄 둘로 결박하고 바위  틈에서 그를 끌어내니라 

주제1: [삼손의 맹활약]

주제2: [삼손을 넘겨 주려는 유다 족속]

󰃨 새 줄 둘로 결박하고...그를 끌어내니라 - 그토록 엄청난 힘을 소유한 삼손은 마치 어린양처럼 순순히 동족에게 포박되어 블레셋 사람들 앞에까지 끌려간다. 이는 곧 그가 대적할 대상이 동족이 아닌 블레셋족임을 분명히 자각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아무튼 여기서 우리는 유대인들과 대제사장과 서기관들에 의해서 원수 로마인의 손에 넘겨져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을 연상하게 된다(8:32; 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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