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구약 강해

[시편 18편 히브리어 원어강해] 나의 힘이 되시는 여호와(시 18:1-13)

두란노 서원 2024. 3. 23. 2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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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8편 히브리어 원어강해 설교 말씀은 나의 힘이 되시는 여호와 하나님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며 요새이시며 나를 구원하시는 분입니다. 나의 하나님은 내가 환란 당할 때 피할 바위입니다. 예수님은 나의 구원의 뿔이시며 나의 산성입니다.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환란을 당할 때 예수님께 피해야 합니다.

 

나의 힘이 되시는 여호와(시 18:1-13)

 

성 경: [시18:1] 바요마르 에르하메카 아도나이 히제키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 사역]

󰃨 내가 주를 사랑하나이다 - '사랑하나이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라함'은 주로 하나님이 인생을 사랑하실 때 사용된 용어이지만 본절에서는 아주 예외적으로 사람이 주어로 사용되었다. 따라서 이 용어는 다윗과 하나님 간의 밀접한 관계를 충분히 잘 보여주는 것으로 본시 전체의 사상을 요약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성 경: [시18:2] 아도나이 살르이 우메추다티 우메팔레티 엘리 추리 에헤세 보 마기니 베케렌 이쉐이 미세가비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 사역]

본절에는 하나님이 상징적으로 묘사되어 있다. 이러한 다윗의 하나님에 대한 묘사는 그의 생애의 경험, 특히 사울의 핍박으로부터 구원받은 그의 체험에서 비롯된 것이었다(Lange).

󰃨 반석(盤石)이시요 나의 요새시요 - 반석이나 요새는 적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험난한 곳으로써 피난처로 사용된다. 다윗은 실제로 사울에게 쫓길 때 이러한 곳에 숨어서 연명하곤 했었다. 다윗은 이러한 '경험을 되돌아보며 하나님께서 친히 그의 피난처가 되셨음을 노래하고 있는 것이다.

󰃨 나의 피할 바위시요 - 여기서 '바위'는 위의 반석과 다른 의미를 가지는 용어이다. 위의 '반석'(셀라)은 그저 몸을 숨길 수 있는 작은 규모의 바위 덩어리를 의미하나 여기의 '바위'(추르)는 큰 산을 의미하는 말이다. 이 용어는 일찍이 하나님의 별명으로 일컬어졌으며(17:6;33:21, 22;32:4;삼상 2:2) 큰 산과 같은 하나님의 불변성을 상징한다(사 26:4). 그리고 실제로 지형이 쉽게 변하는 사막지대에서 이 '추르'라고 하는 말은 불변성 또는 견고성을 상징했다.

󰃨 나의 방패시요 - '방패'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마겐'은 조그마한 원형의 방패를 의미한다(TWOT). 방패가 적의 화살과 칼날로부터 몸을 보호하듯이 하나님께서는 다윗의 몸을 항상 둘러치셔서 그의 보호자가 되셨다. 하나님은 자기의 종(15:1), 아론의 집(115:10), 이스라엘 민족(33:29), 그를 신뢰하는 모든 자들(2 :7;30:5)의 방패가 되시기도 한다.

󰃨 구원의 뿔 - 뿔은 승리와 권능의 상징이다. 다윗은 모든 싸움에서 승리한 자이며 환난 가운데서 구원을 받았기에 하나님을 ''로 고백할 수 있었다.

󰃨 나의 산성이시로다 - 여기까지 다윗은 모두 일곱 번에 걸쳐 하나님을 비유적으로 묘사했다. 이는 하나님의 완전성을 묘사하기 위함일 것이다(Delitzsch, Rawlinson). 여기서 하나님에 대한 마지막 비유인 산성은 높고 험한 바위로 구성된 안전한 피난처를 의미한다(9:9}. 그리고 이곳은 적의 침입 시 최후의 방어선이기도 하다. 이처럼 하나님께서 성도를 위한 최후의 방어선이 되시기에 성도는 마침내 승리를 얻게 된다.

성 경: [시18:3] 메훌랄 에케라 아도나이 우민 요예바이 이바쉬아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 사역]

󰃨 내가 찬송받으실 여호와께 아뢰리니 - 다윗은 과거의 경험에 근거하며 보다 확실하게 하나님을 신뢰하고 있다. 이 신뢰는 환란 가운데 기도로 나타난다.

성 경: [시18:4] 아파푸니 헤벨레 마베트 베나할레 벨리야알 예바아투니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 사역]

󰃨 사망의 줄이 나를 얽고 - 이는 사냥꾼의 그물에 걸려있듯이 원수들에게 둘러싸여 헤어 나오기 힘든 다윗의 급박한 상황을 비유한 구절이다.

󰃨 불의의 창수(漲水)가 나를 두렵게 하였으며 - '불의의 창수'는 문자적으로 '벨리알의 창수'이다. '벨리알''무익한 것', '무가치한 것'을 의미하나 '파멸', 또는 '죽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런데 본절이 히브리 시의 특징인 병행 대구법으로 구성되었다면 후자의 해석이 타당하다. 그리고 구약에서 '벨리알'이란 표현은 '사망'의 의미로 이해되기도 하므로(욥 18;13;합 2:5). 본 구절에서 '벨리알''죽음'으로 해석되는 편이 타당하다(Briggs).

성 경: [시18:5] 헤벨레 쉐올 세바부니 키드무니 모케셰 마베트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 사역]

󰃨 음부의 줄...사망의 올무 - 본절은 히브리 시의 대표적인 특징인 평행 대구법(parallellism)이 사용되어 다윗이 원수들에 의해 얼마나 위험한 상황에 처해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음부의 줄''사망의 올무'는 동일한 표현으로 다윗이 죽음의 위기에 빠져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성 경: [시18:6] 바차르 리 에케라 아도나이 베엘 엘로하이 아샤베아 이쉐마 메헤칼로 콜리 베샤베아티 레파나이브 타보 베오즈나이브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 사역]

󰃨 내가 환난에서 여호와께 아뢰며 - 다윗은 3절에서와 마찬가지로 사망의 위기 중에서도 하나님께 기도를 드렸다. 이는 그의 믿음의 실상을 잘 보여준다.

󰃨 저가 그전(殿)에서 내 소리를 들으심이여 - 여기서 ''이란 예루살렘 성전을 가리키지 않는다. 왜냐하면 당시 예루살렘 성전은 건축되지 아니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은 여호와께서 우주를 다스리기 위해 앉아 계신 하늘의 거처를 의미할 것이다(Craigie).

성 경: [시18:7] 바티게아쉬 바티르아쉬 하아레츠 우모세데 하림 이르가주 바이트가아슈 키 하라 로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 사역]

여호와께서 다윗의 기도를 들으시고 강림하시는 장면을 묘사하고 있다. 여호와의 강림은 하나님께서 대적들과 전쟁을 수행하기 위한 준비 과정으로 종종 묘사되었다(68:7,8;33:2,3;5:4,5).

󰃨 이에 땅이 진동하고 산의 터도 요동하였으니 - 이는 여호와께서 시내산에 강림하셨을 때의 장면과 유사하다(19:18). 이 같은 표현은 대적들을 심판하시기 위해 강림하시는 하나님이 얼마나 두렵고 엄한 분이신지를 암시한다.

성 경: [시18:8] 알라 아솬 베아포 베에쉬 미피브 토켈 게할림 바아루 미메누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 사역]

󰃨 그 코에서 연기가 오르고 - 하나님은 영이시기 때문에 인간처럼 숨을 쉴 코를 소유하고 있다고 말할 수는 없으나 여호와의 진노를 보다 생생하게 묘사하기 위해 신인 동형 동성론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여기서 '연기'는 맹렬히 타오르는 하나님의 진노를 상징한다(19:28;19:18).

󰃨 입에서 불이 나와 사름이여 그 불에 숯이 피었도다 - 하나님의 입에서 나온 불은 대적들에 대한 진노의 불로서 이는 실제적으로 뇌성 벼락 또는 지진과 같은 자연의 변화를 초래할 수 있다. 또한 '그 불에 숯이 피었도다'라는 표현은 이 진노의 불이 어떤 것도 태울 수 있는 맹렬하고 뜨거운 불임을 묘사하고 있다.

성 경: [시18:9] 바예트 솨마임 바예라드 바아라펠 타하트 라겔라이브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 사역]

󰃨 저가 또 하늘을 드리우시고 - 이는 하늘을 구름으로 덮으셨다는 의미이다. 하나님은 자신의 모습을 감추시는 가운데 강림하셔야 했기 때문에 짙은 구름으로 자신을 두르시고 강림하신다(11;97:2;19:16,18;1:4).

󰃨 강림하시니 - 이는 히브리어로 '야라드'인데 '내려가다', '낮추다'는 뜻이다. 이 말이 하나님께 사용될 경우 인류를 위해 낮아지신 하나님의 비하(卑下) 또는 겸손의 의미를 내포하지만(Kraus). 여기서는 하나님께서 심판을 수행하심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었다.

󰃨 그 발 아래는 어둑캄캄하도다 - 이러한 현상은 짙은 구름이 깔려있어 해를 가렸기 때문이다. 이는 하나님의 심판의 엄중함을 나타낸다(24:29).

성 경: [시18:10] 바이레카브 알 케루브 바야오프 바예데 알 카네페 루아흐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 사역]

󰃨 그룹을 타고 날으심이여 - 구약에서 여호와께서는 이 그룹 위에 앉아 계신 것으로 묘사되어 있다(80:1;99:1;삼상 4:4). 또한 그룹은 생명나무(3:24), 지성소(26:3`,33)의 수호자로 묘사되었다. 여기서 그룹은 하나님께서 땅 위에 강림하실 때 타시는 살아있는 수레를 의미한다(1:4-28; 9:3;11:22).

성 경: [시18:11] 야쎄트 호쎄크 시테로 세비보타이브 수카토 헤쉐카트 마임 아베 쉐하킴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 사역]

󰃨 저가 흑암으로 그 숨는 곳을 삼으사 - 하나님께서 빽빽한 구름 가운데 숨으신 것을 묘사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유대인들은 하나님을 직접 대면하면 죽게 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구름 속에 자신을 감추지 않으시면 악인뿐 아니라 의인들도 죽게 된다.

성 경: [시18:12] 미노가흐 네게도 아바이브 오브루 바라드 베가할레 에쉬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 사역]

󰃨 그 앞에 광채로 인하여 빽빽한 구름이 지나며 - 광채는 구름 속의 번개를 묘사하고 있다. 이 번개가 구름 속을 가로지르면서 하나님의 강림을 알린다.

󰃨 우박과 숯불이 내리도다 - 번개가 치자마자 우박과 숯불이 내린 것이다. 아마도 번개가 구름을 갈랐을 때에 구름이 우박으로 변했을 것이다(Calvin). 9:24에 보면 불덩이가 우박에 섞여 내린 사실이 기록되어 있다.

성 경: [시18:13] 바야레엠 바솨마임 아도나이 베엘룐 이텐 콜로 바라드 베가할레 에쉬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사역]

󰃨 여호와께서 하늘에서 뇌성을 발하시고 - 이 표현은 진노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가리킨다. 그리고 이 음성은 모든 사람에게 두려움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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