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20장에서는 모세가 반석을 때림으로 실수한 내용이 나옵니다. 호렙 산에 있었던 반석은 하나님이 때리라고 했습니다. 모세가 때렸더니 반석에서 물이 나왔습니다. 가데스의 반석은 하나님이 명하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모세가 반석을 때렸습니다. 이것 때문에 하나님께서 책망하셨습니다. 너희가 나를 믿지 않고 이스라엘 자손의 목전에서 나의 거룩함을 나타내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이것 때문에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한다고 했습니다. 호렙 산의 반석은 히브리 단어 추르입니다. 이 반석을 때려야 하는 반석입니다. 고난 받을 예수님을 상징하는 반석이기 때문입니다. 가데스에 있는 반석은 히브리 단어 셀라입니다. 이 반석은 영광 받을 예수님을 상징하는 반석입니다. 이것을 때렸기 때문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성도가 율법으로 돌아가는 것은 영광 받을 예수님을 다시 십자가에 못 박는 것과 같습니다.
모세의 실수(민 20:1-13)
오늘의 사건은 모세와 아론에게 엄청난 비극적인 사건이다. 더 이상 이스라엘을 인도하지 못하고 가나안 땅을 보지 못하고 죽어야 한다는 말씀을 듣기 때문이다. 이 사건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를 받으려고 한다.
1. 이스라엘 백성이 물 때문에 불평하기 시작한다.(2-5)
오늘 당한 사건을 신앙적으로 해석해야 한다. 현실적으로 해석하는 사람이 아니라 우리는 신앙적으로 해석하는 사람이다. 예수를 믿으면 눈이 바뀐다. 사건은 해석되어야 한다. 사건대로 보면 유익이 없다. 문제가 생기면 그 문제를 깊이 생각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깊이 있게 생각하면 하나님의 뜻을 찾을 수 있다. 깊이 생각할 때 하나님의 사랑을 확신하고 문제를 풀어 나가야 한다. 사랑을 확신하면 길이 보인다.
2. 모세와 아론이 엎드려 하나님의 뜻을 구했다. (6-9)
문제가 생길 때마다 하나님 앞에 엎드림으로 하나님의 뜻을 찾는 것은 마땅히 하나님의 종이 하는 일이다. 문제가 생길 때 엎드리면 해결이 된다. 아무리 큰 문제도 기도하면 해결된다.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났다는 것은 하나님이 일하기 위해 일어섰다는 것이다. 그리고 어떻게 할 것을 가르쳐 주셨다.
3. 모세와 아론이 실수한다.(10-11)
반석을 대하여 명령하라고 했는데 명령하는 대신 과거에 했던 대로 반석을 지팡이로 두 번을 쳤다. 물은 나왔지만 하나님께서 진노하셨다. 그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이들의 죄악은 무엇인가?
1) 교만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물을 내랴" 모세는 심부름꾼이라는 사실을 잠시 망각한 것이다. 신앙생활은 자기를 부인하는 생활이다. "내가 아니라 하나님이 하셨다"는 것이다.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혀 죽었나니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모든 죄의 열매를 추적해 보면 교만이 있다. 그 뿌리는 항상 "나"라는 것이 있다.
2) 혈기
반석에 대하여 명령하라고 하였다. 그런데 반석을 쳤다. 이것은 혈기부림이다. 혈기를 부리면 하나님의 거룩함을 드러내지 못한다. 하나님의 거룩함을, 하나님의 뜻을 드러내지 못했다는 것이다. 반석은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처음에는 반석을 쳐야했다. 십자가를 상징한다. 이제는 예수의 대제사장적인 사역을 상징하는 것이다. 반석에 명해야 하는데 반석을 침으로 하나님의 뜻이 가리어진 것이다.
3) 의심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고" 과거에는 반석을 침으로서 물이 나왔는데 이제는 명하라고 하신다. 과연 될까? 여기에 의심이 들어간 것이다. 세상에 많이 살아 본 사람은 경험을 믿는다. 자기의 경험을 믿고 자기의 계산을 의지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의심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명령은 모험이다. 사람들이 이 모험에 뛰어들기를 거절한다. 전도하는 것도 모험이다. 명령대로 시도하라. 하나님의 능력을 볼 것이다. 시도하기를 겁내고 있다. 시도하기를 겁내기 때문에 하나님의 능력을 보지 못한다. 하나님의 능력을 보지 못하기에 늘 연약한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게 된다.
4. 지도자의 하찮은 죄를 심각하게 보신다.
백성들은 모세를 통하여 하나님을 보고 하나님의 뜻을 깨닫도록 되어 있다. 하나님이 어떤 하나님인지 모세를 통하여 본다. 모세가 저주를 발하면 하나님은 저주를 발하는 줄로 아는 것이다. 모세는 이 한 가지 사건 때문에 가나안에 못 들어간다. 지도자는 다르게 대우하신다. 그만큼 지도자의 실수와 허물은 큰 것이다.
[요한복음 3장 강해설교말씀] 세례 요한의 증거(요 3:2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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