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신약 강해

[신약 인물 설교말씀] 로이스와 유니게

두란노 서원 2020. 7. 7. 19:4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신약 인물 설교말씀 중에서 로이스와 유니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제1 : 로이스와 유니게

제목 : 로이스와 유니게

 

1. 유니게의 가정

 

1) 로이스 (딤후 1:5, 10:7)

로이스라는 헬라어의 뜻은 '보다 바람직한, 더 나은'입니다. 로이스는 유니게의 어머니이며, 훌륭한 믿음의 인물인 디모데의 외할머니가 됩니다. 로이스는 그녀가 지니고 있는 기독교적 신앙으로 인해 사도 바울을 비롯한 많은 그리스도인들에게 칭찬을 받았던 인물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자신의 신앙을 그녀의 자녀인 유니게에게 가르쳐서 훌륭한 신앙인으로서의 삶을 살았습니다. 사도 바울은 그의 영적인 아들인 디모데에게 그가 믿음의 가정에서 올바르게 자라 온 것을 상기시키면서, 그에게 축복의 말씀을 해주었습니다.

2) 유니게 (딤전 1:5, 16:1-2)

유니게는 헬라어로 유니케로 발음됩니다. 이 말은 '명예로운 정복, 행복한 승리'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니게는 로이스의 딸이며, 디모데의 어머니로서 유대인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녀의 남편은 헬라인이었습니다. 유니게는 어머니인 로이스의 신앙을 본받았고, 그의 신앙을 아들인 디모데에게 전하였습니다. 그는 아들인 디모데가 어렸을 때부터 신앙으로 철저히 교육을 시켰습니다. 그리하여 디모데로 하여금 지혜로운 아들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거짓이 없고 남에게 칭찬을 받는 훌륭한 인물로 양육하였던 것입니다.

 

3) 디모데 (고전 4:17, 2:22)

디모데는 헬라어로 티모테오스라고 합니다. 이 말은 '하나님을 공경한다, 사랑한'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소아시아에 있는 루스드라에서 출생하였습니다. 부친은 헬라인이었는데 부친은 아마 디모데가 어렸을 때 죽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의 모친은 유니게, 외조모는 로이스입니다. 이 두 여인은 모두 독실한 신앙인이었습니다. 그리하여 디모데는 로이스와 유니게의 신앙을 어렸을 때부터 배우고 본받아 진실하고 온전한 믿음을 가졌던 것입니다. 이러한 디모데의 믿음을 사도 바울은 크게 칭찬을 하였습니다. 그 후 그는 바울의 동역자로서 복음을 위해 살았으며, 많은 사람들에게 유익을 끼쳤습니다.

2. 로이스와 유니게의 신앙 교욱

 

1) 실제 생활을 통해 본을 보임 (48:9, 6:7)

교육은 말로만 가지고 되는 것이 아닙니다. 행동으로 가르쳐야 합니다. 자녀와 함께 생활하는 동안에 자녀들은 자연히 부모의 모습을 모방하게 됩니다. 그리고 부모의 삶과 사상이 가족들에게 전달되는 것입니다. 부모나 가족들의 신앙이 참된 것을 자녀들이 보게 되면 그들도 부모나 가족들을 통해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알게 됩니다. 로이스와 유니게는 실제 생활을 통해 경건된 모습을 디모데에게 보여 주었던 것입니.

2) 성경을 어려서부터 가르침 (딤후 3:15, 6:21)

로이스와 유니게는 디모데가 어렸을 때부터 성경을 열심히 가르쳤습니다. 옛날부터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녀들이 말을 배우려고 시작할 때부터 부지런히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쳤습니다. 그리하여 그 자녀로 하여금 흔들리지 않는 반석 같은 신앙을 갖도록 하였습니다. 이처럼 로이스와 유니게도 디모데가 어렸을 때부터 훌륭한 성경 선생으로서 가르쳤기 때문에, 훗날 디모데가 훌륭한 신앙인이 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러한 사실들을 볼 때 어렸을 때의 신앙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잘 알 수 있습니.

 

3) 거짓이 없는 믿음으로 가르침 (10:9, 2:5)

디모데는 하나님과 사람 앞에 거짓이 없는 진실한 믿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것은 로이스와 유니게의 철저한 신앙 생활에서 나온 것입니다. 이 세상은 온통 거짓으로 가득 차있습니다. 그래서 심지어 거짓된 믿음도 있습니다.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보다는 자기 자신의 유익을 위하여 하나님을 내세우기도 합니다. 믿음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로이스와 유니게는 디모데에게 거짓됨이 없는 깨끗하고 순전한 믿음으로 가르쳤습니다. 로이스와 유니게가 디모데에게 물려준 거짓이 없는 믿음은, 돈으로도 그 무엇을 가지고도 바꿀 수가 없는 보배로운 것입니다.

 

3. 거짓이 없는 믿음

 

1) 하나님이 인정하심 (1:12, 10:26-29)

사도 바울이 그의 서신에서 칭찬한 디모데의 거짓이 없는 믿음은 하나님께도 인정을 받은 믿음이었습니다. 참으로 가치 있고 능력 있는 믿음은 사람에게만 아니라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믿음입니다. 사람들이 제아무리 훌륭하다고 평가할지라도 하나님이 인정하지 못하는 믿음은 결단코 좋은 믿음이 아닙니다. 사람들이 보기에는 다소 미흡할지라도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믿음이라면 그 믿음은 좋은 것입니다. 그러한 믿음이야말로 능력 있는 믿음, 가치 있는 믿음, 참된 믿음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무엇보다도 거짓이 없는 믿음을 갖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2) 열매로 나타남 (15:9, 고후 8:7)

디모데의 거짓 없는 믿음은 입술에 붙은 신앙 고백으로만 나타난 것이 아닙니다. 거짓 없는 믿음은 열매를 통해 입증이 되었습니다. 우리가 나무를 알 수 있는 것이 그 열매이듯이, 성도의 신앙도 열매를 통해서 나타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신앙 고백이 올바르고 훌륭해도 좋은 열매를 맺지 못하는 신앙은 결코 좋은 것이 아닙니다. 러므로 우리는 거짓이 없는 믿음으로 좋은 열매를 많이 맺도록 해야 합니다.

3) 하나님을 기쁘시게 함 (딤전 1:4)

디모데는 자기를 일꾼으로 세운 사람을 기쁘게 하는 신실한 일꾼의 표상입니다. 모든 성도는 자기를 불러 일꾼으로 삼으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도록 힘써야 합니다. 사람의 중심을 보시는 하나님께서는 거짓 없는 믿음을 가지고 하나님의 일을 하는 사람들을 기뻐하시고 계속해서 은혜를 베푸십니다.

 

 

[구약 인물 설교] 질투하는 라헬

안녕하세요. 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구약 인물 중에서 질투하는 라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제1 : 라헬 제목 : 질투 1. 라헬이 질투하게 된 이유 1) 언니

drn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