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구약 강해

[신명기 25장 설교 말씀] 형제의 후사를 위한 결혼 규례(신 25:1-19)

두란노 서원 2024. 2. 28. 16:21
반응형

신명기 25장 강해 설교 말씀은 형제의 후사를 위한 결혼 규례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형제가 있는데 아들이 없이 죽으면 다른 형제에게 들어가서 남편의 형제 된 의무를 다 행하라고 했습니다.

 

형제의 후사를 위한 결혼 규례(신 25:1-19)

 

공정히 재판하고 처벌할 것(1-3)

25:1-3 사람과 사람 사이에 시비가 생겨서 재판을 청하거든 재판장은 그들을 재판하여 의인을 의롭다 하고 악인은 정죄할 것이며 악인에게 태형이 합당하거든 재판장은 그를 엎드리게 하고 그 죄의 경중대로 여수히 자기 앞에서 때리게 하라 사십까지는 때리려니와 그것을 넘기지는 못할지니 만일 그것을 넘겨 과다히 때리면 네가 네 형제로 천히 여김을 받게 할까 하노라

재판을 바로하고 처벌을 지나치게 하지 말라는 것이다. 사람 사이에 시비가 생기면 하나님이 세운 재판장에게 가서 성경에 입각하여 판결을 받아야 한다. 재판장은 옳은 자를 의롭다 해주고 악은 정죄하여 그 죄에 합당한 처벌을 해야 한다. 그러나 악인을 처벌할 때에 너무 가혹하게 하지 말라는 것이다.

사십까지는 때리려니와 그것을 넘기지는 못할지니 형제가 범죄했을 때에 지나치게 형벌하여 그를 천하게 만들지 말라는 것이다. 이 말씀에 의해서 이스라엘 사람들은 죄인에게 매를 때릴 때에 40에 하나 감한 것을 최고 태형(笞刑)으로 정했다. 그 이유는 매를 때릴 때에 잘못하여 41번 때리면 하나님께 죄를 짓는 것이 되겠기 때문이다. 바울은 이 매를 다섯 번이나 맞았다(고후 11:24). 오늘날 교역자나 성도들도 재판장 위치에 있다. 그러므로 모든 사건들을 바로 판단해야 한다. 개인이나 가정이나 교회나 국가나 모든 일을 바로 판단해야 하나님 앞에 옳고 구원을 바로 이루어 나갈 수 있다.

곡식 떠는 소를 먹일 것(4)

25:4 곡식 떠는 소의 입에 망을 씌우지 말지니라

일하는 소에게 먹을 것을 주라는 것인데, 이 말씀은 바울이 고린도전서 9:9-10에 인용했다. 이것은 소를 위하여 하신 말씀이 아니고 하나님의 일을 하는 자들에게 먹을 것을 주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교인들은 복음을 가지고 전문적으로 일하는 교역자의 양식과 생활비를 책임져야 한다. 그러나 교역자는 대접받을 생각을 하지 말아야 한다. 일하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먹을 것을 주시지 않을 리가 없다. 교역자는 하나님만 믿고 고난과 궁핍을 각오하고 교인들에게 폐를 끼치지 않으려고 해야 한다. 사도 바울도 고린도전서 9:15그러나 내가 이것을 하나도 쓰지 아니하였고 또 이 말을 쓰는 것은 내게 이같이 하여 달라는 것이 아니라 내가 차라리 죽을지언정……누구든지 내 자랑하는 것을 헛된 데로 돌리지 못하게 하리라고 하였다. 이 말씀은 바울이 죽을지언정 대접을 받지 않겠다는 각오이다. 그러므로 교인은 교역자를 어떻게든지 대접하려고 해야 하고 교역자는 죽을지언정 대접받지 않으려는 정신으로 나가야 한다. 그러면 하나님이 먹을 것도 주고 교회도 잘되게 하여 주신다.

형제 계대 혼인법(5-10)

25:5-6 형제가 동거하는데 그 중 하나가 죽고 아들이 없거든 그 죽은 자의 아내는 나가서 타인에게 시집가지 말 것이요 그 남편의 형제가 그에게로 들어가서 그를 취하여 아내를 삼아 그의 남편의 형제 된 의무를 그에게 다 행할 것이요 그 여인의 낳은 첫 아들로 그 죽은 형제의 후사를 잇게 하여 그 이름을 이스라엘 중에서 끊어지지 않게 할 것이니라

여기는 계대 혼인법(繼代婚姻法)이 기록되어 있다. 형이 결혼하여 아들이 없이 죽으면 동생이 그 여자와 결혼하여 첫 아들을 형의 아들로 주어 형의 후사(後嗣)를 이어 주고 그 다음 아들부터 자기 아들로 하라는 것이다. 예수님 당시에 사두개인들이 이 계대 혼인에 대한 문제로 예수님을 시험하였다(22:23-28).

25:7-10 그러나 그 사람이 만일 그 형제의 아내 취하기를 즐겨하지 아니하거든 그 형제의 아내는 그 성문 장로들에게로 나아가서 말하기를 내 남편의 형제가 그 형제의 이름을 이스라엘 중에 잇기를 싫어하여 남편의 형제된 의무를 내게 행치 아니하나이다 할 것이요 그 성읍 장로들은 그를 불러다가 이를 것이며 그가 이미 정한 뜻대로 말하기를 내가 그 여자 취하기를 즐겨 아니하노라 하거든 그 형제의 아내가 장로들 앞에서 그에게 나아가서 그의 발에서 신을 벗기고 그 얼굴에 침을 뱉으며 이르기를 그 형제의 집 세우기를 즐겨 아니하는 자에게는 이같이 할 것이라 할 것이며 이스라엘 중에서 그의 이름을 신 벗기운 자의 집이라 칭할 것이니라

동생이 형의 아내 취하기를 싫어하면 형의 아내는 성읍 장로들에게 말하고 장로는 그 사람을 권면할 것이요 그래도 안 들으면 형수는 그 사람의 발에서 신을 벗기고 그 얼굴에 침을 뱉으며 형제의 집 세우기를 즐겨 아니하는 자에게는 이같이 할 것이라고 하며 그 집을 이스라엘 가운데서 신 벗기운 자의 집이라고 선언하고 수치를 당하게 하라는 것이다(룻 4:7-8 참조).

이 계대 혼인법에 대한 신령한 뜻은 신앙의 계대와 진리의 계대가 이어져 나가도록 하라는 것이다. 므낫세 지파에 속해 있는 슬로브핫은 아들이 없고 딸만 넷이 있었는데, 그들이 아버지의 유업을 물려받았다. 그 딸들이 다른 지파에 시집가면 므낫세 지파의 기업이 다른 지파에 넘어가겠으므로 하나님께서 슬로브핫의 딸들이 마음대로 시집가려니와 자기 지파 사람에게만 시집가라고 하였다(36:1-9). 이것은 므낫세 지파의 기업이 다른 지파에게 넘어가지 않게 하기 위함이었다. 오늘날도 하나님이 주신 은혜와 진리의 계통이 다르다(49:1-28; 7:5-8 참조). 옳다고 깨달은 진리의 계통을 잘 계승해 나가야 한다. 바른 진리의 계대 잇기를 포기하는 자는 수치를 당하게 된다.

치부(恥部)를 타격한 죄를 엄벌할 것(11-12)

25:11-12 두 사람이 서로 싸울 때에 한 사람의 아내가 그 남편을 그 치는 자의 손에서 구하려 하여 가까이 가서 손을 벌려 그 사람의 음낭을 잡거든 너는 그 여인의 손을 찍어 버릴 것이고 네 눈이 그를 불쌍히 보지 말지니라

남자들이 싸울 때에 그 한 사람의 아내가 자기 남편을 구하기 위하여 다른 남자의 음낭을 잡는 경우 그 손을 찍어버리라는 것이다. 그 이유는 음낭을 잡는 것은 남의 성적 영역을 침범했기 때문이다. 여기에 대한 신령한 뜻은 성도가 신랑되는 예수 그리스도와 영적 교제를 해 나가는 일을 침범하거나 방해하는 자는 손을 찍는 것처럼 끊어 버리라는 것이다. 성도는 기도하는 시간, 말씀 받는 시간, 생명길을 걷는 일을 빼앗기지 말아야 한다. 애굽 왕이 이스라엘의 창성하는 것을 막기 위해 이스라엘 사람이 남자를 낳으면 죽이라고 한 것처럼 마귀는 참 이스라엘의 계대를 잇는 것을 방해하려고 한다.

공정한 저울과 되를 쓸 것(13-16)

25:13-16 너는 주머니에 같지 않은 저울추 곧 큰 것과 작은 것을 넣지 말 것이며 네 집에 같지 않은 되 곧 큰 것과 작은 것을 두지 말 것이요 오직 십분 공정한 저울추를 두며 십분 공정한 되를 둘 것이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서 네 날이 장구하리라 무릇 이같이 하는 자, 무릇 부정당히 행하는 자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 가증하니라

같지 아니한 저을 추를 두 개 만들어서 번갈아 사용하지 말고, 같지 않은 되를 만들어서 번갈아 사용하지 말라는 것이다. 물건을 살 때는 큰 저을 추나 큰되를 사용하고 팔 때는 작은 것으로 되거나 달아서 파는 것은 악한 일이다. 그것은 도적 행위요 사기꾼이다.

아말렉의 이름을 도말(塗抹)할 것(17-19)

25:17-19 너희가 애굽에서 나오는 길에 아말렉이 네게 행한 일을 기억하라 곧 그들이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아니하고 너를 길에서 만나 너의 피곤함을 타서 네 뒤에 떨어진 약한 자들을 쳤느니라 그러므로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어 기업으로 얻게 하시는 땅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로 사면에 있는 모든 대적을 벗어나게 하시고 네게 안식을 주실 때에 너는 아말렉의 이름을 천하에서 도말할지니라 너는 잊지 말지니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가나안 땅에 들어가 안정을 찾으면 아말렉을 도말(塗抹)하라고 하였다. 아말렉 족속은 가나안 남방에 거주하면서 애굽 국경 지대와 시내 반도 등지에서 약탈을 일삼는 자들이다. 그들이 전에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나올 때에 피곤함을 틈타서 뒤에 떨어진 약한 자들을 쳤기 때문에 하나님이 진멸하라고 한 것이다.

이것은 하나님의 구원 운동에 손해 주고 방해한 자는 하나님이 심판하시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다. 연약하고 쓰러진 형제를 도와주고 힘을 주는 자가 참 형제요 친구이다(12:47-50 참조). 그러므로 자신이 먼저 극강 담대하여 하나님의 구원 운동을 돕고, 약하여 쓰러진 자에게 용기를 주고 상처 난 사람에게 그 상처를 싸매 주고 기름을 발라 유하게 해 주고 걸어가지 못하는 자를 걸어가도록 해주는 자가 복이 있다. 믿는 소자(小子) 하나를 넘어지게 하는 자는 엄하게 벌받아 이름이 천하에서 도말되게 될 것이다(18:6-7).

[이사야 28장 짧은 설교문] 남은 자에 대한 하나님의 축복 약속(사 28:1-29)

 

[이사야 28장 짧은 설교문] 남은 자에 대한 하나님의 축복 약속(사 28:1-29)

이사야 28장 짧은 설교문은 하나님이 남은 자에게 축복하겠다고 약속했다. 하나님이 유다 백성의 지도자를 심판하겠다고 했는데 그중에서도 남은 자는 축복하신다. 종교 지도자와 정치 지도자

drn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