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 5

[신명기 25장 설교 말씀] 형제의 후사를 위한 결혼 규례(신 25:1-19)

신명기 25장 강해 설교 말씀은 형제의 후사를 위한 결혼 규례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형제가 있는데 아들이 없이 죽으면 다른 형제에게 들어가서 남편의 형제 된 의무를 다 행하라고 했습니다. 형제의 후사를 위한 결혼 규례(신 25:1-19) 공정히 재판하고 처벌할 것(1-3) • 25:1-3 사람과 사람 사이에 시비가 생겨서 재판을 청하거든 재판장은 그들을 재판하여 의인을 의롭다 하고 악인은 정죄할 것이며 악인에게 태형이 합당하거든 재판장은 그를 엎드리게 하고 그 죄의 경중대로 여수히 자기 앞에서 때리게 하라 사십까지는 때리려니와 그것을 넘기지는 못할지니 만일 그것을 넘겨 과다히 때리면 네가 네 형제로 천히 여김을 받게 할까 하노라 재판을 바로하고 처벌을 지나치게 하지 말라는 것이다. 사람 사이에 시..

[레위기 13장 강해 설교] 나병 진단 규례 하나님 말씀(레 13:1-59)

레위기 13장 강해 설교 말씀은 나병 진단 규례를 위한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서 기록하고 있습니다. 나병에 걸리면 부정한 자가 되었기에 격리될 수밖에 없습니다. 여러 가지 나병에 대해서 말씀하면서 제사장은 나병을 잘 관찰하여 진찰하고 정하고 할 것인지 부정하다고 할 것인지를 정해야 합니다. 나병 진단 규례 하나님 말씀(레 13:1-59) 문둥병 진찰을 신중히 할 것(1-8) • 13:1-2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가라사대 사람의 피부에 무엇이 돋거나 딱지가 앉거나 색점이 생겨서 그 피부에 문둥병같이 되거든 곧 제사장 아론에게나 그 자손 중 한 제사장에게로 데리고 갈 것이요 13장과 14장은 문둥병에 관한 교훈이다. 그 당시의 문둥병은 오늘날의 문둥병과는 조금 다르다. 당시의 문둥병은 의복이나 집에..

[이사야 52장 하나님 말씀] 이스라엘 해방의 말씀(사 52:1-15)

이사야 52장 하나님 말씀은 이스라엘 백성이 바벨론에서 해방되어 예루살렘에 돌아와서 기뻐할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이스라엘 백성은 바벨론에서 해방됩니다. 우리도 원죄에서 해방될 수 있는 것은 예수님의 은혜입니다. 예수님 외에는 원죄에서 해방시킬 자가 없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아 원죄의 고통에서 벗어났습니다. 이스라엘 해방의 말씀(사 52:1-15) 여호와께서 시온에게 깨어서 일어나라 하심 (1-2) • 52:1 시온이여 깰지어다 깰지어다 네 힘을 입을지어다 거룩한 성 예루살렘이여 네 아름다운 옷을 입을지어다 이제부터 할례 받지 않은 자와 부정한 자가 다시는 네게로 들어옴이 없을 것임이니라 깰지어다 졸고 잠자는 가운데 있기 때문에 경성하여 구원 약속에 대한 소망을 가지라..

[출애굽기 15장 주석 강해] 마라와 엘림에 진을 친 백성(출 15:19-27)

출애굽기 15장 주석 강해 설교는 이스라엘 백성이 홍해를 건너 마라와 엘림에 진을 친 사건에 대해서 하나님이 말씀합니다. 홍해의 기적을 체험한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를 지나 마라에 도착했을 때 마실 물이 없어서 모세를 원망합니다. 물이 써서 마실 수 없었습니다. 하나님은 마라의 쓴 물을 단물로 바꾸어 주셨습니다. 그리고 엘림으로 인도하여 오아시스가 있는 곳에 장막을 치게 했습니다. 마라와 엘림에 진을 친 백성(출 15:19-27) 성 경: [출15:19] 주제1: [감사와 승리의 찬양] 주제2: [미리암의 화답송] 본절은 하나님의 능력을 찬양한 모세의 노래가 불려지게 된 동인(動因)을 재론한 부분이다. 그리고 본절은 다음에 이어지는 미리암의 찬양을 모세의 노래에 자연스럽게 연결시켜 주는 삽입부적인 역할도 ..

[유아 세례 예식의 자료] 유아 세례 예식의 자료와 설교 말씀

유아세례 예식의 자료 중에서 유아세례 예식의 자료와 설교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유아세례는 부모의 신앙으로 자녀가 세례를 받게 됩니다. 부모는 자녀를 올바르게 키울 의무가 있습니다. 유아세례를 받은 자녀를 하나님의 뜻대로 키워서 신앙생활을 잘할 수 있도록 인도해야 합니다. 하나님이 원하는 삶을 살게 하고 입교식을 거쳐서 세례 교인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는 자녀를 잘 성장시켜서 믿음의 자녀로 키워내야 합니다. 유아세례 예식의 자료와 설교 말씀 (1) 참고사항 ① 헌법적 규칙... 만 2세까지 유아세례를 줄 수 있으되, 부모 중 한편만 믿어도 줄 수 있다(정치 제6조 2항) ② 총회의 결의...'부모 중 1인만 신자인 아이에게 시세 여부에 대하여는 고전 7:15절과 예배모범 제9장 3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