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두란노 서원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오늘은 성경 인물 강해설교말씀 중에 기도에 힘쓴 느헤미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목 : 기도에 힘쓰는 자
1. 불가능한 상황에서 드린 기도
1) 상심된 상황에서 드린 기도(행 16:25, 마 26:38)
느헤미야가 처한 상황은 절망적인 상황이었으며 그의 마음은 처절한 상처로 가득 차게 되었습니다. 조국에 대한 기대의 무너짐은 슬픔의 눈물을 가득 안겨 주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좌절감에 사로잡혀 기도를 멈추게 됩니다. 그러나 느헤미야는 슬픔을 믿음으로 승화시켜 금식하며 기도했습니다. 이와 같은 예로 바울도 빌립보 옥중에서 불평불만 대신 찬양과 기도로 그의 위대한 신앙을 보여 주었습니다. 예수님의 겟세마네 기도는 상심된 마음을 극복하는 기도였습니다.
2) 안락한 생활에서 드린 기도(마 19:22, 눅 18:11-12)
적국의 포로 상태로 있었지만 느헤미야는 안정된 직위를 확보하고 있었으며 안락한 생활을 포기했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 무릎을 꿇어 기도하는 것을 봅니다. 육신적인 안락은 영혼을 병들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회적인 직위와 부를 소유한자의 기도는 외식적인 기도가 되기 쉽습니다. 극단적인 절박한 고통의 상황이나 극단적인 안락을 보장해 주는 상황에서는 기도가 막히는 경우가 많지만, 느헤미야는 이러한 양 극단의 상황 속에서도 기도하는 신실함을 보여 줍니다.
3) 악이 만연한 가운데서 드린 기도(눅 23:34, 마 5:43-44)
느헤미야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 명하신 명령과 규례를 범하였음을 자백합니다. 이는 민족적 신앙 공동체가 범한 범죄가 자신의 범죄임을 고백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타인의 악함에 대해 분노하고 책임을 추궁합니다. 그러나 느헤미야는 그것을 자신의 악행으로 돌리고 하나님께 구원을 간구합니다. 예수님의 기도는 악행 하는 무리에 대한 하나님의 용서를 구했습니다. 또한 예수님을 따르려고 하는 자들도 핍박하는 자들을 위해 복을 빌어 주는 기도를 하는 자이어야 합니다. 이와 같이 악이 만연한 세상에서 믿음의 눈을 떠 범죄상을 직시하고 그것을 나의 것으로 기도하는 느헤미야의 기도는 위대한 기도였습니다.
2. 느헤미야의 기도에 나타나신 하나님
1) 순종하는 자들에게 성실하심(렘 17:7-8)
느헤미야의 기도 속에는 하나님에 대한 절대적인 신뢰가 내포되어 있고, 하나님의 속성에 근거해서 기도하는 것을 봅니다. 먼저 그는 주를 사랑하고 주의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 언약을 지키는 하나님을 향해 기도합니다. 여호와를 의지하며 그를 의뢰하는 자가 하나님의 복을 누리게 됩니다. 하나님은 순종하는 자의 믿음의 행위를 귀히 보십니다. 광야 40년 동안 불순종한 이스라엘 대다수 백성들은 실패한 인생입니다. 신명기에는 이스라엘 백성이 선택해야 할 두 갈래의 길이 제시되어 있는데, 순종으로 말미암은 복과 불순종으로 말미암은 저주의 길이 놓인 것입니다. 하나님은 순종하는 자들에게 성실하게 인도하시며 약속을 이행하십니다.
2) 인애와 긍휼을 베푸심(렘 32:19, 렘 18:8)
하나님은 불의에 대해 진노하시며, 보응하시며, 보복하시는 질투의 하나님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공의의 일면입니다. 그러나 공의로우신 보응의 일면에 악에서 돌이킴을 전제한 인애와 긍휼의 하나님의 모습이 숨겨져 있습니다. 느헤미야는 인애와 긍휼을 베푸시는 하나님을 향하여 민족이 범한 죄악에 대한 사유하심을 간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성도의 기도는 인애와 긍휼을 베푸시는 하나님의 은혜에 근거해야 합니다.
3) 기도와 간구를 들으심(렘 33:3, 애 3:56)
느헤미야는 하나님께서 성도의 기도에 귀를 기울이시며, 눈을 여시사 감찰하시는 분임을 확신하며 그 하나님을 향하여 기도를 드렸습니다. 일을 행하시는 여호와, 그것을 지어 성취하시는 여호와께서 기도에 응답하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선지자 예레미야도 기도에 응답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신뢰 가운데 기도를 했습니다.
3. 느헤미야가 드린 기도의 성격
1) 회개의 기도(시 32:3, 시 51:17)
느헤미야는 수일 동안 울면서 금식 기도를 했습니다. 시편에서 다윗이 드린 기도는 상한 심령으로 드린 기도였습니다. 죄를 토설하지 않는 자의 고통은 뼈를 쇠잔케 하는 고통임을 고백합니다. 특히 밧세바를 범한 후에 드린 다윗의 기도는 회개의 극치를 보여 줍니다. 또한 성도가 병 낫기를 서로 구하기 전에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죄를 서로 고하는 것입니다.
2) 겸손한 기도(미 6:8, 왕하 20:5)
회개하는 자의 기도는 겸손한 기도일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느헤미야는 기도 가운데 종이라는 표현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크고 두려운 신 하나님 앞에 선 자신을 인식하는 자의 기도임을 말해 줍니다.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구하시는 것은 겸손히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입니다. 사형선고를 받은 히스기야 왕은 낯을 벽으로 향하고 눈물로 기도함으로써 십오 년의 생명을 연장받은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이 바리새인의 기도를 멀리하시고 성전 구석에서 기도하는 세리를 의롭다고 하시는 이유는 세리의 기도가 겸손의 기도였기 때문입니다.
3) 확신 있는 기도(사 57:13)
느헤미야는 언약을 신실히 성취하시는 여호와의 성실하심을 의지하여 기도합니다. 인생은 변화무쌍하지만 하지만 하나님은 변화가 없습니다. 여호와께 의뢰하고 기도하는 자는 기업을 얻게 될 것입니다. 다니엘은 하나님을 의뢰함으로써 사자굴에서 건짐을 받았습니다. 다니엘의 세 친구는 하나님에 대한 절대 신뢰를 소유했으므로 '그리아니하실지라도'라는 결단을 내렸던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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