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신약 강해

[신약성경인물 짧은 설교] 아굴라와 브리스길라―한 몸으로 교회를 섬긴 부부

두란노 서원 2020. 10. 19. 16: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약성경인물 짧은 설교 중에서 아굴라와 브리스길라의 설교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굴라와 브리스길라한 몸으로 교회를 섬긴 부부

 

. 인적 사항

아굴라는 브리스길라의 남편임(행18:2). ⑵ 아굴라는 본도 태생의 유대인(행18:2)

브리스길라는 로마 태생으로 명문가문 출신. 브리스길라는 브리스가의 애칭.

아굴라독수리’, ‘브리스가늙다의 뜻.

. 생애 주요 사건

고린도로 이주함

A.D. 52년 크레스투스(Chrestus)의 교사에 의해 유대인의 소요가 일어남.

글라우디오 황제의 유대인 추방령으로 로마에서 고린도로 이주함(18:2).

천막 짓는 일을 함(행18:3).

바울을 만나 함께 거하며 동업함(행18:1-3).

바울을 만나기 전에 이미 기독교에 동정을 가지고 있었음.

바울의 동역 자들이 됨(A.D.55년경)

바울을 만난 지 18개월 후, 바울의 동역 자로서 에베소에 감(18:11,18).

a. 자신의 가정을 그리스도인들의 집회소로 삼고 바울을 모심(고전 16:19).

b. 당시 대학자이며 능변가였던 아볼로의 예수에 관한 미약한 가르침을 듣고 그를 집으로 초청함(18:24-26).

c. 아볼로에게 그들의 원숙한 그리스도인으로서의 경험과 은혜의 복음을 더 자세히 말함으 로써 큰 유익을 줌(18:26-28). d. 바울이 예루살렘 방문 기간 중 에베소에 머무름.

로마로 이주함

a. 그리스도인들의 집회소가 됨(롬16:3).

b. 바울에게 기쁜 소식을 전함으로 바울의 로마 전도에 대한 열정을 북돋움(1:11).

에베소로 돌아와 디모데와 함께 사역함(딤후 4:19).

많은 이방 교회를 세움(16:4).

목숨을 걸고 바울을 지키려 했음(16:4).

. 성격과 업적

초대교회의 훌륭한 부부 사역 팀. 바울의 친근한 동료.

그리스도를 섬김과 동시에 자신들의 직업에 충실함(18:3).

아볼로에게 그리스도에 대한 메시지를 전해 줌.

. 교훈

성경에는 브리스길라와 아굴라가 따로따로 언급된 적이 없다. 당시 이들 부부의 효과적인 공동 사역이 주변 사람들에게 큰 감명을 주었음에 틀림이 없다. 이들은 서로를 보충해 주고 상대편의 장점을 활용하면서 부부로서 또한 동역 자로서 언제나 하나가 됨으로 주님께 영광을 돌린 것이다(2:2).

이들 부부는 예수님의 관한 아볼로의 설교가 충분치 않음을 알아차렸다. 아볼로는 주님에 관한 요한의 세례를 받았다는 것밖에 아는 것이 없었다. 이들이 그 자리에서 아볼로를 공박하는 대신에, 그를 자신들의 집으로 초청하여 예수에 관한 메시지를 함께 나누었음에 유의하자(18:24-26).

그리스도인의 가정은 복음을 전파하는 데 있어 무엇보다도 중요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지금 우리 이웃들은 우리 자신들의 가정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발견하고 있는가

 

 

[신약성경인물 짧은 설교] 드루실라 ― 용암 속에 매몰된 미모의 여인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약성경인물 짧은 설교 중에서 용암 속에 매몰된 미모의 여인 드루실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드루실라 ― 용암 속에 매몰된 미모의 여인 Ⅰ. 인적 사항 1) 교회를 최초

drn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