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여호수아 6장 히브리어 성경 말씀 중에서 여리고성 라합 가족 구원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생 라합은 여리고성 정탐꾼을 살려주고 약속을 받았습니다. 붉은 줄을 창문에 내리면 여호수아 군대가 쳐들어와서 멸망시키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라합은 그 약속을 믿고 붉은 줄을 내렸습니다. 여호수아 군대가 여리고성을 칠 때 라합의 가족들을 데리고 여리고성 밖에 두었습니다. 라합과 온 가족이 구원을 받았습니다. 여호수아는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입니다. 주님께서 이 세상을 심판하실 때 우리는 라합처럼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받고 멸망받지 않습니다.
여리고성 라합 가족 구원(수 6:22-27)
22절 베리쉐나임 하아나쉼 하메라겔림 에트 하아레츠 아마르 예호슈아 보우 베이트 하이솨 하조나 베호치우 미솸 에트 하이솨 베에트 콜 아쎄르 라흐 카아쎄르 니쉐바에템 라흐
성 경: [수6:22]
수6:22 여호수아가 그 땅을 정탐한 두 사람에게 이르되 그 기생의 집에 들어가서 너희가 그 여인에게 맹세한 대로 그와 그에게 속한 모든 것을 이끌어 내라 하매
주제1: [이스라엘의 여리고 정복]
주제2: [구원받은 라합 가족]
맹세한 대로...이끌어 내라 - 정탐꾼들은 여리고를 탐지할 때 라합에게 은혜를 입은 대가로 이스라엘 군대가 여리고를 정복할 때 그녀와 그녀의 가족들을 살려주기로 여호와의 이름으로 약속했었다(2:12-21). 이제 정탐꾼들은 자신들의 정탐 사실이 누설되지 않았으므로(2:14, 20), 자신들의 맹세한 대로 라합과 그 일가 친족들을 구출할 의무가 있었다.
23절 바야보우 하네아림 하메라겔림 바요치우 에트 라하브 베에트 아비하 베에트 임마흐 베에트 아헤이하 베에트 콜 아쎄르 라흐 베에트 콜 미쉐프호테이하 호치우 바야니훔 미후츠 레마하네 이스라엘
성 경: [수6:23]
수6:23 정탐한 젊은이들이 들어가서 라합과 그의 부모와 그의 형제와 그에게 속한 모든 것을 이끌어 내고 또 그의 친족도 다 이끌어 내어 그들을 이스라엘의 진영 밖에 두고
주제1: [이스라엘의 여리고 정복]
주제2: [구원받은 라합 가족]
정탐한 소년들 - 여기서 '소년'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나아르'는 '어린 남자 아이', '소년', '젊은이' 등의 뜻을 모두 포함 하지만, 두 정탐꾼의 대담한 활약상으로 미루어 보아 이들은 어린 소년이라기 보다는 분명 20세가 넘는 담대한 청년들이었을것이다. 70인 역(LXX)도 이들을 '호이 듀오 네아니스코이'라고 하여 '두 젊은이'임을 밝혀 주었고 영역본 KJV, RSV, NTV 등도 모두 '소년들'(boys)로 번역하지 않고 '젊은이들'(young men)로 번역하여 같은 입장을 취했다.
이스라엘 진 밖에 두고 - 여기서 '밖'(outside)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미후츠'는 일반적으로 '집이 없는 바깥 장소'를 가리킨다. 사실 라합과 그 가족들은 이방인으로서의 모든 생활을 청산하고 언약 백성 이스라엘 공동체의 일원이 되기 위해서는 얼마동안 '이스라엘 진(陣)' 밖에 머무를 필요가 있었다(민 5:3; 신 23:14). 이처럼 기생 라합이 언약 백성의 일원으로 받아들여진 사실은 후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말미암아 이방의 세리와 창녀들이 교회의 일원으로 받아들여질 것에 대한 예표이기도 했다(pierson).
24절 베하이르 사르푸 바에쉬 베콜 아쎄르 바흐 라크 하케세프 베하자하브 우켈레 하네호쎄트 베하바르젤 노트누 오차르 베이트 아도나이
성 경: [수6:24]
수6:24 무리가 그 성과 그 가운데에 있는 모든 것을 불로 사르고 은금과 동철 기구는 여호와의 집 곳간에 두었더라
주제1: [이스라엘의 여리고 정복]
주제2: [구원받은 라합 가족]
불로...사르고 - 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사라프는 번제(레 4:12), 인신제사(렘 7:31), 처형의 경우(레 20:14; 21:9) 등에 사용되었는데, 본절에서는 성읍의 파괴에 사용되었다(Harris). 한편 여리고 성을 불사른 것은 '성읍과 그 탈취물 전부를 불사르라'는 신 13:16의 규례에 의한 것이다.
25절 베에트 라하브 하조나 베에트 베이트 아비하 베에트 콜 아쎄르 라흐 헤헤야 예호슈아 바테쎄브 베케레브 이스라엘 아드 하욤 하제 키 헤흐비아 에트 하말아킴 아쎄르 솰라흐 예호슈아 레라겔 에트 예리호
성 경: [수6:25]
수6:25 여호수아가 기생 라합과 그의 아버지의 가족과 그에게 속한 모든 것을 살렸으므로 그가 오늘까지 이스라엘 중에 거주하였으니 이는 여호수아가 여리고를 정탐하려고 보낸 사자들을 숨겼음이었더라
주제1: [이스라엘의 여리고 정복]
주제2: [구원받은 라합 가족]
그가...이스라엘 중에 거하였으니 - 라합 및 그 가족은 얼마 후(7일; 민 32:19) 이스라엘 백성의 일원이 되었다. 특히 라합은 후일 유다 족장 살몬과 결혼하여 다윗의 조상 보아스를 낳음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에 그 이름이 오르는 영광을 누리게 된다(마 1:5). 이처럼 비록 그 신분은 이방인이었으나 믿음으로 행동함으로써(히 11:31;약 2:25), 결국 그녀의 가계(家系)는 구속사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복된 계열에 속하게 된 것이다(마 1:5, 6, 16).
오늘날까지 - 이 말은 여호수아서가 기록될 때까지를 뜻하는 말로, 여호수아서가 여리고 진멸 사건이 있은지 얼마되지 않은 때에 기록되었음을 보여 주는 동시에(Velde, Keil), 또한 여호수아서가 기록될 당시에 라합이 아직 생존해 있었음을 보여준다(Goslinga).
26절 바야쉐바 예호슈아 바에트 하히 레모르 아루르 하이쉬 리프네 아도나이 아쎄르 야쿰 우바나 에트 하이르 하조트 에트 예리호 비브코로 예아세데나 우비츠이로 야치브 델라테이하
성 경: [수6:26]
수6:26 여호수아가 그 때에 맹세하게 하여 이르되 누구든지 일어나서 이 여리고 성을 건축하는 자는 여호와 앞에서 저주를 받을 것이라 그 기초를 쌓을 때에 그의 맏아들을 잃을 것이요 그 문을 세울 때에 그의 막내아들을 잃으리라 하였더라
주제1: [이스라엘의 여리고 정복]
주제2: [여리고 재건 금지]
일어나서 건축하는 자 - '일어나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쿰'(*)은 물론 단순히 일어나는 것도 뜻하지만, 본장과 같은 군사적 문맥에서는 흔히 전쟁을 위한 준비(삿 7:15)나 전쟁 수행(출 2:17)등을 뜻한다(Coppes). 그리고 '건축하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바나'는 성읍의 요새화 작업과 관련하여 자주 사용되는 낱말로(왕상 15:17; 대하 11:5;14:6), 단순히 일반 집을 짓는 것을 뜻하지 않고 성을 요새(要塞)로서 튼튼히 세우는 것을 뜻한다. 이 사실은 뒤이어 나오는 '(성의 기초를 쌓으며', '(성의)문을 세우고'라는 문구를 통해 더욱 분명해진다(Keil & Delizsch, Vol. II.p. 73).
저주를 받을 것이라 - 파괴된 여리고 성을 재건하는 자는 저주를 받게 되리라는 이 선언은 신 13:16의 규례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즉 그 규례에는 불살라 진멸된 성은 영영히 무더기가 되어 다시는 건축되어서는 안된다고 규정되어 있다.
그 기초...장자...계자를 잃으리라 - 본절에서 선포된 여호수아의 이 예언적 저주는 후일 아합 왕 때(B.C. 870년경) 실제로 벧엘 사람 히엘에게서 일어났다. 즉 히엘은 여리고를 견고한 성읍으로 다시 재건하려고 여리고 성의 터를 쌓다가 맏아들 아비람을 잃었고, 성문을 세울 때에 막내 아들 스굽을 잃었던 것이다(왕상 16:34; Keil,Maxwell, Velde, Campbell, Woudstra, Fay). 실로 그 사건은 하나님의 뜻에 불복하는 자의 결과가 어떠한가를 잘 보여 주는 사건이라 할 수 있다(Calvin). 한편 여기서 '계자(季子)'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차이르'는 '가장 적은', '나이가 어린'이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성경상에서 이 '차이르'는 창 25:23에서 '어린 자'로, 창 48:14에서는 '차자'로 번역되기도 했으나, 실제로 이 예언이 성취된 왕상 16:34에서는 '말째 아들'로 번역되었다. 또한 KJV, RSV, NTV, 공동 번역 모두 '막내 아들'(theyoungest son)로 번역하였다. 한편, 혹자들은 여기 여호수아의 저주를 보다 확대 해석하여 장자는 성의 터를 쌓을 때에, 막내 아들은 성의 문을 세울 때 잃을 것이며, 나머지 그 사이의 자식들 역시 그 중간 단계의 작업 진행 중 모두 잃을 것이라고 해석하기도 했다(Masius, Munsterus).
27절 바예히 아도나이 에트 예호슈아 바예히 쇼므오 베콜 하아레츠
성 경: [수6:27]
수6:27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와 함께 하시니 여호수아의 소문이 그 온 땅에 퍼지니라
주제1: [이스라엘의 여리고 정복]
주제2: [여리고 재건 금지]
명성이...퍼지니라 - '여호수아와 함께 하심으로 그를 형통케 하실 것'이라는 하나님의 약속(1:5-7)이 성취되고 있는 사실을 엿볼 수 있다. 요단 도하(渡河) 사건이 여호수아로 하여금 이스라엘 민족에게 높임을 받게 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면, 여리고 함락 사건은 여호수아를 가나안 사람들에게 두려움과 공포스러운 존재가 되게 하기에 충분했다(Matthew Henry).
'두란노 서원 구약 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대상 5장 주석 설교말씀] 요단 동편 르우벤 갓 므낫세 지파(대상 5:18-26) (0) | 2021.07.28 |
---|---|
[느헤미야 6장 강해설교말씀] 새벽 직전의 어두움을 뚫고(느 6:1-16) (0) | 2021.07.28 |
[열왕기상 17장 주석 설교말씀] 사르밧 과부 아들을 살린 엘리야(왕상 17:17-24) (0) | 2021.07.27 |
[사사기 히브리어 원문 강해] 유다 족속에게 결박된 삼손(삿 15:9-13) (0) | 2021.07.27 |
[사무엘상 6장 주석 성경말씀] 벧세메스로 돌아온 언약궤(삼상 6:1-21) (0) | 2021.07.21 |
[창세기 3장 성경 강해설교]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를 먹음(창 3:7-24) (0) | 2021.07.21 |
[에스겔 3장 히브리어 원어강해] 복음 선포를 지시받은 에스겔(겔 3:1-15) (0) | 2021.07.17 |
[출애굽기 히브리어 원어강해] 하나님의 소명을 거부하는 모세(출 4:10-17) (0) | 2021.07.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