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구약 강해

[구약성경지명 강해 설교말씀] 디본 Dibon

두란노 서원 2020. 10. 11. 1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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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구약성경 지명 강해 설교말씀 중에서 디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명 연구 : 디본 Dibon

 

1. 지역과 일반적인 소개

1) 청동기 초기부터 사람들이 거주하였다. 철기 시대에는 모압 왕국의 수도였고, 나바티안과 그 이후의 시기에도 중요한 중심지였다.

2) 성경에서 말하는 위치는 키르 모압(Kir Moab)으로 암만 남쪽 64Km, 아르논 강 북쪽 4Km에 떨어져 있는 현재의 마을 디반(Dhiban)에 인접해 있다.

3) 대로의 서쪽에 놓여 있는 두 개의 언덕 중 남쪽은 현재 마을들이 들어서 있고, 북쪽은 고대 도시가 있던 자리이다.

4) 남쪽과 남동쪽에는 현대의 디반 언덕을 연결하는 넓은 산등성이가 있다.

5) 발굴품들을 보면, 산등성이가 인위적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6) 고대 디본이 있었던 장소는 디본과 유사한 현대 아랍 지명을 통해 유추하였다.

7) 디본을 확인한 것은 '메사 비명'(the Mesha Stele)의 발굴을 통해 1868년에 확증되었다.

2. 역사

1) 성경과 모압 왕 메사의 비명이 디본을 알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자료이다.

2) 일반적으로, 디본의 운명은 모압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었다.

3) 주전 13세기부터 모압의 중요한 도시였다.

4) 민21:30에서는 아모리 왕 시혼이 탈취한 성읍 중의 하나로서 언급된다.

5) 후에 이스라엘이 시혼과의 전쟁에서 승리한 후 탈환하여 갓과 르우벤 두 지파에게 분깃으로 주었다(수13:9,17민32:34-36).

6) 갓과 르우벤에게 모두 속해 있었지만, 아마도 갓과 더 좋은 유대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디본-(Dibon-Gad)으로 불리기 때문이다(민33:45-46).

7) 메사 왕의 고향이었다(ANET, 320).

8) 따라서, 메사가 디본을 수도로 삼고 거기에 기념비적 건물들을 세웠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9) 성경은 모압이 앗시리아와 바벨론으로부터 제한적인 독립을 성취했을 때 디본이 모압의 주요한 성읍이었다는 것을 예시한다.

10) 주전 4세기에서 다시 언급되는데, 유세비오의 오노마스티콘(Onomasticon)에서 디본은 '아르논 근처의 큰 도시'로 설명되고 있다.

11) 마지막으로 아랍의 지리학자 야쿳(Yaqut)의 문헌에 디반 마을이 언급되고 있다.

3. 발굴 역사와 발굴자

1) 발굴은 예루살렘에 있는 미국의 동양학 연구소(ASOR)에 의해서 이루어졌다.

2) 1950-51년에 윈넷(F.V.Winnett)의 지휘하에, 1952년에 리이드(W.L.Reed)의 지휘하에, 1952-53년에 투싱햄(A.D.Tushingham)의 지휘하에, 1955, 56, 65년에 모톤(W.H.Morton)의 지휘하에 발굴이 이루어졌다.

3) 처음의 세 원정대는 둔덕의 남동 모서리에 제한되었고, 다른 원정대는 둔덕의 북서, 북동, 정상과 중심부를 조사하였다.

 

원어설교 : 디본 Dibon

 

디본 דיבון : 디본 Dibon

민32:34 갓 자손은 디본과 아다롯과 아로엘과

 

디본은 모압에 있던 성읍으로서 가나안 정복 후에 갓 지파에게 분배되었습니다. 그래서 디본을 디본 갓이라 부르기도 합니다(민32:34). דיבון(디본)은 '쇠약하게 하다, 수척해지다'라는 어원적 의미를 갖고 있는 דוב(두브)에서 파생되었으며 '황폐하다'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이곳은 양과 염소로 유명한(왕하3:4) 모압의 풍요와는 어울리지 않는 듯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바로 모압에게 임할 하나님의 심판을 암시하고 있는 것입니다.

 

1. 디본은 하나님의 보호를 외면했습니다

이사야는 15장과 16장을 통해서 모압의 멸망을 예언하고 있습니다. 모압은 롯의 자손이며(창19:36) 후에 큰 민족을 이루었습니다. 그러나 이런 모압이 그들의 신당이 있는 디본에서 슬퍼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죄로 인한 하나님의 심판이 임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심판을 앞두고 있는 모압의 죄는 교만이었습니다(사16:6). 그들은 건포도 떡과 포도주의 풍요를 자랑하고 하나님과 그의 백성들을 무시하였던 것입니다. 모압 백성들은 앗수르의 군대 앞에 자신들의 무력함을 깨닫고 그들의 이웃 이스라엘을 통해서 하나님께 돌아가야 했으나 그들은 거부합니다(사16:2-12). 그리하여 모압은 그들의 땅이 황폐하고 '쇠약한' 모습으로 변하게 됩니다.

2. 하나님은 죄의 심판 가운데서도 당신의 백성을 보호하십니다

모압에 닥친 심판 중에도 이스라엘에는 하나님의 보호하심이 있었습니다(사16:1-5). 하나님께서는 사랑 안에서 다윗의 후손, 즉 메시아가 다윗의 왕좌에서 세상을 공평히 다스리고 보호할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이것은 이사야 서의 핵심이 되는 주제입니다(사9:7사11:4사28:6사32:16). 즉 하나님의 메시아가 통치하시는 곳에는 안전함과 보호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모압도 그들이 정말로 안전하기 위해서는 앗수르의 공격에서 제외된, 하나님이 보호하시는 예루살렘으로 피해야 했던 것입니다(사10:24-34). 예수님은 죽음을 앞둔 기도에서 당신들의 제자들의 보호를 하나님께 부탁하셨습니다(요17:11-12). 여기서 '보호' τερεω(테레오)는 '항상 지켜보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지금도 당신의 교회 공동체를 사단의 궤계로부터 보호하고 계십니다(계3:10).

 

3. 하나님은 지금도 우리를 보호해 주십니다

때로는 우리의 범죄함으로 불필요한 고생을 자처하기도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자녀의 인생을 책임지십니다. 디본이 암시하는 모압의 멸망과 같은 사건이 우리 인생에게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를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고 담대할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보호의 손길이 우리와 함께 하시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생활하면서 실수를 거듭합니다. 때로는 그것 때문에 절망하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보호의 손길을 펴십니다.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해를 입지 않도록 지켜주십니다. 이러한 은혜 속에 부단히 전진하는 여러분의 삶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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