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 16

[시편 7편 설교 말씀] 하나님의 공의로운 재판을 구하는 기도(시 7:1-17)

시편 7편 주일 설교 말씀은 하나님의 공의로운 재판을 구하는 다윗의 기도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다윗은 무죄한 자가 고통당하는 것을 보시고 구원해 달라고 기도합니다. 다윗은 공의로운 하나님께서 의인을 구원해 주실 것에 대해서 확신하고 있습니다. 우리도 예수님 안에서 구원받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삶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공의로운 재판을 구하는 기도(시 7:1-17) 서론 다윗이 "베냐민인 구시"와 관련된 표제는 이곳에만 나온다. 이 노래는 다윗이 사울의 부하들에게 쫓길 때에 쓴 것이다(삼상 22:8, 24:9, 26:19). 다윗은 사울의 신하이며 사위였다. 그는 골리앗을 죽이고 변함없이 사울에게 충성하였다. 그러나 사울은 계속해서 다윗을 죽이려고 했으며, 이로 인해 오랫동안 피난 생활을 했..

[구약 히브리어 성경공부] 하나님이 가라사대 אמר (559 아마르)

구약 히브리어 성경공부는 여호와 하나님께서 말씀하는 가라사대에 대해서 말씀하고 알아보겠습니다. 하나님은 인간에게 말씀한다는 히브리어 동사 아마르입니다. 아마르는 하나님이 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론 인간이 말할 때도 히브리어 동사 아마르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보통 하나님이 가라사대라고 말씀할 때 아마르 동사를 사용합니다. 히브리어 아마르의 동사의 용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אמר (559 아마르) 말하다 say 아마르(동사)는 기본어근이며, '말하다'를 의미하며 여기서 '이야기하다, 생각하다(마음으로 말하는 것), 의도(기도)하다, 선언하다, 명령하다, 약속하다' 등의 의미로 확장되었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약 5,300회 나온다. 아마르의 가장 일반적인 용법은 직접적인..

카테고리 없음 2024.03.26

[창세기 회개에 대한 설교] 브니엘 체험 이전과 그 이후: 참회심의 증거(창 32:24)

창세기 회개에 대한 설교 말씀에서 오늘은 야곱이 브니엘 체험과 그 이후의 신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회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개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단회적 회개입니다. 이 회개는 원죄와 연관이 있습니다. 인생에서 단 한 번만 하는 회개입니다. 이것은 구원받는 회개입니다. 두 번째는 반복적 회개입니다. 이 회개는 자범죄와 연관이 있습니다. 구원받은 백성이라도 자범죄를 짓기 때문에 계속해서 죽을 때까지 하나님 앞에서 회개해야 합니다. 브니엘 체험 이전과 그 이후: 참회심의 증거(창 32:24) 이 사건은 물론 야곱의 전 생애에서 하나의 전환점입니다- 그 점에 대해서는 어떤 의문도 제기될 수 없습니다- 야곱이 정말로 하나님의 사람이 된 것은 바로 이 시점입니다. 그때까지..

[시편 18편 히브리어 원어강해] 나의 힘이 되시는 여호와(시 18:1-13)

시편 18편 히브리어 원어강해 설교 말씀은 나의 힘이 되시는 여호와 하나님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며 요새이시며 나를 구원하시는 분입니다. 나의 하나님은 내가 환란 당할 때 피할 바위입니다. 예수님은 나의 구원의 뿔이시며 나의 산성입니다.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환란을 당할 때 예수님께 피해야 합니다. 나의 힘이 되시는 여호와(시 18:1-13) 성 경: [시18:1] 바요마르 에르하메카 아도나이 히제키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 사역] 󰃨 내가 주를 사랑하나이다 - '사랑하나이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라함'은 주로 하나님이 인생을 사랑하실 때 사용된 용어이지만 본절에서는 아주 예외적으로 사람이 주어로 사용되었다. 따라서 이 용어는 다윗과 ..

[믿음에 관한 설교말씀] 믿음이란 궁극적으로 구원하는 믿음

오늘은 믿음에 관한 설교말씀 중에서 믿음이란 궁극적으로 구원하는 믿음이 무엇인지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믿음은 그리스도인들에게 중요한 요소입니다. 믿음으로 우리가 구원받기 때문입니다. 믿음이 없는 사람은 행위를 주장합니다. 율법주의 신앙에 빠져있기에 믿음을 귀중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자기의 의가 드러나는 행위를 주장합니다. 우리는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받았습니다. 믿음이란 궁극적으로 구원하는 믿음 으로 모든 구원의 복이 우리에게 임하는 통로이기 때문에 성경에서 다른 어떤 것보다도 더 많이 언급하고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우리는 믿음으로 구원받았으며, 믿음으로 성화되어 가며, 믿음으로 신앙생활을 해나갑니다. “대저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부활 주일설교] 부활하신 예수님이 막달라 마리아를 만남(요 20:11-18)

요한복음 20장 부활 주일설교 말씀은 부활하신 예수님이 막달라 마리아를 만나주셨습니다. 예수님이 막달라 마리아에게 다가와서 말하자 마리아는 동산지기인 줄로 알았습니다. 예수님이 마리아의 이름을 부르자 막달라 마리아가 예수님을 랍비라고 불렀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이 막달라 마리아를 만남(요 20:11-18) Ⅱ. 부활하신 그리스도와 막달라 마리아 20:11-18 1. 주 예수에 대한 막달라 마리아의 지속적이고도 뜨거운 사랑(11) [1] 그녀는 베드로와 요한이 떠난 후에도 무덤에 계속 남아 있었다. 왜냐하면 그곳은 그녀의 주님이 매장된 장소였기 때문이다. 이 훌륭한 여인은 비록 그리스도의 여의였지만 그를 위해 그의 무덤을 지키고자 하였다. 설사 그의 사랑이 위로를 받지 못한다 할지라도 계속해서 그를 사랑하..

[고난 주간 설교] 예수님의 죽음과 바라바의 석방(마 27:11-25)

마태복음 고난 주간 설교 말씀은 예수님이 빌라도 법정에 섰을 때 예수님을 석방하려고 하니 유대인들은 예수님 대신에 강도의 괴수인 바라바를 놓아주라고 요구했습니다. 예수님은 빌라도 법정에서 십자가 형을 선고받고 골고다로 십자가를 어깨에 메고 올라가서 손과 발에 대 못에 박혀 죽어야 했습니다. 우리는 바라바처럼 죄인이었습니다. 이 죄인이 살아나고 예수님이 나 대신 죽었습니다. 고난 주간에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님을 기억하면서 내가 구원받았다는 것에 감사하는 고난 주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예수님의 죽음과 바라바의 석방(마 27:11-25) Ⅱ. 빌라도의 법정에 서신 그리스도 27:11-25 이 본문에는 빌라도의 법정에서 생긴 일이 나타난다. 1. 그리스도에 대한 재판(11-14) (1) 빌라도의 심문 ..

[성경주제 성경공부 말씀] 성경이 말씀하는 가난한 자: The poor

오늘은 성경 주제 성경공부 말씀 중에서 성경이 말씀하는 가난한 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성경에는 많은 가난한 자가 나옵니다. 그런데 예수님을 인정하고 믿은 사람은 부자가 아니라 가난한 사람들이었습니다. 육체의 부자들은 예수님을 거부했고 영적인 부자라고 말하던 율법주의 종교인들도 예수님을 거부했습니다. 가난한 자:The poor [1] 가난한 자에 대한 하나님의 배려 [2] 하나님의 배려의 결과 [3] 가난한 자를 돌보신 실례 [4] 가난한 자는 미움과 멸시를 받음 [5] 가난한 자에 대한 무관심 [6] 가난한 자에 대한 공정한 처리 [7] 공정한 처리에 대한 보상 [8] 가난한 자를 향한 동정 [9] 가난한 자에 대한 친절 [10] 가난한 자에 대한 동정과 친절에 대한 보상 [11] 가난한 자에게 친..

[에베소서 4장 주석 강해] 한 몸의 지체인 교회 공동체(엡 4:1-16)

에베소서 4장 주석 강해 설교 말씀은 한 몸의 지체인 교회 공동체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교회는 예수님의 터전 위에 세워졌습니다. 교회의 성도는 한 지체로서 각가 맡은 직분에 열심히 하여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어떤 사도로 어떤 사람은 선지자로 어떤 사람은 복음 전하는 자로 어떤 사람은 목사와 교사로 직분을 받았습니다. 한 몸의 지체인 교회 공동체(엡 4:1-16) Ⅰ. 보다 일반적인 권면 4:1 이것은 기독교 신앙 고백에 부합되게 행하라는 일반적인 권면이다. 바울은 당시 로마에서 갇혀 있는 중이었다. 또한 그는 '주 안에서 갇힌 자'였다. 그는 여러 번 이 사실을 언급하고 있다. 이는 자신의 매임이 부끄럽지 않은 것임을 보이기 위해서였다. 우리는 여기서 가련한 한 죄수의 ..

[사도행전 6장 복음 설교말씀] 스데반 집사의 사역과 체포(행 6:1-15)

사도행전 6장 복음 설교말씀은 스데반 집사의 사역과 체포입니다. 스데반 집사는 성령의 충만한 은혜로 복음을 선포했습니다. 은혜와 권능이 충만하여 큰 기사와 표적을 많은 사람에게 행하였습니다. 성령의 충만함으로 복음을 선포하니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스데반 집사는 복음을 전파하다가 억울하게 채포었습니다. 스데반 집사의 사역과 체포(행 6:1-15) Ⅰ. 일곱 집사의 선택 6:1-7 1. 사인들 간의 분쟁(1) 몇몇 교인들 간에 일어난 불행한 분쟁은 적절하게 때맞춰 처리되었다(1절). 그때에 제자가 더 많아졌는데. 원망하는 자가 생겼다. [1]'제자가 더 많아졌다'는 것은 우리의 마음을 기쁘게 해 준다. 그러나 의심할 여지없이 제사장과 사두개파 사람들은 그것을 보고 당황하였다. 복음 전파에 대한 제지가 오히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