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구약 강해

[스가랴 6장 성경 좋은 말씀] 스가랴가 본 네 병거의 환상(슥 6:1-155)

두란노 서원 2023. 8. 27. 11:11
반응형

스가랴 6장 성경 좋은 말씀은 스가랴 선지자가 네 병거의 환상을 보게 된다. 이 병거에는 붉은말들이 있고 검은 말들이 있으며 흰 말이 있다. 또한 어룽지고 건장한 말들이 있다. 하나님은 스가랴 선지자에게 명령하여 여호수아를 위해서 대관식을 거행하라고 했다.

 

스가랴가 본 네 병거의 환상(슥 6:1-155)

 

[1-8] 내가 또 눈을 들어본즉 네 병거가 두 산 사이에서 나왔는데 그 산은 놋산이더라. 첫째 병거는 홍마들이, 둘째 병거는 흑마들이, 셋째 병거는 백마들이, 넷째 병거는 어룽지고(바로드)[얼룩지고](BDB) 건장한 말들이 메었는지라. 내가 내게 말하는 천사에게 물어 가로되 내 주여, 이것들이 무엇이니이까? 천사가 대답하여 가로되 이는 하늘의 네 바람[영들](원문, 영어성경들)인데 온 세상의 주 앞에 모셨다가 나가는 것이라 하더라. 흑마는 북편 땅으로 나가매 백마가 그 뒤를 따르고 어룽진 말은 남편 땅으로 나가고 건장한 말은 나가서 땅에 두루 다니고자 하니 그가 이르되 너희는 여기서 나가서 땅에 두루 다니라 하매 곧 땅에 두루 다니더라. 그가 외쳐 내게 일러 가로되 북방[바벨론 지역]으로 나간 자들이 북방에서 내 마음을 시원케 하였느니라 하더라.

놋산은 파괴될 수 없고 변경될 수 없는 하나님의 작정과 계획을 상징하며, 두 개의 놋산 사이에서 네 병거들이 나오는 것은 하나님의 열국 심판의 섭리를 보이는 것 같다. 병거는 전쟁을 상징하며 네 병거의 말들은 온 세상에 파송된 영들 곧 천사들을 가리켰다. 홍마는 전쟁으로 인한 피흘림을 상징하고, 흑마는 전쟁으로 인한 기근과 죽음을 상징하고, 백마는 심판의 승리를 상징하고, 얼룩지고 건장한 말은 그 외의 여러 가지 재앙들을 상징할 것이다. 천사들은 하나님의 뜻을 따라 열국 심판을 잘 수행하였다.

[9-12]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사로잡힌 자 중 바벨론에서부터 돌아온 헬대와 도비야와 여다야가 스바냐의 아들 요시아의 집에 들었나니 너는 이 날에 그 집에 들어가서 그들에게서 취하되 은과 금을 취하여 면류관[면류관들]을 만들어 여호사닥의 아들 대제사장 여호수아의 머리에 씌우고 고하여 이르기를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보라, [가지]이라 이름하는 사람이 자기 곳에서 돋아나서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리라.

창세기 20장 성경지명 그랄 설교말씀

대제사장 여호수아가 은금으로 만든 면류관들을 쓰는 것과 순이라 이름한 사람에 대한 예언은 메시아를 가리켰다고 본다(53:2). 예수 그리스도는 연한 순같이 온유하고 겸손하셨고 많은 사람들에게 고난을 받으셨다. 그 순은 자기 곳에서 돋아났다. 메시아께서는 다윗의 자손으로 오셨다. 그는 다윗의 부친 이새의 줄기에서 나온다고 예언되어 있었다(11:1). 또 그는 다윗의 동네인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셨다(5:2). 그는 사람의 아들로 세상에 탄생하셨다. 그는 낮은 곳에서 자라셨다. 그 순은 여호와의 전을 건축할 것이다. 그는 신약교회를 세우실 것이다. 예수께서는 베드로의 바른 신앙고백의 터 위에 그의 교회를 세우리라고 말씀하셨다(16:18). 그는 십자가 대속사역과 그의 보내신 성령으로 그 일을 시작하셨다. 그는 지금도 복음을 전하며 영혼들을 구원하며 교회들을 세우고 그들을 온전케 하는 일을 진행하시고 있고 마침내 다 이루실 것이다.

[13-15] 그가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고 영광도 얻고 그 위(位)에[자기 보좌에] 앉아서 다스릴 것이요 또 제사장이 자기 위에 있으리니[자기 보좌에서 제사장이 되시리니](KJV, NASB, NIV) 이 두 사이에 평화의 의논이 있으리라 하셨다 하고 그 면류관은 헬렘과 도비야와 여다야와 스바냐의 아들 헨을 기념하기 위하여 여호와의 전 안에 두라 하시니라. 먼데 사람이 와서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리니 만군의 여호와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신 줄을 너희가 알리라. 너희가 만일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할진대 이같이 되리라.

메시아의 성전 건축은 그가 친히 죽으심으로 대속사역을 이루시고 하나님의 택하신 모든 영혼들을 불러 구원하시고 이 복음이 예루살렘으로부터 온 세상에 전파되게 하셔서 신약교회를 건립하시고 하나님의 택한 백성의 충만한 수가 구원받게 하신다. 하나님께서는 또 이 두 사이에[곧 왕의 직무와 제사장의 직무의 사이에] 평화의 의논이 있으리라”고 말씀하셨다. ‘의논이라는 원어(에차)작정, 계획이라는 뜻이다. 평화의 계획이란 하나님과 화목함으로써 심령의 평안과 환경적 평화를 얻게 하시는 계획이라는 뜻일 것이다. 메시아의 왕직과 제사장직의 결과는 평안이다. 여호수아에게 씌워질 금은으로 만든 면류관들은 메시아의 강림에 대한 약속의 기념물로서 여호와의 전 안에 두어 사람들에게 증거가 되게 하셨다.

[잠언 4장 하나님 말씀] 지혜를 버리지 말라(잠 4:1-27)

먼데 사람이 와서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리라는 말씀은 이방인들의 구원, 곧 세계복음화를 예언한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온 세상에 전파될 것이며 많은 이방인들이 구원을 얻을 것이며(24:47; 11:25), 그것은 하나님의 성전을 건립하는 일이 될 것이다. 선지자는 또 너희가 만일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온전히](원문, NASB) 청종할진대 이같이 되리라”고 말한다. 성전 건축의 일은 하나님 말씀 순종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구원은 죄로부터의 구원이며 죄인이 의인되는 것이며 거역하던 자가 순종하는 자가 되는 것이다. 그때 우리는 강건함과 충만한 평안을 누릴 것이다.

열국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은 확실히 다 성취될 것이다. 온 세상에 파송된 천사들은 하나님의 뜻하신 대로 그 일을 다 수행할 것이다. 우리는 세상 나라들에 대한 하나님의 작정과 섭리를 믿고 감사하자.

우리는 구약성경에 예언된 대로 순[가지]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께 감사하며 그를 믿고 구원을 받으며 또 하나님의 뜻대로 성령의 능력으로 그의 교회의 건립과 세계복음화를 위해 쓰임 받는 자가 되자.

구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위해 왕과 제사장이 되셨다. 우리는 말씀과 성령을 통한 주 예수 그리스도의 다스리심을 잘 받자. 또 날마다 그의 은혜의 보좌 앞에 나아가 우리의 불결을 씻음 받자.

구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주신 구원의 복의 결과는 평안이다. 우리는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과 화목함과 심령의 평안을 이미 얻은 것을 감사하고 또 성경말씀을 온전히, 부지런히, 더욱 더 순종하자.

[이사야 9장 강해 설교문] 메시아 탄생과 통치 예언(사 9:1-21)

 

[이사야 9장 강해 설교문] 메시아 탄생과 통치 예언(사 9:1-21)

이사야 9장에서는 메시아 탄생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다. 예수님은 평강의 왕으로 이 땅에 오셨다. 하나님의 아들이면서 구원자이신 예수님은 창세 전에 선택한 백성을 구원하셨다. 메시아 탄생

drn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