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구약 강해

[성경 지명 강해 설교말씀] 게바 Geba

두란노 서원 2020. 5. 18. 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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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성경 지명 강해 설교말씀 중에 게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명연구 : 게바 Geba

1. 위치와 성격

1) 위치 : 예루살렘에서 북쪽으로 11Km 지점에 있으며 기브아에서 5Km 거리에 있다.

2) 소속 : 원래 베냐민 지파에게 배당되었으나 그들이 레위 사람들에게 다시 준 성읍이다.

3) 경계 : 유다 왕국의 북쪽 국경를 형성하고 있었다(왕하23:8슥14:10). 믹마스 길목을 지키는 남쪽 경계이다.

4) 주거 : 포로 이전 시기에 거주하였고, 포로 이후에 귀환하여 유대인들이 다시 거주했다.

5) 현재의 이름 : 예바(Jeba)이다.

6) 의미 : 높음이라는 말에서 유래되었으며 ', 언덕'이란 뜻이다.

2. 성경에 나타난 게바

1) 사울과 요나단 그리고 다윗이 블레셋 사람들과 전투할 때 중요한 역할을 했다(삼상13:3,16삼상14:5삼하5:25).

2) 유다 왕 아사는 라마에서 돌을 옮겨다 게바를 요새화하였다(왕상15:22대하16:6).

3) 환상 속에서 이사야는 예루살렘을 진격하러 갈 때 묵어가는 중요한 장소로 말한다(사10:29).

4) 바벨론에서 돌아와 디곳에서 거주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베냐민 자손들이었다(스2:26느7:30느12:29).

 

3. 게바를 요새화한 유다 왕 아사

1) 왕국 분열 후 유다의 제3대 왕이며 바벨론 포로기의 레위 자손이다.

2) 이스라엘 왕국과 유다 왕국 사이의 국경에 접해 있던 베냐민 지파 성읍 라마를 이스라엘 왕 바아사가 유다를 봉쇄하기 위해 요새화하였다.

3) 그후 바아사가 다메섹을 경계하여 북쪽 국경 방어에 힘을 기울이자 유다의 아사가 라마를 점령하였다.

4) 아사 왕은 라마에 있던 보루들을 헐고 돌과 재목들을 근처의 게바와 미스바로 옮겨와 성벽을 쌓는 데 사용하였다.

5) 이 작업을 위해 유다 내의 활동할 수 있는 모든 성인 남자를 동원하였다.

6) 요새로서 그 면모를 새롭게 하여 유대 북쪽 경계선으로 주목받게 되었다.

7) '단에서 브엘세바까지'라는 표현 속의 단(Dan) 대신 이 명칭으로 바뀌어 기록되어 있다(왕하23:8).

 

원어설교 : 게바 Geba

게바 גבע : 게바, גבעה : 기브아 Geba

수18:24 그발 암모니와 오브니와 게바니 십 이 성읍이요 또 그 촌락이며

 

게바는 원래 베냐민에게 속한 성읍이었다가(18:24), 곧이어 레위인에게 할당된 곳입니다(21:17). 남유다의 아사 왕 때에 이곳은 요새화 되었으며, 그때부터 이곳은 유다 북쪽 경계선으로 주목받게 됩니다. 때문에 포로 귀환에 비해 이름난 곳이 되었습니다(느11:31). 게바는 예루살렘에서 북쪽으로 약 9km, 기브아에서 약 4.8km, 믹마스에서 3k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으며, 오늘날 제바(Jeba)라는 도시가 서 있는데 גבע(게바)의 원어적 의미는 '산, 구릉(언덕), 높음'입니다.

 

1. 주목받는 산 위의 요새입니다

גבע(게바)는 '높다'는 뜻의 지명입니다. 이처럼 게바는 산악 지형으로 이뤄진 가나안 땅 내에서도 특별히 '높다'는 의미를 지닐 만큼 타 지역에 비해 훨씬 높은 곳에 자리 잡은 성읍이었습니다. 이런 지리적 장점으로 인해 남유다 왕 아사는 전국력을 집중시켜 게바를 요새 화하게 되었고(왕상15:22대하16:6), 이 일로 인해 게바는 남유다 내에서 특별히 주목받는 지역이 됩니다. 사실 신앙의 열도가 높고, 그 신앙적 성숙도가 다른 사람들에 비해 훨씬 돋보이는 사람은 게바와 같이 주목받고, 마침내는 아름다운 이름을 얻게 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성숙한 신앙인을 더욱 강하고 영화롭게 꾸며주시기 때문입니다.

 

2. 대적을 물리치는 요새입니다

게바는 이스라엘의 종교, 정치적 수도였던 예루살렘과 가까운 거리에 위치했었기에 예루살렘을 향해 몰려드는 대적을 일차적으로 격퇴시켜야만 하는 사명을 지닌 성읍이었습니다. 이런 사명을 지닌 성읍답게, 이곳에서 요나단이 블레셋을 물리쳤고(삼상13:3), 다윗이 왕위에 오른 후 블레셋 족속을 격퇴시키기도 했습니다(삼하5:25). 이러한 게바의 역할은 교회의 순결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대적 마귀와 영적 전쟁을 벌여야 하는 우리 성도를 상징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자신의 안일과 육체적 만족만을 추구하는 자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먼저 주의 나라와 그 의()를 위해 희생하며 충성해야 하는 거룩한 십자가 군병이어야 합니다(마6:33).

 

3. 신앙을 회복하는 요새입니다

이스라엘이 영적으로 혼란기에 빠졌을 때는 그 땅에서 조금 높은 곳이면 거의 예외 없이 우상을 섬기는 산당이 세워졌었습니다. 따라서 ', 구릉'이란 뜻을 지닌 [b'G<(게바)도 이런 악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요시야 왕은 이곳 게바에서부터 우상을 훼파하고 산당을 척결하는 일대 개혁을 단행함으로써 이스라엘의 영성을 회복합니다(왕하23:8). 그리하여 게바는 개혁의 신호탄이요, 성결의 초석이 되었습니다. 사회가 혼탁하고, 교회가 어지러운 이때에 우리는 게바처럼 새롭게 되고 성결케 되는 일에 앞장 설 때 신앙을 회복하고 가정과 교회와 사회의 그 건강성을 회복하게 될 것입니다.

 

게바는 높은 산 위에 세워진 요새였습니다. 이름만 높은 곳이 아니라 그 활약면에서 돋보이는 곳이었습니다. 성숙한 신앙인이라면 게바처럼 영광스런 이름을 갖도록 자기 사명을 다하고, 교회와 하나님 나라를 위해 충성을 다해야 합니다.

 

설교1 : 게바 Geba

게바에서 브엘세바까지

왕하23:8 또 유다 각 성읍에서…제사장이 분향하던 산당을 게바에서부터 브엘세바까지

 

칼라일(Carlyle, 1795-1881)"인간은 타고난 우상숭배자이며, 시각숭배자이다. 그들은 그렇게 감각적이고 상상적인 존재다"라고 갈파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우상의 땅 애굽에서 이끌어내시고 약속의 땅 가나안에서 오직 여호와 하나님만을 섬기며 살라고 하셨는데도 이스라엘은 너무도 쉽게 하나님을 버리고 우상을 섬겼습니다. 오늘 본문의 게바는 이스라엘에 만연된 우상을 척결하기 위한 요시야의 종교 개혁이 시작된 곳입니다. 따라서 게바에서부터 시작된 요시야의 종교 개혁을 통하여 신앙을 회복하려는 요시야의 노력을 살펴보고 교훈을 얻고자 합니다.

 

1. 요시야의 종교개혁은 전국적인 운동이었습니다

1) 게바에서 브엘세바까지 전국적으로 행해졌음

게바는 기브아 북동쪽에 있는 베냐민의 성읍으로 레위 지파에게 분배된 기업입니다(수21:17). 이곳은 제사장 성읍으로 구별되었을 뿐만 아니라 약속의 땅 북쪽 경계로서 전략적 요충지이기도 하였습니다. 그런데 게바에 이방 신상이 세워진 것입니다. 곧 이스라엘 전역에 우상숭배가 만연되었던 것입니다. '게바에서 브엘세바까지'라는 표현도 이스라엘 전역이라는 의미입니다. 요시야 왕은 여호와 신앙 회복 운동의 일환으로 전국에 만연된 우상 산당을 제거하는 일로 개혁의 시작을 삼았습니다. 그중 게바는 개혁을 단행한 첫째 성읍이 되었습니다.

 

2) 북이스라엘의 우상까지 제거하였음

요시야의 조부 므낫세 이래 50여 년 동안 이스라엘은 각종 우상을 숭배하였습니다. 남유다에서는 각종 가나안의 우상이 판을 치게 되었고, 북이스라엘에서는 바알과 아세라가 퍼져 있었으며, 메소보다미아에서 온 천체 숭배까지 가세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들 우상을 숭배하는 의식도 심각할 만큼 부패해 있었습니다. 미동(美童)이라고 하여 우상숭배시 신전에서 음란한 의식을 행하는 남자 창기가 있는가 하면, 아세라 신전에는 여자 창기도 신전 여사제라는 이름으로 있었습니다. 음란한 제사 의식과 더불어 인신 제사와 같은 잔인한 제사 의식도 있어서 이스라엘은 우상과 그 제사 의식으로 피폐해지기에 이르렀습니다. 요시야 왕의 개혁은 이들 우상과 우상 제사 근절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박차를 가하여 북이스라엘의 우상까지 제거하였습니다. 요시야 왕은 북이스라엘의 우상이 유다에 밀려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이같이 행한 것입니다. 이처럼 우상을 제거할 때에는 주변에 있는 것까지 완전히 제거해야 합니다. 선별적으로 제거하면 다른 어떤 것이 일어나서 다시 우상에 빠지게 할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2. 모든 성직자를 정화하였습니다

1) 우상숭배를 주도한 자들을 정화하였음

이방 산당에서 행해지는 우상숭배 제사에는 많은 성직자들이 직 간접적으로 참여하였습니다. 처음부터 우상숭배를 위해 사제가 된 경우도 있었지만 하나님의 전에서 제사를 돕던 자들도 간혹 우상 숭배에 빠져 자진하여 우상숭배를 집전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스라엘에서는 더 이상 여호와를 섬기는 일이 특별한 의식이 아니라 우상 중 하나처럼 여겨지고 있었습니다. 요시야 왕은 바로 이 같은 현실을 직시하고 우상숭배에 참여한 모든 자들을 정화의 대상으로 삼았습니다.

2) 우상숭배에 동조한 자들을 정화하였음

우상을 섬기는 자들 중에는 여호와 신앙과 우상숭배를 혼동해서 겸업하는 자들도 있었지만, 하나님의 성전에서 봉사하기로 성별 된 자들도 있었습니다. 이들은 여호와 신앙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버려야 할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우상을 섬기는 일을 묵과하거나 동조하였습니다. 신앙의 순결을 위해 목숨을 내놓는 일이 어리석은 일로 여겨질 정도로 이스라엘은 심하게 부패해 있었습니다. 요시야 왕은 이들을 정화하는 일로 개혁 사업을 주도했던 것입니다.

 

3. 여호와의 법을 국법으로 삼았습니다

1) 제도와 절기를 회복하였음

우상을 제거하고 성직자들을 정화한 요시야 왕은 마지막으로 여호와의 율법에 따라 과거 조상 대대로 지켰던 이스라엘의 각종 절기를 회복하여, 국가적인 절기로 선포하였습니다. 그 대표적인 절기 중 하나가 유월절입니다. 이스라엘은 우상숭배에 빠져 유월절을 지키지 않고 있었습니다. 여호와의 구원과 보호와 인도하심을 체험한 절기가 우상에 밀려 버려져 있었던 것입니다. 요시야 왕은 우상숭배로 인하여 여호와 신앙이 무너져 버린 것을 애통해하며 여호와의 절기를 국법으로 삼아 여호와 신앙 회복을 꾀했던 것입니다. 오늘날 예배를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 앞에서 인간의 최소한의 형식이 예배입니다. 이 사소한 것도 지키지 못하고서 하나님의 백성이라, 하나님의 자녀라 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2) 민족의 정체성을 회복하였음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지키라고 주신 절기들은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었지만 유월절은 이스라엘 건국의 기초가 되는 가장 중요한 절기였습니다. 게다가 유월절은 종교적으로도 여호와 하나님의 구원 언약을 현실에서 가장 분명하게 보여주는 절기였습니다. 그래서 요시야 왕은 가장 먼저 유월절을 회복하였습니다. 그리고 여호와 신앙에 입각하여 이스라엘의 국법을 개혁하였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하나님의 법에 따르도록 한 것입니다. 곧 요시야 왕의 개혁은 단순히 종교 개혁으로 그치지 않고 이스라엘 민족이 하나님의 백성으로 돌아가는 민족 정체성 회복 운동이었습니다.

 

게바에서 시작된 요시야 왕의 종교 개혁은 이스라엘 전역에서 많은 파란을 몰고 왔지만 철저하였습니다. 우상을 제거하는 일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요시야 왕은 여호와 하나님을 향한 열심으로 유다는 물론 북이스라엘에까지 미치는 광범위한 개혁을 주도하였습니다. 이처럼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새롭게 살아가려고 할 때 이전 것은 철저하게 버려야 합니다.

 

설교자료

◈ 요시야

이름은 '여호와께서 도와주신다'는 뜻. 애굽과 바벨론, 앗수르가 근동 지역을 놓고 패권을 다투고 있을 때 재위했다.

종교 개혁 : 즉위 12년에 모든 이방 우상을 파괴하고 이교의 예배를 폐하였다. 당시 이스라엘은 솔로몬 이후 만연된 우상이 전국 방방곡곡에 널려 있었다. 요시야 왕은 먼저 산당을 제거하고 우상을 파괴하는 일로 시작하여 백성들의 의식을 바꾸기 위해서 이교의 예배를 모두 폐하였다.

성전 수리 : 재위 18년에 요시야 왕은 더럽혀진 성전을 수리하는 대대적인 역사를 시작했다. 요시야 왕은 우상 제거만이 아니라 우상숭배로 인해 더럽혀진 성전을 수리하여 하나님께 다시 돌려놓음으로써 종교 개혁을 완수하고자 했던 것이다.

 

◈ 아세라

가나안 산당 제단 옆에 세운 나무 기둥. 생산을 주관하는 가나안 족속의 여신(女神). 하나 혹은 둘을 돌기둥과 함께 세웠다. 아세라는 항상 여신을 상징했는데, 아세라가 돌기둥과 함께 서는 때에는 바알의 배우자인 아스다롯으로 여겨졌다.

여로보암은 사마리아에서 풍요의 신으로 상징되는 아세라 목상을 섬겨 그 산당에서 가나안 농경신들의 음란한 의식을 행했으며, 가나안의 신들, 곧 그모스, 밀곰, 아스다롯의 숭배를 위한 신전을 세웠다.

 

◈ 천체 숭배

태양상(太陽像) 숭배. 바벨론, 애굽, 인도, 그리스 등과 같은 고대 여러 문명국들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애굽에서는 태양신 ''(Re)를 숭배하였는데, 이 의식을 집전하는 제사장들이 종교계를 장악하였다.

성경에서는 태양 숭배를 비롯한 천체 숭배가 금지되었다(레26:30 4:19). 그러나 므낫세 왕은 성전에 일월 성신 단을 쌓고 천체를 섬겼다.

 

◈ 미동(美童)

남창(男娼). 유다에 흡수된 이방 종교의식 중에서 인간 본성의 완전한 타락을 단적으로 드러내는 행위. 제사를 드리는 자가 남자였기 때문에 제사 의식은 주로 동성연애로 이루어졌다.

 

◈ 신전 여사제

우상숭배를 주도하는 산당의 창녀. 풍요와 다산을 상징하는 신을 섬길 때 여자와 교접하는 행위를 통해서 신과의 합일 및 다산을 상징했다.

 

◈ 제사장들의 뼈를 불사름

우상숭배에 빠진 제사장들을 척결한 요시야 개혁의 하나. 이는 약 300여 년 전 한 선지자가 여로보암을 향해 예언한 말씀(왕상13:2)이 문자적으로 성취된 것이다.

이 예언에는 요시야라는 이름이 명시되어 있고, 제사장의 뼈를 사를 것까지 정확하게 나타나고 있다.

 

◈ 우상을 섬기는 성직자들

하나님을 섬기는 성직자들의 타락상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제사장으로 재직하면서 우상을 섬기는 이들은 하나님을 많은 우상들 중 하나로 생각하는 혼합 주의자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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