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신약 강해

[새벽예배 기도 설교문] 성도의 경건 생활(골 3:7-14)

두란노 서원 2023. 5. 14. 19:36
반응형

골로새서 3장에서는 성도가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살았다면 이 땅의 것을 바라보지 말고 하늘의 것을 찾으라고 말씀합니다. 이 세상을 바라보면 탐욕이 생겨 하나님의 것을 찾지 않습니다. 돈과 권력을 따라가게 됩니다. 하나님이 원하는 복음을 따라가야 합니다. 하나님이 기뻐하는 신앙인이 되어야 합니다.

 

성도의 경건 생활(골 3:7-14)

 

서론

성경에서 말하는 경건이란 외적인 태도 또는 권위 있는 모습이 아니라 성령으로 거듭난 것을 말합니다. 참 경건은 하나님을 두려워하면서도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성도의 경건 생활은 어떠한 생활입니까?

1. 경건한 자의 생활

(1) 그것은 위엣 것을 찾는 생활입니다.

위엣 것은 영원한 것, 하나님의 권세와 보좌와 거룩입니다. 아무리 낙심되어도 원망을 들을 일이 있어도 위엣 것을 찾을 때 하늘의 위로와 기쁨이 넘치게 됩니다.

(2) 위엣 것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베드로는 위엣 것은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않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항상 하나님을 마음에 모시고 하늘의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그럴 때 하나님을 향한 산 소망이 넘치게 되는 것입니다.

(3) 땅의 것을 버려야 합니다.

땅의 것은 육적인 것, 물질적인 것이며 유한합니다. 땅의 것을 버릴 때에 그리스도 안에서 새 생명을 얻게 됩니다. 바울은 그 생명이 고귀했기에 하나님께서 지으신 하늘에 있는 영원한 집에 소망을 두었고 그 처소로 덧입기를 소망하였습니다.

2. 경건한 자의 형제 생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새사람은 모두 한 지체와 형제이므로 너는 너, 나는 나가 있을 수 없습니다. 유대인도, 헬라인도, 스구디아인도 형제로 부름받은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형제들을 뜻이 있어서 택하시고 부르셨습니다. 우리는 남을 인정하고 서로를 사랑하고 존경해야 합니다. 현재의 위치와 환경에 대한 교만을 버리고 포용력을 가져야 합니다. 이것은 관용을 베푸는 것이고 '서로를 용납하는 것'입니다.

3. 경건한 자의 가정 생활

육적인 가정생활은 세상에 사는 동안만 있으나 영적인 가정 생활은 영원합니다.

그리스도인의 영적인 가정 생활은 하나의 지체 의식을 가지고 서로 연락하고 서로를 위로해 주는 아름다운 공동체가 되어야 합니다.

4. 경건한 자의 영적 생활

영적인 생활을 하려면 영이 힘을 얻어 건강해야 합니다. 영이 건강하기 위해서는 기도하는 생활을 규칙적으로 해야 합니다. 다니엘은 이방 나라에 포로로 잡혀 있으면서 우상에게 절하라고 해도 절하지 않고 하루에 세 번씩 규칙적으로 기도하였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보호하심으로 사자굴 속에서도 살아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또 가정예배를 통해서 위엣 것을 찾아야 합니다. 고넬료는 성실하게 가정예배를 드렸고 그것으로 인하여 온 가족이 구원을 얻게 된 것입니다. 또 전도해야 합니다. 전도는 우리 그리스도인이 해야 하는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그리고 생활 속에서 감사해야 합니다. 감사하지 않는 자는 진정한 경건 생활을 한다고 할 수 없습니다.

결론

모든 그리스도인은 경건한 생활을 해야만 합니다.

우리는 경건한 자의 형제 생활과 가정생활 그리고 영적 생활은 어떠한 것인가 살펴보았습니다. 항상 하나님을 모시고 위엣 것을 찾으며, 위엣 것을 생각하며, 땅의 것을 버리고 형제를 대할 때도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은 모두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약속의 자녀이므로 관용하고 사랑해야 합니다 가정에서도 부부관계, 자녀관계, 부자관계, 주종관계까지 지체 의식을 가지고 사는 공동체가 되어야 합니다. 특히, 중요한 것은 영적생활로 기도하고 감사하며 전도하고 가정예배를 드려야 합니다. 우리 모두 경건한 자로서의 생활을 해야 하겠습니다.

[오늘의 가정예배 설교말씀] 가족에게 은혜를(시 34:9)

 

[오늘의 가정예배 설교말씀] 가족에게 은혜를(시 34:9)

명절을 맞이하여 온 가족이 모일 때 하나님께 영광의 예배를 드리게 됩니다. 복된 명절을 통해서 복음을 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가족들에게 은혜를 줄 수 있는 시간입니다. 하나님은 여호와

drn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