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신약 강해

[새벽예배 설교] “십자가의 능력”(고전 1 : 18-25)

두란노 서원 2020. 10. 22. 21:5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새벽예배 설교 중에서 십자가의 능력이라는 설교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십자가의 능력

고전 1 : 18-25

 

사람들의 심리 속에는 남들보다 더 나은 생활과 능력을 소유하고 싶어 합니다. 능력은 무엇입니까? 일을 감당해 낼 수 있는 힘 이것이 능력입니다. 우리는 항상 능력을 소유하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그 능력이 어디에서 옵니까?

 

눅 9:1-2 예수께서 열 두 제자를 불러 모으사 모든 귀신을 제어하며 병을 고치는 능력과 권세를 주시고 하나님의 나라를 전파하며 앓는 자를 고치게 하려고 내어 보내시며

눅 10:19 내가 너희에게 뱀과 전갈을 밟으며 원수의 모든 능력을 제어할 권세를 주었으니 너희를 해할 자가 결단코 없으리라

4:13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1. 십자가는 구원받은 백성에게는 능력으로 나타납니다.

 

고전 1: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우리는 항상 십자가를 바라보아야 합니다. 그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님을 바라볼 때에 능력이 있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능력이 우리에게 임하게 되는 것입니다.

 

십자가의 능력을 상실하는..

 

시골 교회의 발전 과정을 보면서 가끔 요즈음의 교회에 회의를 느낄 때가 있다. 그 교회가 세워진 것은 6.25 전쟁으로 어수선하던 때이고. 교회를 세운 주역들도 전쟁 통에 피난 온 피난민들이었다. 그들의 처지와 교회의 모습은 서로 비슷했다. 모든 개척 교회가 그러한 과정을 거치지만 교회도 초가집 마루방을 빌어서 시작하였다가 버려진 땅을 다듬어서 초가집을 짓고 예배당으로 사용했다. 그때에 그 교회는 찬송 곡조에 제대로 알지 못하는 전도사님이 시무했다. 그의 설교는 자장가와 비슷했고 설교의 격식도. 내용도 빈약했다. 그러나 놀라운 것은 바로 이 교회의 능력이었다. 세상적으로 내세울 것이 하나도 없었기 때문에 그랬는지는 모르지만 그 교인들은 정말 어리석을 정도로 단순한 십자가의 신앙을 붙들고 있었다. 토담 초가집에 멍석을 깐 예배당에 무릎을 꿇고 소리치며 기도하는 소리가 30여 년이 지난 오늘까지도 나의 귀에 쟁쟁하게 들려온다.

그러나 이제 그 교회는 웅장한 예배당을 세우고. 격식에 맞는 설교와 예배가 있고. 그 교회에 출석하는 사람들은 그 마을의 유지가 되었지만 지금 그곳에 가면 그때의 힘이 없다. 그때의 능력을 찾을 수가 없다. 그들의 입은 성공 사례와 교회의 부흥과 거대한 예배당 건물을 이야기하지만 기도의 소리는 죽었고 그들의 눈은 생기를 잃었다. 텅 빈 예배당 구석에 앉아서 하나의 대답을 얻었다. 그들은 이제 유대인의 종교성도 찾았고. 헬라인의 지혜도 찾았으나. 그 대신 오직 십자가와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만을 알기로 하던 그 신앙을 잃었다는 것을 알았다. 교인들은 이제 격식에 맞는 설교와 예배와 거대한 예배당과 수많은 잘난 교인들에 가리 워 예수님을 볼 수 없고. 예수님의 십자가를 잃었기 때문이다. 어리석은 십자가를 잃어가는 한국 교회는 차라리 발전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마저 든다. 진정 성령의 능력을 되찾기 위해 예수님만을 외치는 교회로 다시 서야 하지 않겠는가.

 

우리는 미련하게 십자가를 믿어야 합니다. 우리의 지혜로 지식으로는 십자가의 구원을 바라볼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오직 예수님을 믿는 믿음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만들어 놓았습니다. 그래서 이방인들에게는 미련한 것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고후 12:9-10 내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신지라 이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내게 머물게 하려 함이라 그러므로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약한 것들과 능욕과 궁핍과 핍박과 곤란을 기뻐하노니 이는 내가 약할 그때에 곧 강함이니라

 

2. 십자가에는 죄 사함의 능력이 있습니다.

 

항상 우리가 고민하는 것이 죄입니다. 우리가 죄를 짓고 이것을 해결할 수가 없어서 우리는 예수님을 찾게 되는 것입니다. 십자가에는 죄를 사하시는 주님의 비밀이 있습니다.

26:28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눅 24:46-48 또 이르시되 이같이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고 제 삼일에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 것과 또 그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얻게 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으로부터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이 기록되었으니 너희는 이 모든 일의 증인이라

고린도전서 15:3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1:14-15 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구속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

 

우리는 이와 같이 예수님께서 우리의 죄를 담당하시고 우리를 죄에서 자유케 하여 주셨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믿고 나가면 되는 것입니다. 이제 더 이상 죄에서 고통당하지 마시고 주님께로 돌아오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3. 십자가는 약한 자에게 능력을 부어 주십니다.

 

십자가는 겸손한 자에게 능력을 부어 주십니다. 교만해지면 십자가에 무릎 꿇지 않습니다. 모든 것을 자신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연약해지면 주님께 나와 눈물로 기도하는 것입니다.

 

고전 1:27-29 그러나 하나님께서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사 지혜 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고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사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며 하나님께서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시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사 있는 것들을 폐하려 하시나니 이는 아무 육체라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고후 12:10 그러므로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약한 것들과 능욕과 궁핍과 핍박과 곤란을 기뻐하노니 이는 내가 약할 그때에 곧 강함이니라

 

위대한 만리장성의 취약함

가치와 실제 사이에 틈이 생길 때면, 항상 그 가치의 목적은 실패하게 된다. 고대 중국의 사람들은 북쪽에서 침입하는 오랑캐로부터 안전하기를 바랐다. 그래서 오늘날 만리장성이라 불리는 성벽을 쌓았다. 그것은 높이가 9미터가 넘고, 두께는 5미터가 넘으며, 길이는 거의 3000킬로미터에 달한다. 중국의 목적은 절대적으로 뚫을 수 없는 방어벽을 세우는 것이다. 기어오를 수 없을 만큼 높고, 무너뜨릴 수 없을 만큼 두껍고, 돌아서 갈 수 없을 만큼 긴 성벽인 것이다. 그러나 만리장성이 세워진 후 처음 백 년 동안 중국은 세 번이나 이민족에게 완벽한 침입을 당하였다. 그것은 벽의 결점 때문이 아니었다. 세 번의 침입에서 오랑캐 유목민들은 결코 그 성벽을 기어오르지 않았고, 그것을 무너뜨리지도 않았으며, 또 그것을 돌아서 가지도 않았다. 그들은 단지 만리장성의 문지기에게 뇌물을 주었고 그러고 나서 열린 문을 통과하여 곧바로 진격했을 뿐이다. 그 성벽의 목적은 가치의 붕괴 때문에 실패했던 것이다

 

만약 여러분들의 능력과 권세를 가지고 만리장성처럼 유유자적하며 자신감을 뽐내고 십자가를 바라보지 않는다면 그 능력을 가지고 사탄은 이용할 것입니다. 그리고 만리장성을 무너트리는 것이 아니라, 뇌물을 이용해서 중국을 정복했던 것처럼 사탄도 여러분들의 마음을 사로잡아 당신들의 영혼을 가져갈 것입니다. 우리는 이제 십자가의 예수님을 바라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주님을 의지하여야 합니다. 그러면 우리는 의의 병기로 사용될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주님의 십자가 능력을 모두 다 받아서 살아가시는 주님의 백성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기도 응답] 기도 응답 받는 비결이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도 응답 중에서 기도 응답받는 비결이 무엇인지와 기도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도의 중요성 1. 말씀(엡 6:18) 모든 기도와 간구로 하되 무시로 성령 안에서

drn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