욥기 24장 성경 강해말씀은 하나님의 최종 심판 말씀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욥은 세상의 부조리에 대해서 하나님께 고발하고 있습니다. 불의한 현실에 대해서 항의하고 있습니다. 세상의 악한 자들을 고발하면서 그들의 악행을 하나님께 말씀합니다. 악인들은 마지막 종말에는 심판이 있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최종 심판 말씀(욥 24:1-25)
욥이 하나님의 정한 시기를 알고자 함(1)
• 24:1 어찌하여 전능자가 시기를 정하지 아니하셨는고 어찌하여 그를 아는 자들이 그의 날을 보지 못하는고
욥은 어려운 가운데서 고난 받는 성도를 하나님이 언제 구원해 주시며, 악한 자들을 언제 심판하실 지 그때 보기를 간절히 사모하였다. 욥은 때와 시기를 하나님이 정해 놓은 줄을 알고 있으나 그때가 더디 이루어지므로 탄식한 것이다. 요한계시록6:9-10에 “… 하나님의 말씀과 저희의 가진 증거를 인하여 죽임을 당한 영혼들이 제단 아래 있어 큰 소리로 불러 가로되 거룩하고 참되신 대주재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심판하여 우리 피를 신원하여 주지 아니 하시기를 어느 때까지 하시려나이까…”라고 하였다. 이것은 순교자의 영들이 하나님의 신원(伸寃)의 때가 속히 이르지 않아 탄식하며 호소한 것이다. 성도의 고난이 너무 심하므로 하나님의 신원과 구원의 때를 고대하며 호소하는 것이다.
악한 자들의 착취(2-4)
• 24:2-4 어떤 사람은 지계표를 옮기며 양 떼를 빼앗아 기르며 고아의 나귀를 몰아가며 과부의 소를 볼모 잡으며 빈궁한 자를 길에서 몰아내나니 세상에 가난한 자가 다 스스로 숨는구나
욥은 이 세상에 악한 자들이 있어서 공의가 바로 세워지지 않으므로 탄식하였다. 악한 자들은 지계표(地界標)를 옮기며 고아와 과부와 빈궁한 자의 가축을 궤휼과 술수와 수단을 써서 빼앗아 간다. 그러므로 세상의 가난한 자들이 그들을 보면 숨는다. 이것은 마치 새가 새매를 보고 숨는 것과 같다. 볼모 잡으며 저당 잡는 것(담보로 잡는 것)을 가리킨다.
악한 자들은 물건을 싼값에 담보로 잡고 돈을 빌려주었다가 빚진 사람이 기한 안에 돈을 못 갚으면 그 물건을 빼앗는다. 신명기27:17에 “그 이웃의 지계표를 옳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고 하였고, 잠언23:10에 “옛 지계석을 옮기지 말며 외로운 자식의 밭을 침범하지 말지어다”라고 하였다. 잠언22:22에도 “약한 자를 약하다고 탈취하지 말며 곤고한 자를 성문에서 압제하지 말라”고 하였다. 가난한 자와 궁핍한 자를 압제하고 변리와 이식(利息)으로 착취하는 자는 큰 죄를 범한 것이므로 하나님께서 반드시 벌하신다(잠22:23; 겔18:13). 그러므로 성도는 힘없고 가난한 자들을 불쌍히 여기고 도와주어야 한다.
악한 집권자에게 추방된 자의 생활(5-12)
• 24:5 그들은 거친 땅의 들나귀 같아서 나가서 일하며 먹을 것을 부지런히 구하니 광야가 그 자식을 위하여 그에게 식물을 내는구나
그들은 악한 집권자에게 소유를 다 빼앗기고 추방당한 자를 가리킨다. 그들은 집과 소유를 다 빼앗기고 들나귀처럼 일정한 거처가 없이 유리 방황(流離彷徨)하며 먹을 것을 찾는다. 그러나 광야는 그들의 자식을 위하여 그에게 식물을 낸다고 하였다. 이는 광야같이 거친(험한) 세상에서도 하나님이 먹을 것을 주시고 살길을 열어 주신다는 것이다. 공중의 새나 들나귀에게 먹을 것을 주시는 하나님이 그들에게도 먹을 것을 주신다.
• 24:6-8 밭에서 남의 곡식을 베며 악인의 남겨 둔 포도를 따며 의복이 없어 벗은 몸으로 밤을 지내며 추위에 덮을 것이 없으며 산중 소나기에 젖으며 가리울 것이 없어 바위를 안고 있느니라
악인에게 쫓겨난 자들은 먹을 것을 해결하기 위해 남의 밭에 가서 곡식을 베어 주고, 악인이 포도를 따고 몇 개씩 남은 것을 따먹고 산다. 쫓겨난 그들은 이렇게 무슨 일이나 열심히 하지만 남이 먹다가 남긴 것을 겨우 먹게 된다는 것이다. 그들은 의복이 없어 제대로 입지 못하고 추위에도 덮을 것이 없어 제대로 덮지 못하며 소나기가 올 때에 몸이 젖으며 집이 없어 바위틈을 거처로 삼고 지낸다. 이것은 초막이나 천막 같은 것을 치고 사는 상태를 말한다.
• 24:9-11 어떤 사람은 고아를 어미 품에서 빼앗으며 가난한 자의 옷을 볼모잡으므로 그들이 옷이 없어 벌거벗고 다니며 주리면서 곡식단을 메며 그 사람의 담 안에서 기름을 짜며 목말라하면서 술 틀을 밟느니라
어떤 악한 자들은 고아를 어미 품에서 빼앗고 가난한 자의 옷을 볼모 잡아 벌거벗고 다니게 한다. 또 악한 자들은 가난한 자들을 부리면서도 먹을 양식을 제대로 주지 않으므로 가난한 자들이 굶주리면서 악한 자의 곡식단을 메어 나른다. 이런 비참한 일이 이 세상에는 많이 있다. 담 안에서 기름을 짜며 목말라 하면서 술틀을 밟느니라 악한 집권자에게 모든 소유를 빼앗긴 자들이 그 집권자의 집에서 기름을 짠다는 것이다. 또 목말라도 포도주 한 잔을 못 얻어 마시며 그 집 포도주 틀을 밟아 준다는 것이다. 성경에는 곡식을 밟아 떠는 소의 입에 망을 씌우지 말라고 했는데(신25:4; 고전9:9), 악한 자들은 이렇게 잔혹(殘酷)하게 사람을 부리는 것이다.
• 24:12 인구 많은 성중에서 사람들이 신음하며 상한 자가 부르짖으나 하나님이 그 불의를 보지 아니하시느니라
인구가 많은 성중에서 악한 자들에게 압제받으며 상한 자들이 신음하며 부르짖어도 사람은 물론 하나님께서도 보지 않는 것처럼 내버려 둔다는 것이다. 그러나 때가 되면 하나님이 공의대로 심판하신다. 악한 집권자가 자기 정권을 유지하려고 백성들을 숙청하며 재산을 몰수하고 쫓아낸다. 쫓겨난 자들은 갈 곳이 없고, 입을 것이 없고 의지할 곳이 없다.
일을 해도 먹을 것을 변변히 받지 못하고 들나귀 같이 유리하는 생활을 한다. 그러나 때가 되면 하나님께서 반드시 그 악한 자들을 심판하신다.
악한 자들의 행동과 모습(13-17)
• 24:13 또 광명을 배반하는 사람들은 이러하니 그들은 광명의 길을 알지 못하며 그 첩경에 머물지 아니하는 자라
광명은 하나님과 그 말씀과 선을 가리킨다. 이 광명을 배반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죄 가운데 살기를 좋아하는 자들이다. 악한 자들은 광명의 길을 깨닫지도 못하고 찾을 수도 없다. 그들은 어두움을 좋아하고 첩경(바른길)에 머물지 않는다.
• 24:14-17 사람을 죽이는 자는 새벽에 일어나서 가난한 자나 빈궁한 자를 죽이고 밤에는 도적같이 되며 간음하는 자의 눈은 저물기를 바라며 아무 눈도 나를 보지 못하리라 하고 얼굴을 변장하며 밤에 집을 뚫는 자는 낮에는 문을 닫고 있은 즉 광명을 알지 못하나니 그들은 다 아침을 흑암같이 여기니 흑암의 두려움을 앎이니라
사람을 죽이는 자는 새벽에 일어나서 가난한 자나 빈궁한 자를 죽인다는 것은 악을 행하는 자는 일찍부터 악한 일을 계획하고 사람을 죽인다는 뜻이다. 그들은 또한 저물기를 기다려 밤에 도적질하고 어두운 곳에서 간음한다. 그들은 새벽과 밤중에만 활동하기 때문에 낮에는 문을 닫고 잠을 잔다. 그러므로 광명을 알지 못한다. 여기에 대한 신령한 뜻은 악인들이 하나님과 그 말씀을 싫어하고 어두운 일만 좋아하다가 앙화와 저주를 받는다는 뜻이다. 이사야5:20에 “악을 선하다 하며 선을 악하다 하며 흑암으로 광명을 삼으며 광명으로 흑암을 삼으며 쓴 것으로 단 것을 삼으며 단 것으로 쓴 것을 삼는 그들은 화 있을진저”라고 하였다.
악한 자는 일시는 흥하나 반드시 망함(18-25)
• 24:18 그들은 물위에 빨리 흘러가고 그 산업은 세상에서 저주를 받나니 그들이 다시는 포도원 길로 행치 못할 것이라
악한 자들은 물이 흘러가는 것처럼 그 부귀와 영화가 잠깐 후에 지나가고 하나님께 저주받아 다시는 포도원의 소출을 보지 못한다는 것이다. 악인은 반드시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망하기 때문이다.
• 24:19 가뭄과 더위가 눈 녹은 물을 곧 말리나니 음부가 범죄자에게도 그와 같은 것인즉
눈 녹은 물은 양이 많지 않기 때문에 가뭄이나 더위가 오면 곧 말라 없어지게 된다. 그와 같이 악한 자들은 일시적으로 잘 되는 것 같지만 오래가지 못하여 망하고 음부(무덤)로 떨어지게 된다.
• 24:20 태가 그를 잊어버리고 구더기가 그를 달게 먹을 것이라 그는 기억함을 다시 얻지 못하나니 불의가 나무처럼 꺾이리라
악인은 가뭄과 더위에 눈 녹은 물처럼 경각간(頃刻間)에 망하여 그 어머니까지도 그를 기억하지 못하고 다 잊어버리게 된다. 또 그들이 하나님의 저주를 받아 죽게 되면 그 몸은 구더기들이 달게 먹게 되며 그 불의한 일은 나무가 꺾이듯 실패로 돌아간다는 것이다.
• 24:21-23 그는 잉태치 못하므로 해산치 못한 여인을 학대하며 과부를 선대치 아니하는 자니라 그러나 하나님이 그 권능으로 강한 자들을 보존시키시니 살기를 바라지 못할 자도 일어나는구나 하나님이 그들을 호위하사 평안케 하시나 그 눈은 그들의 길에 있구나
악한 자들은 잉태하지 못하므로 해산하지 못하는 여인과 연약한 과부들을 선대(善待)하지 않고 도리어 학대하나 하나님께서 악한 자들을 얼마 동안은 잘되게 하시고 평안히 보호해 주시다가 때가 되면 심판하신다는 것이다. 그 눈은 그들의 길에 있구나 하나님의 눈이 그들의 악행을 다 보고 계신다는 것이다.
• 24:24 그들은 높아져도 잠시간에 없어지나니 낮아져서 범인처럼 제함을 당하고 곡식 이삭같이 베임을 입느니라
악한 자가 일시적으로 출세하고, 성공하여 평안하고 높아지는 때가 있지만 잠시 후에 낮아져서 곡식같이 베임을 당하여 없어진다는 것이다. 즉 악한 자는 반드시 하나님의 심판을 받는다. 세상의 악한 집권자들은 광명을 흑암으로 삼고, 흑암을 광명으로 삼고 가난한 자를 핍박하고 그들의 산업을 착취하고 내어 쫓고 살인하고 간음하고 도적질 하다가 잠시 후에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망하게 된다. 낮아져서 범인처럼 제함을 당하고 하나님이 악한 자들을 그 죄대로 심판하여 낮춘다는 것이다.
곡식 이삭같이 베임을 입는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그와 그 산업을 다 없애 버린다는 것이다. 로마 제국의 네로 황제가 성도를 핍박하여 산업을 빼앗고 감옥에 가두고 죽였으나 얼마 후에 비참하게 망하고 말았다.
• 24:25 가령 그렇지 않을지라도 능히 내 말을 거짓되다 지적하거나 내 말이 헛되다 변박할 자 누구랴
가령 그렇지 않을지라도 악한 자가 일생 동안 망하지 않을지라도 욥의 한 말은 진리라는 뜻이다. 욥의 한 말을 거짓되다고 지적하거나 헛되다고 변박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욥이 한 말은 참 진리이기 때문이다. 진리를 말해 놓으면 일시적으로는 그 진리가 맞지 않는 것 같은 때도 있으나 하나님께서 반드시 그 진리대로 성취되게 하실 날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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