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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 지명 원어 설교] 길르앗 라못 Gilead-Ramoth

두란노 서원 2020. 8. 7. 1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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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구약 지명 중에서 길르앗 라못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명연구 : 길르앗 라못 Gilead-Ramoth

 

1. 지명의 위치와 유래

1) 명칭 : 길르앗 라못(히-דאמת גלעד(다모트 길라드), 영-Gilead-Ramoth).

2) 의미 : '길르앗의 고지'라는 뜻.

3) 위치

벧산 동쪽 50Km, 다메섹 남쪽 112Km 지점에 위치한 오늘날의 데라의 서남쪽에 있는 텔 엘 라미스(Tell el ramith)로 추정하고 있다.

요단 동편에 위치한 갓 지파의 중요한 성읍 가운데 하나이다. 길르앗 라못의 위치는 분명치 않다. 오노마스티콘(Onomassticon) 백과 사전에서 길르앗 라못은 빌라델비아(Philadelphia) 서편 24Km 얍복 강 근처라고 되어 있다.

솔로몬 시대의 시리아와의 전쟁 기록을 보면, 길르앗 라못의 위치는 좀더 북쪽인 것 같다. 길르앗의 경계는 남편으로 얍복 강, 북편으로 야르묵 강, 서편은 요단 강, 동편은 시리아 사막으로 분류된다.

4) 지명의 유래 : 성경에 나타난 요단 동편의 땅은 '길르앗 아모리 사람의 땅'이라고 불리고 있다(10:8). 아모리 사람들은 북쪽 세겜의 유목민들로 아모리떼스(Amorites)라고 불리는데 이 이름은 '서부 지방 사람'(westerners)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 학자들은 암몬 족속은 아모리계 유목민이라고 보며 이러한 기원을 가진 암몬 족속은 그들의 역사 초기에 랍바를 중심으로 아주 일부 지역에 정착하였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2. 성경적 배경

1) 성경 언급 : 구약성경에만 7회 언급된다.

2) 솔로몬 시대에는 요단 동편 지역의 중심지로 지명되었고, 야르묵 북편에 위치해 있었다. 또한 왕상 4:13에 보면 이 성은 도피 성 중에 하나이다.

3) 므라리 자손이 관할하는 도피 성이 있었다(4:4321:38).

4) 갓 지파의 지경이요, 레위 지파의 므라리 가족에게 준 성이다(21:38대상6:80). 변경지의 성인 길르앗 라못은 수리아와 이스라엘 사이의 전쟁에서 열쇠가 되는 군사적 전초 지점이었다(왕상22:3-40대하18:1-).

5) 이곳은 예후가 엘리사의 선지 생도 중 하나에게 왕으로 기름 부음을 받은 곳이다(왕하8:28-9:14).

 

3. 역사적 변천

1) 길르앗 지역은 주전 23세기경부터 사람들이 거주하기 시작하였다.

2) 교역 사회에서 아주 중요한 교역로의 한 기점인 길르앗 라못을 차지하였다는 것은 그 지역의 패권 뿐만 아니라 왕의 대로를 통한 경제적인 이익의 한 부분을 장악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3) 이 지역은 교통의 요지이면서 광활한 농경지를 소유하고 있어서 열왕들이 탐을 낼 만한 지역이었다. 그래서 아랍의 하사엘, 앗수르의 디글랏 빌레셋, 이스라엘의 아합과 유다 여호사밧의 연합군이 서로 이 길르앗 라못의 주도권을 빼앗기 위하여 진력할 만큼 중요한 장소였다.

4) 아합이 죽고 아랍의 하사엘이 남쪽으로 확장하여 세력을 넓히고 있을 때에 아합의 아들 요람이 길르앗 라못에서 아람과 패권 다툼을 벌이다가 부상을 당하고 이스르엘로 돌아온다(왕상22:1-30대하18:2-34).

5) 후에 예후도 엘리사의 생도 하나에게 기름 부음 받고 길르앗 라못을 포기하고 모반을 하여 정권을 찬탈하게 된다.

6) 주전 922년 르손이 다메섹에 아람 왕국을 세운 이후(왕상11:23-25) 계속해서 국경 분쟁의 소용돌이에 휘말렸다.

 

4. 고고학적 발굴

1) 올브라이트(Albright)는 훗슨 아줄둔(Husn Ajlun)의 두드러진 부분이 가능성이 있는 곳이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글리그(Glueck) 지표 연구가 그 사실을 뒷받침하며, 라프(P.Lapp)1967년 텔엘 라미스 발굴에서 이 장소가 길르앗 라못과 일치한다는 사실을 증명할 만한 증거를 발견했다.

2) 라미스는 이르비드(Irbid)의 동쪽 24Km의 지점 람다(Ramtha)의 남쪽 4.8Km 지점에 있다. 명칭의 연관성과 지리적 위치는 뜻이 있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발굴된 건축상의 증거와 고대 유물에 정해진 기록을 비교해 볼 때에 라못과 라미스는 동일한 위치일 것이다.

 

5. 지형의 특성

1) 요단 동편의 길르앗 산지는 강석회암으로 형성된 산지이다. 특히 얍복 강과 같은 계곡은 붉은 사암층과 함께 형성한 깊은 협곡(Canyon)인데, 브누엘, 마하나임, 숙곳을 통하여 요르단으로 내려온다. 높은 지역은 해발 1,000m가 넘으므로 요단 강이 해수면하 300m로 계산하면 높이가 1300m 이상의 지역이라 할 수가 있다. 그래서 이 지역을 고원 또는 산지(Highland)라고 부르는 것이다.

2) 32장에 보면 르우벤 지파는 생축이 많아서 길르앗 땅에 머물기를 청하였는데 르우벤 지파는 그 지역에 정착한 이후 계속 목축 생활을 지속한 것으로 보인다. 길르앗은 성경에 좀 거친 지역으로 표현된 곳도 있지만, 그 산지의 계곡과 고원은 다른 지역보다 비교적 물이 충분한 지역이어서 품질이 좋은 포도와 올리브의 생산지이기도 하다. 가까운 곳에 위치한 랍바는 '물들의 성'으로 불리워진다.

 

원어설교 : 길르앗 라못 Gilead-Ramoth

 

길르앗 라못  : דאמת גלעד 다모트 길르앗 Ramoth in Gilead

20:8 베셀과 갓 지파 중에서 길르앗 라못과 므낫세 지파 중에서 바산 골란을 택하였으니

 

길르앗 라못은 요단 강 동쪽 갓 지파에 속한 성읍으로서 이스라엘이 전쟁을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 곳입니다. דאמת גלעד(다모트 길르앗)에서 דאמת(다모트)'언덕'이라는 어원적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이것은 그곳의 지형이 언덕을 이루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곳은 요새로 사용되었으며 모세 시대에는 도피성으로 사용되어 부지중에 범죄한 자들이 보호를 받던 곳입니다.

1. 길르앗 라못은 도피성이었습니다

신명기4:43, 여호수아20:8에 의하면 이곳은 도피성이었습니다. 도피성은 동편에 세 곳, 서편에 세 곳으로 모두 여섯 개가 있었습니다. 모세 시대는 고의성 없이 우발적으로 범행을 저지른 자가중앙 성소로 도망하면 화를 면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중앙 성소만으로는 범죄한 자를 다 수용할 수 없었기 때문에 전국에 6개의 도피성을 만든 것입니다. 도피성을 관장하던 제사장이 죽으면 도피성으로 도피했던 자의 죄가 용서함을 받는데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죽으심으로 그에 속한 자들의 죄를 용서하실 것임을 예표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들은 도피성의 죄인들이 보호를 받은 것처럼 보호와 평안을 얻게 될 것입니다. 이 세상에서 우리 영혼의 진정한 안식처는 예수 그리스도뿐입니다.

 

2. 도피성은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상징합니다

이스라엘에게 여호와의 제단은 도망자들에게 피난처를 제공해 주었습니다(왕상1:50-53). 이런 도피성은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심으로 설립된 것입니다(19:1-10). 여기서 우리는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을 엿볼 수 있습니다. 억울한 자들을 위해서 도피성을 마련해 주셨던 하나님께서 죄로 인해 피할 곳을 찾고 있었던 우리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라는 도피성을 마련해 주셨습니다. 즉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사악한 범죄자가 하나님의 심판을 피하는 장소가 아니며(6:1) 자신이 죄인임을 깨닫고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을 구하는 속죄의 장소인 것입니다. 이것은 '죄의 삯은 사망'이라는 하나님의 언도를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십자가에서 담당하셨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우리는 이런 십자가 그늘에서 우리를 보호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을 체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십자가 안에는 구원과 용서가 있습니다

하나님이 마련해 놓으신 도피성은 이스라엘 뿐만 아니라 이방인들에게도 혜택이 돌아갔습니다(35:15). 이것은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을 사랑하시고(3:16), 모든 인류가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게 될 것을 예표하는 것입니다(고전1:24). 그렇기에 십자가 앞에 나오는 모든 자들에게 하나님은 구원을 베풀어 주셨습니다. 지금도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우리의 실수와 잘못을 용서하십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사람들은 실수를 하기 마련입니다(3:2). 그러나 중요한 것은 실수를 인정하고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의 실수를 용납하시고 용서함 같이 다른 사람의 실수에 대해서 관용을 베풀어야 할 것입니다(4:5). 실수한 죄인들을 위해서 도피성이 마련되었듯이 우리는 우리 각자의 마음에도 도피성을 정하고 잘못을 저지른 다른 사람에게 관용을 베풀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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