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신약 강해

[신약 성경지명 헬라어 설교말씀] 베니게 Phoenicia(사도행전 11:19)

두란노 서원 2021. 7. 25. 11:0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약 성경 지명 헬라어 설교말씀 중에서 베니게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베니게 Phoenicia

 

1. 명칭의 기원과 발전

1) 베니게라는 명칭은 초기부터 가나안족들과 상거래를 한 헬라인들에 의해 가나안족들의 국가를 언급하는 데 사용되었다.

2) 일찍부터 '가나안족들'(Canaanites)과 '페니키아인들'(Phoenicians)은 같은 뜻으로 사용되었는데 이는 '자줏빛 땅'(land of purple)을 의미하는 '가나안'(כנען)을 직역한 것으로 보인다.

3) 가나안이라는 말은 시리아~팔레스타인 전체에서 사용되었는데 아마도 '자주 염색'(purple dye)를 의미한 크나기(knaggi)라는 말로부터 나온 호리족어(Hurrian)가 기원인 것으로 보인다.

4) 자주 산업은 주전 18, 17세기에 대단히 중요한 산업이었다. 헬라어 단어 Φορφυρα(포르퓌라)는 '붉은 자주'를 의미한다. 따라서 φοινικη(포이니케)라는 말이 가나안이라는 명칭으로 번역된 것이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두 용어는 다른 나라를 뜻하게 되었다.

 

2. 지형

1) 베니게는 해안선을 낀 길고 좁은 나라로 실제 길이는 120~30마일에 지나지 않는다.

2) 레바논 산맥이 동쪽 경계를 이루고 북쪽 경계는 현재의 나하르 엘 케비르(Nahr el-Kebir)인 엘루테루스(Eleutherus)강이다.

3) 남쪽 경계는 갈멜산으로 이스라엘과 접경을 이루고 있다. 특히 산맥을 따라 있는 해안 평야는 좁으며, 산기슭의 작은 언덕들은 가파르다.

 

3. 식생과 특산물

1) 산맥과 해안 사이에 있는 땅은 비옥하여 고대로부터 경작되어 왔으며, 지중해 해안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늘 푸른 관목들과 나무들이 있다.

2) 밀, 보리, 양파, 마늘 등은 일찍부터 경작되었고 과실수로는 무화과 대추야자, 올리브, 포도 등이 있다. 기후는 과일 성장에 매우 적당하다.

3) 나무들은 소나무, 참나무, 뽕나무 등이 있다. 산악 지역은 경사가 낮아서 아열대의 야자수들과 관목들이 자라기 힘들다. 대신에 좀 더 단단한 종류의 백향목, 소나무류, 전나무 등이 있다. 큰 숲들은 유명한 백향목들과 목재용으로 사용되는 다른 재목들을 제공하였다.

4) 오늘날 두 개의 백향목 숲에 몇 백 그루만이 있을 뿐이다. 고대 애굽인들에게는 레바논의 백향목과 소나무가 유일한 목재원이었다. 다른 주변 국가들은 빈번하게 레바논에서 목재를 수입하였다.

5) 레바논 산맥은 길이가 대략 105마일로서 북쪽의 나하르 엘 케비르에서 남쪽의 두로 근처의 나하르 엘 카시미예까지 이른다. 가장 높은 봉우리는 일 년의 절반이 눈으로 덮여 있다. 가장 높은 것은 해발 11,024피이트의 엘 쿠르낫 엘 사브다이다. 산들은 거의 대부분 독특한 회색빛을 띠고 있는 석회석이다.

 

4. 바다와의 관계

1) 산들을 따라 있는 땅은 너무 좁아서 사람들은 생계를 위해서 바다로 나가야 했다. 그래서 그들은 유능한 뱃사람들이 되었고 고대 세계에서 선원과 수로 안내인으로 유명하였다.

2) 그들은 그때까지 알려지지 않았던 해상 무역을 크게 발전시켰다. 동부 지중해의 길고 곧은 해안에는 좋은 항구가 들어설 만한 곳이 거의 없어 비블로스, 시돈, 두로와 베리토스(베이루트) 정도가 있을 뿐이었다. 이곳은 산업과 무역의 중심지들이었다.

3) 유명한 산물은 자주 물감이었다. 자주색은 지중해에서 발견되는 커다란 바다 달팽이 뼈고둥으로 만들어졌다. 두 종류가 사용되었는데 지금도 커다란 껍질 더미들이 시돈과 두로에 남아있다. 이 껍질들은 자주 염색 산업에서 나온 쓰레기들로서 그들의 도시에 상당한 수입을 가져다주었을 뿐만 아니라 염색과 공장에서 나오는 고약한 악취로 인하여 불편함도 가져다주었다.

4) 자주 염색은 오늘날 우리가 자주색이라고 부르는 것 이외의 여러 가지 색조를 만들어 내었다. 염색자들은 다양한 색조를 만들어 내는 여러 가지 기술들을 알고 있었다.

5) 시돈과 두로의 모래로 만든 유리 제품들이 유명하며 무기와 포도주도 있었다.

5. 종교(Religion)

1) 베니게의 영적인 문화는 일찍부터 시작되었고 주변 국가들에 영향을 미쳤다. 자료들이 많지 않아서 페니키아 종교에 대해서 알기가 쉽지 않다. 몇 가지 정보가 구약에 남아 있고 교회 사가 유세비오는 고대 작가인 비블로스의 필로를 인용한다. 이 자료를 제외하고 텔 아마르나 문서와 특별히 라스 샤므라 문헌이 있다.

2) 라스 샤므라 문헌은 서부 셈 종교와 대단히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었다. 이 종교는 일상생활의 눈물과 기쁨을 제의적인 행사와 결합시킨 것이다. 만신전의 주신은 엘(El)이었는데 '황소 엘'(Bull El)로 불리기도 하였다. 엘의 배우자는 '어머니 여신이며 하늘들의 여왕'인 아세라(Ashe-rah)이다. 바알은 또한 그 황소라고 불리기도 하였고 비옥의 조상(彫像)이었는데 비와 천둥의 신이었다. 이 문헌에서는 바알이 하닷(Hadad)과 동일한 것으로 언급된다. 하닷의 배우자는 비옥의 여신 아낫(Anath)이었다.

3) 바알의 예배는 베니게 대부분의 도시에서 발견되었다. 바알은 여러 모습으로 발견되는데 바알 사폰(Baal-saphon:북방의 임금), 바알 샤밈(Baal-shamim:하늘의 임금), 바알 레바논(Baal-lebanon:레바논의 임금), 그리고 그밖의 다른 이름들로 발견된다. 가장 유명한 것은 두로의 바알인 멜카트(Melqart)로서 이것을 위해서 히람왕은 주전 10세기경에 신전을 만들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멜카트는 바다신의 특징을 얻게 되었다. 여신 아쉬타르트(Ashtart)는 다른 나라들에도 알려졌다(왕상11:5,33왕하23:13).

4) 아쉬타르트는 홀로 예배되지 않았다. 베니게에서 주를 뜻하는 아도니스(Adonis)로 알려진 남성신이 그녀의 파트너였다. 아도니스는 그가 사냥을 나갔을 때 야생곰에 의해 살해당하였고 그를 사랑한 아쉬타르타는 저승 세계로 내려가 싸워 사망의 손에서 그를 구하였다. 셈족 세계에서 이 신의 이름은 탐무즈(Tammuz)였다.

5) 베니게인들의 인간 제사는 고대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고 이것으로 인하여 잔인하다는 명성을 얻게 되었다. 인간 희생 제사는 수세기 동안 지속되었다. 신전에서 끊임없이 타오르는 불은 외국인들에게 인간 제사를 갈망하는 베니게신들의 만족하지 못하는 탐욕의 상징이었다. 예배는 '고지'(high places)에서도 거행되었다. 여기에 성석(聖石)이 세워졌는데 때로는 나무 기둥인 아세라가 세워졌다. 이러한 것들은 시리아와 가나안이 밀접한 병행 관계가 있는 통속적인 제의를 증거하여 주는 증거이다.

 

원어 설교 : 베니게 Phoenicia

 

베니게 φοινικη : 포이니케 Phoenicia

행11:19 그 때에 스데반의 일로 일어난 환난으로 말미암아 흩어진 자들이 베니게와 구브로와 안디옥까지 이르러 유대인에게만 말씀을 전하는데

복음이 확장되는 경로

이 명칭은 '자주색'이라는 뜻을 갖는 헬라어 Φορφυρα(포르퓌라)에서 유래하였습니다. 아마도 베니게 사람들이 자주색 물감을 발견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스데반 순교 후에 예루살렘을 떠난 성도들이 이곳에 이르러 복음을 전하였고, 사도 바울도 이곳에 있는 그리스도인들을 방문했다고 성경은 언급하고 있습니다(행15:3 행 21:2-7).

1. 베니게는 열악한 여건에서도 복음의 씨앗이 뿌려짐을 교훈합니다

교회가 스데반의 순교로 위기에 처한 것처럼 보였던 시기에 예루살렘을 떠난 성도들이 베니게에 이르러 복음을 전파하였습니다. 복음을 말살하려는 당국자들의 수고는 오히려 복음을 확장하게 만드는 계기가 된 셈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열악한 여건에서도 복음은 계속 전파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날 선교 계획을 수립하려는 교회들이나 이 분야의 종사자들은 이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아무리 폐쇄된 사회라 할지라도 복음 전도를 막지는 못합니다. 어떤 이들은 다른 나라는 몰라도 북한에서는 선교가 불가능하다고 단정 짓기도 합니다만 비성경적인 주장입니다. 복음 전도가 불가능한 곳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감시가 철저하고 체제가 폐쇄적이라 해도 복음은 어떤 경로로든 전달됩니다.

 

2. 복음이 폭넓게 전파되면 교회는 자연히 흥왕 하게 됩니다

복음은 이를 듣는 사람들을 변화시켜 그리스도에게 나오도록 이끌기 때문에 이것이 폭넓게 전파되면 교회는 저절로 부흥됩니다. 초대 세계 선교의 전진 기지였던 안디옥 교회는 이렇게 설립되었고 후에 바울과 바나바를 선교사로 파송할 정도로 성장하였습니다. 교회들이 성장을 꾀하려면 전도에 힘써야 합니다. 가만히 앉아서 교회가 성장하기를 기다리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혹자는 시대에 그 책임을 돌리기도 합니다. 사람들의 마음이 강퍅하여 전도를 하더라도 소용이 없다는 것이지요. 잘못된 생각입니다. 하나님은 언제나 변함이 없으시듯이 그분의 일하시는 방법이나 결과도 똑같습니다. 이전 시대의 사람들이 가졌던 순수한 믿음과 열정을 가지고 복음을 전하면 반드시 놀라운 결과를 직접 목도할 수 있게 됩니다.

 

3. 사회가 요구하는 일꾼상을 보여 줍니다

현대를 일컬어 첨단 과학의 시대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과학자들이 대접을 받고 전문적인 기술을 가진 사람들이 인정을 받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런 부류의 전문가들이 사람들의 생활을 보다 더 편리하게 해 줄 수는 있지만 우리 사회가 당면한 심각한 문제들을 푸는 데는 전혀 기여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합니다. 사회 문제는 결국 인생 문제요, 이 문제를 치유하는 것은 복음 안에서만 발견되기에 우리 사회가 참으로 필요로 하는 사람들은 전도 전문가입니다. 복음의 중요성을 깨닫고 이를 힘써 전하고자 하는 이들이 많아질 때 우리는 보다 나은 삶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많은 것을 가졌으되 만족이 없고, 문화생활을 하면서도 행복하지 못한 인류 사회의 문제를 푸는 첩경은 복음을 전파하여 두루 미치게 하는 것입니다.

생명 책에 기록된 성도들(빌 4:1-7)

 

[빌립보서 신약 히브리어 성경말씀] 생명책에 기록된 성도들(빌 4:1-7)

안녕하세요. 오늘은 빌립보서 신약 히브리어 성경 말씀 중에서 생명책에 기록된 성도들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바울은 빌립보 성도 중에서 복음을 위해서 바울을 도왔던

drn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