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구약 강해

[창세기 21장 히브리어성경강해] 아브라함 아들 이삭 출생 사건(창 21:1-7)

두란노 서원 2021. 7. 11. 1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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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창세기 21장 히브리어 성경 강해 중에서 아브라함 아들 이삭 출생 사건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브라함과 사라는 가나안 땅에 들어온 지 10년이 지나도 아이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인간의 방법으로 하갈과 동침하여 이스마엘을 낳았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이 원하는 방법이 아니었습니다. 하나님은 약속의 씨로 이삭을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약속의 자손이 이삭을 통해서 구속사의 대를 이어갑니다. 이제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아들인 이삭을 낳게 됩니다. 아브라함은 이삭에게 할례를 거행하게 됩니다. 이 할례는 신약에서는 영원한 구원의 표식을 상징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구원받은 자들도 할례를 받은 것입니다. 할례를 몸에서 사라지지 않습니다. 한 번 구원받은 것도 영원히 사라지지 않습니다.

아브라함 아들 이삭 출생 사건(창 21:1-7)

 

1절 바아도나이 파카드 에트 사라 카아쎄르 아마르 바야아스 아도나이 레사라 카아쎄르 디베르

성 경: [창21:1]

창21:1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사라를 돌보셨고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사라에게 행하셨으므로

주제1: [이삭의 출생과 이스마엘의 축출]

주제2: [이삭의 출생]

󰃨 여호와께서 그 말씀대로 - 여기서 '그 말씀'이란 일전에 아브라함과 사라에게 주셨던 언약(17:19-22;18:9-15)을 가리킨다. 이제 예고하셨던 기간이 이르자(2) 그 언약을 말씀대로 성취시키시는 하나님의 능력과 신실성을 증거해 준다.

󰃨 권고하셨고(파카드) - 문자적인 뜻은 '방문하다'. 이 말은 종종 특별한 인물에 대해 베푸시는 하나님의 은혜 혹은 호의의 행동을 가리키기도 하고(50:24;1:6;삼상 2:21), 반대로 심판의 행위(24:21;9:25;12:2)를 가리키기도 한다. 여기서는 전자의 의미로 사용되어 하나님께서 자신의 약속을 잊지 않고 사라를 돌보신 것을 뜻한다.

󰃨 행하셨으므로 - 사라가 잉태할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특별히 배후에서 역사하신 것을 가리킨다. 이처럼 생명의 잉태와 죽음 등과 같은 인생의 모든 문제는 하나님의 주권 아래 있는데(사 44:2) 특히 90세에 이르는 사라가 단산(斷産)하였으나 잉태하는 힘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은 그 같은 하나님의 주권과 능력을 믿었기 때문이다(11:11).

2절 바타하르 바텔레드 사라 레아브라함 벤 리제쿠나이브 라모에드 아쎄르 디베르 오토 엘로힘

성 경: [창21:2]

창21:2 사라가 임신하고 하나님이 말씀하신 시기가 되어 노년의 아브라함에게 아들을 낳으니

주제1: [이삭의 출생과 이스마엘의 축출]

주제2: [이삭의 출생]

󰃨 하나님의 말씀하신 기한 - 이삭의 출생이 자신의 초자연적인 능력으로 이루어지니라고 말씀하셨던 하나님과 아브라함 간의 언약 기간(17:21)을 가리킨다. 그런데 분명한 첫 계시(15:4) 이후 13년이 지난 시점에 이르러서야 하나님께서 그 약속을 성취시키신 까닭은 (1) 아브라함 나이 100세가 되어 그의 몸이 죽은 것 같은 때(4:19)를 기다림으로써 이삭 탄생이 전적으로 하나님의 능력과 섭리에 의해 이루어진 것임을 강조하기 위함이며(11:11, 12) (2) 언약의 일부분인 이스마엘 (16:10-12; 17:20)이 독립할 수 있는 나이가 되도록 기다리시기 위함이었다(13, 21)

󰃨 아들을 낳으니 - 거듭된 약속과 오랫동안의 고대 끝에 마침내 '약속의 씨'가 태어난 순간이다. 이처럼 구약의 인물 중 그 누구보다도 이삭이 대망(待望) 가운데 태어나게 된 까닭은 언약의 첫 열매인 그가 부활의 첫 열매인 그리스도(고전 15:20, 23)를 예표 하기 때문인데 그러한 그의 예표적 생애는 모리아 산 사건(22:2)에서 결정적으로 드러났다.

3절 바이크라 아브라함 에트 쎔 베노 하놀라드 로 아쎄르 얄르다 로 사라 이츠하크

성 경: [창21:3]

창21:3 아브라함이 그에게 태어난 아들 곧 사라가 자기에게 낳은 아들을 이름하여 이삭이라 하였고

주제1: [이삭의 출생과 이스마엘의 축출]

주제2: [이삭의 출생]

󰃨 이름하여 이삭이라 하였고 - 이 이름은 그가 태어나기 전에 하나님께서 지어 주신 이름이다(17:19, 21). 히브리인들의 이름은 그 사람의 성격이나 용모, 특징, 운명 등을 반영하고 있는데 '웃다'는 뜻의 이 이름은 역시 탄생 전 수태고지 시에 아브라함과 사라가 '웃었던' 사건에 기인한다. 동시에 이 이름은 이삭이 오랫동안 고대하던 아들로서 온 가족들의 기쁨 중 태어난 것을 보여 준다. 그는 단순한 한 가정의 계승자일 뿐 아니라 먼 훗날 모든 민족에게까지 미칠 언약(12:2, 3)의 상속자였으니 그의 탄생은 구속사적인 의미에서도 크게 웃을 큰 경사(慶事)가 아닐 수 없다.

4절 바야말 아브라함 에트 이츠하크 베노 벤 쉐모나트 야밈 카아쎄르 치바 오토 엘로힘

성 경: [창21:4]

창21:4 그 아들 이삭이 난 지 팔일 만에 그가 하나님이 명령하신 대로 할례를 행하였더라

주제1: [이삭의 출생과 이스마엘의 축출]

주제2: [이삭의 출생]

󰃨 난 지 팔 일 - 하나님의 원() 창조 기간인 7(2:1-3)이 지난 재())창조의 첫날(16:9)로서 거듭 태어난 새 생명의 새 출발을 의미하는 날이다.

󰃨 할례를 행하였더라 - 당시 할례는 비단 히브리인뿐 아니라 애굽, 에티오피아 같은 고대 이방 민족들도 시행하던 의식이었다. 그러나 이방인들의 할례는 단지 어떤 고통과 질병 따위를 제거하려는 미신적인 성격을 가졌거나 혹은 출산 능력을 증가시키고자 하는 생식 수단으로써의 의미만을 지녔지만, 히브리인들의 할례는 언약과 관련하여 하나님의 명령에 근거한 철저히 종교적이고도 영적인 의미를 지녔다는 데 그 차이가 있다.

5절 베아브라함 벤 메아트 솨나 베히발레트 로 에트 이츠하크 베노

성 경: [창21:5]

창21:5 아브라함이 그의 아들 이삭이 그에게 태어날 때에 백 세라

주제1: [이삭의 출생과 이스마엘의 축출]

주제2: [이삭의 출생]

󰃨 백 세라 -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언약을 믿고 고향을 떠난 지 25년째 되던 해이다(12:4). 이처럼 하나님의 약속은 비록 더디 이루어지는 것 같아도 결국에는 다 이루어지고 만다. 따라서 성도는 그러한 기간 동안 신앙의 인내를 할 수 있어야 하는데(4:18-22)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기 때문이다(롬5:4).

6절 바토메르 사라 체호크 아사 리 엘로힘 콜 하쇼메아 이츠하크 리

성 경: [창21:6]

창21:6 사라가 이르되 하나님이 나를 웃게 하시니 듣는 자가 다 나와 함께 웃으리로다

주제1: [이삭의 출생과 이스마엘의 축출]

주제2: [이삭의 출생]

󰃨 사라가 가로되 - 언약의 아들 이삭의 탄생을 기뻐하며 하나님께 감사하는 어머니 사라의 찬송 시이다. 이것은 후일 예수 탄생을 기뻐하는 마리아 송가(Magnificat)의 전조가 되었다(눅 1:46-55).

󰃨 하나님이 나로 웃게 하시니 - 이전 수태고지 시에 웃었던 불신의 웃음(18:12)과는 달리 이삭의 탄생을 이웃과 함께 진정으로 기뻐하는 노모(老母)의 억제할 수 없는 환희와 신앙의 웃음이다.

7절 바토메르 미 밀렐 레아브라함 헤니카 바님 사라 키 얄라드티 벤 리제쿠나이브

성 경: [창21:7]

창21:7 또 이르되 사라가 자식들을 젖먹이겠다고 누가 아브라함에게 말하였으리요마는 아브라함의 노경에 내가 아들을 낳았도다 하니라

주제1: [이삭의 출생과 이스마엘의 축출]

주제2: [이삭의 출생]

󰃨 누가...말하였으리요 - 여기서 '누가'()는 인간으로서는 감히 상상할 수 없는 일이 발생한 데 대한 놀라움과 경탄을 나타낸 단어이다. 즉 사라는 미리 계획하시고 예정하신 가운데 모든 사람이 다 비웃고 불신할 만한 일을 오직 하나님께서만이 오늘날 능히 이루신 데 대하여 찬양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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