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구약 강해

[성경지명 주일설교말씀] 르호봇 Rehoboth

두란노 서원 2021. 3. 2. 1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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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성경 지명 주일설교말씀 중에서 르호봇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고대 근동은 물이 부족하기 때문에 물 때문에 다툼이 많았습니다. 물이 생명이기 때문에 물을 확보하지 못하면 죽음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이삭도 우물 때문에 다툼이 있었는데 그때마다 양보했더니 하나님께서 우물을 파는 곳마다 물이 나오게 해 주셨습니다. 마지막 르호봇의 우물을 팠을 때는 다툼이 없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축복해 주셨습니다. 르호봇은 넓은 이라는 의미입니다. 우리도 분쟁이 일어나면 싸울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에 맡기고 양보하면 하나님은 더 큰 축복으로 허락해 주십니다. 우리도 르호봇과 같은 축복을 하나님께 받아야 하겠습니다. 

르호봇 Rehoboth

 

1. 성경 언급

성경에는 두 가지로 언급되고 있다. 우물과 지명에 쓰이고 있다(26:17-22 36:37 대상 1:48).

창 26:17 이삭이 그곳을 떠나 그랄 골짜기에 장막을 치고 거기 거류하며 

창 26:18 그 아버지 아브라함 때에 팠던 우물들을 다시 팠으니 이는 아브라함이 죽은 후에 블레셋 사람이 그 우물들을 메웠음이라 이삭이 그 우물들의 이름을 그의 아버지가 부르던 이름으로 불렀더라

창 26:19 이삭의 종들이 골짜기를 파서 샘 근원을 얻었더니

창 26:20 그랄 목자들이 이삭의 목자와 다투어 이르되 이 물은 우리의 것이라 하매 이삭이 그 다툼으로 말미암아 그 우물 이름을 에섹이라 하였으며

창 26:21 또 다른 우물을 팠더니 그들이 또 다투므로 그 이름을 싯나라 하였으며



창 26:22 이삭이 거기서 옮겨 다른 우물을 팠더니 그들이 다투지 아니하였으므로 그 이름을 르호봇이라 하여 이르되 이제는 여호와께서 우리를 위하여 넓게 하셨으니 이 땅에서 우리가 번성하리로다 하였더라

창 36:37 삼라가 죽고 유브라데 강변 르호봇의 사울이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었고

대상 1:48 사믈라가 죽으매 강 가의 르호봇 사울이 대신하여 왕이 되고 


2. 우물로서의 르호봇

1) 명칭 : 히브리어로는 רהבת(레호보트)이고, 영어로는 Rehoboth이다.

2) 의미 : '넓은 광장, 넓은 곳'이라는 뜻이다.

3) 이삭이 그랄 골짜기에서 판 우물 중 하나이다(창 26:17-22).

4) 브엘세바 남서쪽 33Km 지점에 있는 오늘날의 '키르벳 루헤이베'에 르호봇이란 이름이 실존하고 있다.

5) 이곳에서 여러 개의 저수지가 발굴되었으나 이것들의 연대는 중세 시대로 판명되었다.

6) 성경적 배경 : 처음의 두 우물을 블레셋 사람들이 독차지한 뒤, 세 번째로 판 우물은 아무런 말썽이 없자 이삭이 그 이름을 '르호봇'이라 명명한 것이다. 그 의미는 '모든 자에게 충분히 넓은 장소'라는 뜻이다.

 

3. 지명으로서의 르호봇

1) 명칭 : 히브리어로는 רהבת הנהר(레호보트 한나하르)이다.

2) 에돔 인의 성읍으로 에돔 초기의 왕인 사울의 본거지이다(36:37 대상 1:48).

3) 문자 그대로의 의미인 '하수가'RSV'유브라데가'로 번역했고, 한글 개역 성경에는 '유브라데 하수가'로 되어 있다. 이는 혼동을 일으킨 것이다.

4) 이 르호봇은 북부 에돔 지역의 어떤 장소일 것이기 때문이다.

5) 에돔 안에 있는 '세렛 시내'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참조 2:8-14).

 

원어 설교 : 르호봇 Rehoboth

 

르호봇 רהבת : 레호보트 Rehoboth

26:22 그 이름을 르호봇이라 하여 가로되 이제는 여호와께서 우리의 장소를 넓게 하셨으니

 

르호봇이라는 이름이 브엘세바 남서쪽 33Km 지점에 위치한 오늘날의 '키르베트 루헤이베'에 남아 있습니다. 그러나 이곳은 성경의 르호봇 유적지는 아닙니다. 르호봇은 히브리어 רחב(라하브)에서 유래했으며 '넓다, 광대하다, (, 마음을) 넓게 열다'라는 의미를 지닙니다. 르호봇은 이삭이 그랄 골짜기 안에 팠던 우물 중에 하나이며, 에돔 왕 사울의 고향이기도 합니다(36:37 대상 1:48).

 

1. 르호봇은 이웃을 향한 마음을 교훈합니다

이삭이 하나님의 축복의 언약대로 번성하고 심히 창대케 되자 이로 인해 원주민들이 시기하고 핍박했지만 이삭은 이웃을 향한 넓은 마음으로 분쟁을 해결하였습니다. 이삭은 첫 번째 우물을 그들에게 양보하고 '에섹'이라 명명했습니다. 이는 주민들이 우물을 '억울하게 강탈했음'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 우물마저 빼앗겼을 때에도 '싯나'라는 이름을 짓고 묵묵히 거주지를 옮겼습니다. 이는 어원상 '원수, 대적'의 뜻을 지닌 שטן(사탄)에서 유래한 것으로 지난번보다 더 악의적이고 의도적인 도전을 받았음을 말해 줍니다. 그럼에도 이삭은 악을 악으로 갚지 않고 다른 곳으로 옮겨가 새 우물을 팠습니다. 그곳이 '마음, 장소가 넓음'을 의미하는 르호봇입니다. 그러자 결국 블레셋 인들이 이삭을 찾아와 화친하기를 바라게 됩니다. 이처럼 하나님은 이웃에게 넓은 마음으로 사랑을 베푸는 자를 잊지 않고 축복하십니다.

 

2. 그리스도는 넓은 마음을 보여 주셨습니다

이삭이 이웃에게 넓은 마음으로 아량을 베풀었을 때 진정한 화해가 이루어졌듯이,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신을 핍박하던 무리를 넓은 마음으로 사랑하심으로 세상이 하나님과 화해하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은 골고다 언덕을 오르실 때 뒤따르던 백성들과 그를 위하여 가슴을 치며 슬피 우는 여자의 큰 무리를 향하여 "나를 위해 울지 말고 너희와 너희 자녀를 위해 울라"(눅 23:28)고 오히려 염려하시며 위로하셨습니다. 진정 넓은 마음으로 그들을 사랑하셨기에 십자가에 못 박히러 올라가시는 그 순간에도 자신보다 세상을 긍휼히 여기신 것입니다.

또 예수님은 그를 위해 애통하던 무리뿐 아니라 그를 조롱하고 비방하던 무리들 곧 '호산나'를 외치며 환호하던 입술로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를 외치는 배신의 무리들까지도 염려하시고 넓게 사랑하셨습니다. 그리고 그들을 위해서 "저들이 하는 것을 알지 못하니 그 죄를 사해 달라"라고 하나님께 간절히 부탁하셨습니다(눅 23:24). 마침내는 십자가를 지시고 인류 구원의 사명을 감당하시는 큰 사랑을 베푸셨습니다. 그 대속의 사랑으로 말미암아 우리는 하나님과 화평케 되고 그의 자녀가 된 것입니다.

 

3. 그리스도의 마음으로 이웃을 사랑해야 합니다

주님은 우리가 복음을 믿고 구원받기를 원하실 뿐만 아니라 나가서 이웃에게 그 사랑을 전하고 베풀 것을 명하십니다. 이 세상은 죄악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세상을 향해 나가는 것은 어린양을 이리 가운데 보냄과 같은 어려움과 고난에 부딪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을 믿고 이웃을 사랑하는 넓은 마음으로 나간다면 세상은 사랑으로 넘치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될 때 세상은 진정한 화해를 이룰 수 있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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