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신약 강해

[요한복음 11장 헬라어 주석강해] 나사로의 영광 병(요 11:1-6)

두란노 서원 2021. 7. 13. 1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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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요한복음 11장 헬라어 주석 강해 중에서 나사로의 영광 병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베다니에 마리아와 마르다가 있는데 그 오빠인 나사로가 병에 걸렸습니다. 동생들은 예수님께 사람을 보내 나사로가 병에 들었다고 말합니다. 예수님께서 이 소식을 들으시고 이 병은 죽을병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생긴 병이라고 말합니다. 이것을 통해서 하나님의 아들인 예수님이 영광을 받게 된다고 하셨습니다. 이렇게 나사로처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병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기적을 베풀어 주셔서 치유해 주시는 놀라운 기적이 일어나게 됩니다.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는 말입니다. 하나님의 기적을 통해서 믿지 않는 자들이 예수님을 믿고 구원의 역사가 일어나게 하기 위한 영광 병입니다. 

나사로의 영광 병(요 11:1-6)

 

1절 엔 데 티스 아스데논 라자로스 아포 베다니아스 에크 테스 코메스 마리아스 카이 마르다스 테스 아델페스 아우테스

성 경: [요11:1]

요11:1 어떤 병자가 있으니 이는 마리아와 그 자매 마르다의 마을 베다니에 사는 나사로라

󰃨 어떤 병든 자가 있으니 이는 마리아와 그 형제 마르다의 촌 베다니에 사는 나사로라 - "병든 자"란 말이 이 기사(記事)의 초두에 나오게 됨은, 나사로란 사람보다 그의 질병이 여기서 화젯거리이기 때문이다(Godet). "나사로"란 이름은 "엘르아살"이란 이름의 단축형이라고 한다.

2절 엔 데 마리아 헤 아렙사사 톤 퀴리온 뮈로 카이 에크막사사 투스 포다스 아우투 타이스 드릭신 아우테스 헤스 호 아델포스 라자로스 에스데네이

성 경: [요11:2]

요11:2 이 마리아는 향유를 주께 붓고 머리털로 주의 발을 닦던 자요 병든 나사로는 그의 오라버니더라

󰃨 이 마리아는 향유를 주께 붓고 머리털로 주의 발을 씻기던 자요 병든 나사로는 그의 오라비러라 - 12:1-8 참조. 이 마리아는 눅 7:37-50에 관설된 여자와 동일시될 사람이 아니다. 사도 요한은 여기서 주님께 대한 마리아의 경건한 행위와 사랑이 어떻게 큰 사실을 기억한다.

3절 아페스테일란 운 하이 아델파이 프로스 아우톤 레구사이 퀴리에 이데 혼 필레이스 아스데네이

성 경: [요11:3]

요11:3 이에 그 누이들이 예수께 사람을 보내어 이르되 주여 보시옵소서 사랑하시는 자가 병들었나이다 하니

󰃨 이에 그 누이들이 예수께 사람을 보내어 가로되 주여 보시옵소서 사랑하시는 자가 병들었나이다 하니 - "병들었나이다"라고만 말하고 도와달라는 말은 하지 않았다. 그것은 청원에 있어서 고상한 성격을 드러낸다(Bengel). 이것은 짧은 기도이다. 우리는 길게 기도할 수 있다. 그러나 짧게라도 진실한 믿음으로 우리의 근심거리를 주님에게 고하면 주님은 그것을 들어주신다. 특별히 그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들의 기도를 들어주시기 기뻐하신다.

4절 아쿠사스 데 호 이에수스 에이펜 아후테 헤 아스데네이아 우크 에스틴 프로스 다나톤 알르 휘페르 테스 독세스 투 데우 히나 독사스데 호 휘오스 투 데우 디 아우테스

성 경: [요11:4]

요11:4 예수께서 들으시고 이르시되 이 병은 죽을 병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요 하나님의 아들이 이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게 하려 함이라 하시더라

󰃨 예수께서 들으시고 가라사대 이 병은 죽을병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요 하나님의 아들로 이를 인하여 영광을 얻게 하려 함이라 하시더라 - 이 말씀은 세 가지 큰 뜻을 보여 준다. (1) 예수님의 전지전능하신 신성(神性)을 보여 주고, (2) 예수님과 하나님과의 일체(一體)이신 사실을 보여 주고, (3) 또한 이 말씀은 나사로가 죽지 않으리라는 것이 아니고, 그가 죽어도 죽음으로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이다. , 그가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다시 살게 됨으로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이 돌아가게 될 것이라는 의미가 여기 있다.

5절 에가파 데 호 이에수스 텐 마르단 카이 텐 아델펜 아우테스 카이 톤 라자론

성 경: [요11:5]

요11:5 예수께서 본래 마르다와 그 동생과 나사로를 사랑하시더니

󰃨 예수께서 본래 마르다와 그 동생과 나사로를 사랑하시더니 - 예수님께서 나사로를 죽은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고자 하심이었다(4 ). 그러나 거기에 따르는 동기가 여기 기록되어 있으니, 그것은 나사로와 그 형제들을 사랑하신다는 것이다. 그가 그들을 사랑하시기 때문에 그들을 위하여 특수한 이적을 행하시게 되었다.

6절 호스 운 에쿠센 호티 아스데네이 토테 멘 에메이넨 엔 호 엔 토포 뒤오 헤메라스

성 경: [요11:6]

 

󰃨 나사로가 병들었다 함을 들으시고 그 계시던 곳에 이틀을 더 유하시고 - 주님께서 사랑하시는 자들의 위급한 사태를 아시고도 천천히 그들을 방문 코자 하신 이유는, (1) 그 사태의 수습이 오직 자기에게 달린 까닭, (2) 천천히 시간을 잡는 것이 오히려 그 당사자들에게 유익한 까닭. 그가 지체하시는 동안 그 당사자들이 하나님의 뜻에 순응하도록 준비된다. 그것은 슬픔과 고통을 당하는 자들에게 대하여 하나님의 기대하시는 바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천천히 오심을 사랑을 베푸시기 위한 지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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