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구약 강해

[에스더 10장 강해 설교말씀] 모르드개가 존귀하게 됨(에 10:1-3)

두란노 서원 2022. 2. 5. 10:11
반응형

에스더 10장에서는 하만의 계략에서 벗어난 유대인들은 구원받았습니다. 하나님은 오직 여호와 하나님만 섬겼던 모르드개를 세워주셨습니다. 모르드개를 높여서 존귀하게 만들어 주셨습니다. 우리도 오직 여호와 하나님만을 섬기면서 나가야 하겠습니다.

 

모르드개가 존귀하게 됨(에 10:1-3)

 

[1-3] 아하수에로 왕이 그 본토와 바다 섬들로 공을 바치게 . . . .

아하수에로 왕은 그 본토와 바다 섬들로 공을 바치게 하였다. 왕의 능력의 모든 행적과 모르드개를 높여 존귀케 한 사적이 메대와 바사 열왕의 일기에 기록되었다. 유다인 모르드개는 아하수에로 왕의 다음이 되고 유다인들 중에 존대하여 그 허다한 형제들에게 사랑을 받았고 그 백성의 이익을 도모하며 그 모든 종족을 안위하였다.

에스더서는 파사의 궁중 공문서의 일부분이었던 것 같고 그것이 에스더서가 다른 모든 성경들과 다르게 책 전체에서 하나님의 명칭이 나타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해줄 것이다. 한 비문은 이 시대에 수산 성에 마르두카이아[모르드개]라는 관리가 있었음을 증거한다.

에스더서는 유다인들의 민족적 몰살 위기에서 하나님의 기이한 도움으로 구원을 받은 사건을 증거한 책이다. 거기에는 물론 악인들에 대한 하나님의 엄위한 심판도 나타나 있고, 하나님의 백성에게 기쁨과 즐거움을 주시는 하나님의 선한 섭리의 결과도 증거되어 있다. 또 본서는 간절한 금식 기도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증거한다.

에스더 9, 10장의 교훈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로, 우리는 악을 행치 말고 오직 선만 행하자. 하나님께서는 악한 하만과 그의 동료들과 그의 악한 뜻을 동조한 악한 자들을 엄하게 심판하셨다. 전국에서 7만 5천명이 죽임을 당하였고, 수산 성에서 첫째 날 5백명, 둘째 날 3백명이 죽임을 당했고, 하만의 열 아들들도 죽임을 당했고 나무에 매어 달리게 되었다. 악한 자는 보응을 받는다. 하나님께서는 각 사람에게 그 행한 대로 보응하시되 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구하는 자에게는 영생으로 하시고 당을 지어 진리를 좇지 아니하고 불의를 좇는 자에게는 노와 분으로 하신다(2:6-8). 사람은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둔다(6:7). 우리는 선하게만 살자.

둘째로, 우리는 우리의 모든 길을 오직 주권적 섭리자 하나님께 맡기고 하나님만 의지하고 기도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하만과 유다인의 대적자들의 계획을 헛되게 하시고 도리어 멸망을 당하게 하셨다. 이것이 주권자 하나님의 하시는 일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 자신의 뜻을 앞세우며 살지 말고 하나님의 뜻을 앞세워야 한다. 야고보서 4:15, “주의 뜻이면 우리가 살기도 하고 이것저것을 하리라”고 말하라고 교훈한다. 그것이 섭리의 믿음이다. 또 이런 믿음은 기도로 표현된다. 유다인들이 몰살 위기에서 구원을 받은 것은 모르드개와 에스더와 유다인들이 금식하며 부르짖은 기도 응답이었다. 하나님의 뜻은 우리의 간절한 기도를 통해 이루어진다. 우리가 기도하지 않으면 좋은 것을 얻지 못하지만, 기도하면 얻을 것이다. 주께서는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얻을 것이요 찾는 이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니라,”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고 말씀하셨다(7:7-8, 11).

셋째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기쁨을 누리자. 하나님의 뜻은 우리가 죄에서 구원을 받고 기뻐하며 사는 것이다. 성도에게 때때로 징계의 슬픔이나 훈련의 고통이 있지만, 기쁨과 평안의 시간이 곧 올 것이다. 그러므로 성경은 우리가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해야 한다고 교훈한다(4:4; 살전 5:16). 또 성경은 우리가 성령을 따라 행하면 기쁨의 열매를 맺게 된다고 말한다(5:22). 얼굴에 기쁨과 평안이 넘친 자가 예수님 잘 믿는 자이며, 얼굴에 근심과 걱정이 가득한 자는 예수님 잘 믿는 자가 아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기쁨과 평안을 누리자.

[역대상 15장 하나님 말씀] 법궤를 예루살렘에 메어 옴(대상 15:1-29)

 

[역대상 15장 하나님 말씀] 법궤를 예루살렘에 메어 옴(대상 15:1-29)

역대상 15장에서 다윗은 오벧에돔에 있는 여호와의 언약궤를 다시 예루살렘으로 가지고 오게 됩니다. 첫 번째 법궤 운반은 수레에 싣고 오다가 실패했습니다. 이제는 다윗이 레위 사람을 통해서

drn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