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구약 강해

[시편 18편 주석 성경말씀] 나의 힘과 구원이신 하나님(시편 18:1-50)

두란노 서원 2021. 11. 1. 22:08
반응형

시편 기자는 여호와 하나님이 나의 힘과 구원의 하나님이라고 고백합니다.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며 나의 요새이시며 피할 바위라고 말합니다. 나의 방패시고 구원의 뿔이라고 고백합니다. 여호와 하나님은 우리에게도 구원의 하나님입니다. 우리가 영원히 의지해야 할 하나님입니다.

 

나의 힘과 구원이신 하나님(시편 18:1-50)

 

1-27, 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여

[1-3] 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여, 내가 주를 사랑하나이다. . . .

다윗은 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여, 내가 주를 사랑하나이다.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요새시요 나를 건지시는 자시요 나의 하나님이시요 나의 피할 바위시요 나의 방패시요 나의 구원의 뿔이시요 나의 산성이시로다”라고 말한다. ‘반석이라는 원어(셀라)울퉁불퉁한 바위나 절벽을 가리키는 말이다(BDB). 그것은 적들의 공격을 피할 수 있는 바위이다. ‘바위라는 말도 보호하고 방어하는 것을 말한다. ‘산성이라는 원어(미스가브)는 ‘안전하게 높은 곳을 가리킨다(BDB). ‘구원의 뿔은 구원의 능력을 말한다.

사람들은 사랑하는 남편이나 아내 혹은 자녀들을 자신의 힘으로 삼고 살거나 세상의 재력가나 권세자를 힘으로 삼는다. 그러나 죽음의 위기에서 그들은 완전한 도움이 되지 못한다. 그러나 전지전능하신 하나님, 온 세상의 창조자와 섭리자이신 하나님, 특히 우리의 구주이신 하나님, 우리의 반석, 우리의 요새, 우리의 피할 바위, 우리의 방패와 산성이신 하나님께서는 언제나 우리의 도움이 되신다.

다윗은 고난 중에서 하나님께서 그의 힘과 도움이 되셨고 그 일로 인해 그는 하나님을 사랑한다고 고백한다. 그는 또 내가 찬송받으실 여호와께 아뢰리니 내 원수들에게서 구원을 얻으리로다”고 말한다. 그는 지금 고난 중에 있지만 하나님께 기도할 것이며 그의 원수들의 공격으로부터 구원을 얻을 것을 확신한다. 오늘날도 고난 많은 세상의 현실 속에서 하나님께서는 변함이 없이 우리의 힘이 되시고 그것을 체험한 자들마다 다윗처럼 하나님을 사랑하게 될 것이다.

[4-6] 사망의 줄이 나를 얽고, 불의의 창수가 나를 . . . .

다윗은 또 말한다. “사망의 줄(케벨)[혹은 고통’](LXX, KJV)이 나를 얽고[에워싸고], 불의(벨리야알)[혹은 ‘악한 자들’]의 창수가 나를 두렵게 하였으며, 음부의 줄이 나를 두르고, 사망의 올무가 내게 이르렀도다. 내가 환난에서 여호와께 아뢰며 나의 하나님께 부르짖었더니 저가 그 전에서 내 소리를 들으심이여, 그 앞에서 나의 부르짖음이 그 귀에 들렸도다.”

다윗을 죽이려는 음모와 시도들이 그를 에워쌌고 악한 원수들이 홍수같이 그를 두렵게 했고 지옥에 떨어뜨릴 듯한 고통이 그를 둘렀고 그를 죽이려는 올무들이 여기 저기 그 앞에 놓여 있었다. 그러나 환난 중에 다윗의 대책은 주위 환경여건만 쳐다보지 않고 위로 하나님을 바라보는 것이었다. 그는 하나님께 자신이 처한 상황을 그대로 아뢰었고 하나님께 간구하며 부르짖었다. 기도, 특히 부르짖는 기도는 원수들 앞에서 성도의 가장 강한 무기이며 환난을 당한 성도가 가질 가장 좋은 대책이다. 환난 중에 성도의 할 일은 기도이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전에서 다윗의 기도를 들으셨다. ‘그의 전은 천국과 땅의 성전을 다 의미할 수 있다고 본다. 하나님께서는 살아계시며 자기 백성의 기도에 응답하신다(50:15; 7:7).

[7-8] 이에 땅이 진동하고 산의 터도 요동하였으니 그의 . . . .

다윗은 말한다. “이에 땅이 진동하고 산의 터도 요동하였으니 그의 진노를 인함이로다. 그 코에서 연기가 오르고 입에서 불이 나와 사름이여, 그 불에 숯이 피었도다.” 하나님께서는 다윗의 원수들에게 진노하고 징벌하셨다. 그가 노하시면 그의 음성은 천둥소리 같아서 땅과 산의 터를 진동시키시고, 그의 코에 연기가 오르고 그의 입에 불이 나와 원수들을 징벌하신다.

[9-11] 저가 또 하늘을 드리우시고 강림하시니 그 발 . . . .

다윗은 말한다. “저가 또 하늘을 드리우시고[굽히시고] 강림하시니 그 발 아래는 어둑캄캄하도다. 그룹을 타고 날으심이여, 바람 날개로 높이 뜨셨도다. 저가 흑암으로 그 숨는 곳을 삼으사 장막같이 자기를 두르게 하심이여, 곧 물의 흑암과 공중의 빽빽한 구름으로 그리하시도다.” 하나님께서는 지극히 높은 하늘 위에 계시지만 고난당하는 성도를 돕기 위해 땅에 내려오신다. 그는 그룹을 타고 나시며 바람 날개로 높이 뜨신다. 그룹은 하나님을 호위하는 천사들이다. ‘바람 날개라는 말은 영의 날개라는 뜻으로 천사들에 대한 비유적 표현이다. 천사들은 하나님의 사역을 수종든다. 그들은 빛처럼 빠르게 이동하며 일한다. 하나님의 발아래는 어둑캄캄하다. 그는 물의 흑암과 빽빽한 구름으로 그 숨는 곳을 삼으신다.

[12-15] 그 앞에 광채로 인하여 빽빽한 구름이 지나며 . . . .

다윗은 또 말한다. “그 앞에 광채로 인하여 빽빽한 구름이 지나며 우박과 숯불이 내리도다. 여호와께서 하늘에서 뇌성을 발하시고 지존하신 자가 음성을 내시며 우박과 숯불이 내리도다. 그 살을 날려 저희를 흩으심이여, 많은 번개로 파하셨도다. 이럴 때에 여호와의 꾸지람과 콧김을 인하여 물밑이 드러나고 세상의 터가 나타났도다.”

하나님께서 진노하시면 그 영광의 광채로 인해 빽빽한 구름이 우박과 천둥 번개로 변할 것이다. 천둥은 그의 음성과 같다. 하나님께서는 또 우박과 불을 내리신다. 그는 자연 현상들을 주관하시고 그것들을 사용하신다. 그는 천둥과 번개, 우박과 불 등으로 원수들을 흩으시고 파하신다. 그는 자연 현상들을 자유로이 사용하셔서 원수들을 징벌하시고 자기 백성을 그들에게서 구원하신다.

[16-19] 저가 위에서 보내사 나를 취하심이여, 많은 . . . .

다윗은 또 말한다. “저가 위에서 보내사 나를 취하심이여, 많은 물에서 나를 건져내셨도다. 나를 강한 원수와 미워하는 자에게서 건지셨음이여, 저희는 나보다 힘센 연고로다. 저희가 나의 재앙의 날에 내게 이르렀으나 여호와께서 나의 의지가 되셨도다. 나를 또 넓은 곳으로 인도하시고 나를 기뻐하심으로 구원하셨도다.”

많은 물은 많은 환난을 가리킨다. 다윗의 원수들은 세력이 강하고 다윗보다 힘센 자들이었다. 다윗이 당한 환난은 재앙과 같았다. 그러나 다윗은 환난 중에 하나님을 의지하였고, 하나님께서는 그를 환난에서 건져주셨다. 하나님께서는 자기를 의지하는 자, 그의 뜻에 순종하며 의롭게 살고자 하는 자를 버리지 않으시고 구원하신다.

[20-24] 여호와께서 내 의를 따라 상 주시며 내 손의 . . . .

다윗은 또 말한다. “여호와께서 내 의를 따라 상 주시며 내 손의 깨끗함을 좇아 갚으셨으니 이는 내가 여호와의 도를 지키고 악하게 내 하나님을 떠나지 아니하였으며 그 모든 규례가 내 앞에 있고 내게서 그 율례를 버리지 아니하였음이로다. 내가 또한 그 앞에 완전하여 나의 죄악에서 스스로 지켰나니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내 의를 따라 갚으시되 그 목전에 내 손의 깨끗한 대로 내게 갚으셨도다.”

다윗은 하나님 앞에 의롭고 깨끗하게 행했다. 의는 하나님의 말씀대로 사는 것을 말한다. 다윗은 하나님의 도를 지키고 악하게 하나님을 떠나지 않았고 하나님의 모든 규례를 그 앞에 두고 버리지 않았다. 성경 교훈대로 사는 것이 의요 성경 교훈을 거슬러 행하는 것이 악이다. 다윗은 하나님 앞에 완전하게 행했다. ‘완전하다는 원어(타밈)책망할 것이 없다는 뜻이다. 하나님께서는 다윗의 의를 따라, 그의 손의 깨끗함을 좇아 갚으셨다. 하나님께서는 성도의 의롭고 깨끗한 행위에 대해 상주시고 갚아주신다. 의로운 자는 평안이 강과 같을 것이며(48:18), 유다 왕 히스기야처럼 어디로 가든지 형통할 것이며(왕하 18:6-7), 환난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다.

[25-26] 자비한 자에게는 주의 자비하심을 나타내시며 . . . .

다윗은 또 말한다. “자비한 자에게는 주의 자비하심을 나타내시며 완전한 자에게는 주의 완전하심을 보이시며 깨끗한 자에게는 주의 깨끗하심을 보이시며 사특한 자에게는 주의 거스리심[거스르심]을 보이시리니.” 공의의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선악의 행위에 따라 그에게 공의로 보응하신다.

첫째로, 자비한 자에게는 주의 자비하심을 나타내신다. ‘자비하다는 원어(카시드)자비하다, 친절하다는 뜻이다. 주께서는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라고 말씀하셨다(5:7). 또 야고보서 2:13긍휼을 행하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긍휼 없는 심판이 있으리라”고 말한다.

둘째로, 완전한 자에게는 주의 완전하심을 보이신다. ‘완전하다는 원어(타밈)책망할 것이 없다는 뜻이다. 성도는 하나님을 전심으로 믿고 따르며 흠 없고 책망할 것 없는 인격이 되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이런 성도에게 지극히 정당하고 선한 방식으로 응답하시며 복을 주시며 능력을 베푸신다.

셋째로, 깨끗한 자에게는 주의 깨끗하심을 보이신다. 죄는 우리를 더럽고 불결하게 만들지만 죄를 떠난 자는 깨끗한 자이다. 성도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중에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어 육과 영의 온갖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케 해야 한다(고후 7:1). 하나님께서는 이런 성도에게 그의 깨끗하심, 즉 불의나 부당함이나 거짓이 없는 그의 의롭고 선하고 진실한 처분을 항상 내리실 것이다.

넷째로, 사특한 자에게는 주의 거스리심[거스르심]을 보이신다. ‘사특하다는 원어(익케쉬)비뚤어지다는 뜻이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교훈을 거스르고 비뚤어지고 패역하게 행하는 자에게 노와 분으로 갚으신다(2:8-9). 악인에게는 평안이 없다(48:22).

[27] 주께서 곤고한 백성은 구원하시고 교만한 눈은 . . . .

원문은 왜냐하면이라는 말로 시작된다. 그것은 내가 하나님의 공의의 처분에 대해 말하는 이유는이라는 뜻이다. 다윗이 하나님의 공의의 처분에 대해 말한 것은 하나님께서 곤고한 백성을 구원하시고 교만한 눈을 낮추시기 때문이다. ‘곤고한 백성은 남에게 자비를 베푸나 원수들의 핍박으로 곤고한 자들을 가리킨다. 교만한 눈은 하나님을 거스르는 비뚤어진 악인들을 가리킨다. 불경건과 교만은 불순종으로 나아간다. 하나님께서는 곤고한 성도는 돌아보시며 구원해주시지만 악하고 교만한 자들은 낮추실 것이다. 그는 그들에게 심신의 고통을 주는 큰 질병, 경제적 큰 어려움, 자연적 재난이나 큰 사고, 전쟁에서의 패배 등을 주셔서 그들을 낮추실 것이다.

본문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 우리는 하나님을 바로 알자. 하나님께서는 영원히 스스로 계신 하나님으로서 홀로 천지만물을 창조하시고 섭리하시는 전지전능하신 신이시다. 그는 살아계셔서 그를 경외하는 자들을 지키시고 환난에서 구원하신다. 그는 우리의 힘과 구원, 우리의 반석과 요새, 우리의 피할 바위와 방패와 산성이시다.

둘째로, 우리는 환난 때에 오직 하나님만 의지하고 하나님께 부르짖어 기도하자. 환난 때에 다윗의 부르짖는 기도를 들으신 하나님께서는 오늘날에도 그를 경외하고 의지하고 순종하는 자기 백성의 부르짖는 기도를 들어주신다. 하나님을 믿는 자는 그에게 기도한다. 기도, 특히 부르짖는 기도는 환난 당한 성도의 가장 좋은 대책이다.

셋째로,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의롭게, 깨끗하게, 완전하게만 살자. 우리의 신앙생활은 하나님을 경외하고 사랑하며 그의 계명에 순종하는 것이다. 우리가 그 앞에서 경건하고 의롭고 선하게만 산다면, 우리에게 닥친 환난은 염려거리가 아니다. 그것은 믿음과 기도로 해결할 수 있는 일이다. 다윗의 의와 그 손의 깨끗함을 따라 상주시며 응답하신 하나님께서는 오늘날도 우리의 의와 온전함에 상주실 것이다.

28-50, 이길 힘과 구원을 주심

[28-29] 주께서 나의 등불을 켜심이여, 여호와 . . . .

다윗은 또 말한다. “주께서 나의 등불을 켜심이여, 여호와 내 하나님이 내 흑암을 밝히시리이다. 내가 주를 의뢰하고 적군에 달리며 내 하나님을 의지하고 담을 뛰어넘나이다.”

하나님께서는 다윗의 등불을 켜시며 흑암을 밝히실 것이다. 흑암은 슬픔과 불행을 상징하고, 등불은 기쁨과 행복을 상징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에게서 슬픔과 불행을 제거하시고 그를 건져내셔서 기쁨과 행복을 허락하실 것이다. 또 그러면 다윗은 사람을 의지하거나 칼과 창을 의지하지 않고 오직 하나님을 의지하며 적군에 달리고 하나님을 의지하며 담을 뛰어넘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만 의지하며 용감히 행하는 그의 성도들에게 좋은 것을 주실 것이다.

[30-31] 하나님의 도()는 완전하고 여호와의 말씀은 . . . .

다윗은 또 말한다. “하나님의 도()는 완전하고 여호와의 말씀은 정미(精美)하니 저는 자기에게 피하는 모든 자의 방패시로다. 여호와 외에 누가 하나님이며 우리 하나님 외에 누가 반석이뇨?”

하나님의 도는 완전하다. ‘는 생활 교훈을 말한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생활 지침으로 주신 교훈은 완전하다. 또 하나님의 말씀은 정미(精美)하다. ‘정미(精美)하다는 원어(체루파)제련되다, 정제(精製)되다는 뜻이다. 용광로에서 깨끗하게 제련된 광석처럼, 하나님의 말씀은 오류가 없고 다 진리이며 다 유익하다. 신구약성경은 오류가 없고 완전하다. 시편 12:6, “여호와의 말씀은 순결함이여, 흙 도가니에 일곱 번 단련한 은 같도다.” 시편 19:7,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케 하고.”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피하는 자, 즉 그를 의지하는 모든 사람의 방패이시다. 그는 환난 날에 원수들의 불화살을 막아주시는 방패가 되신다. 여호와 하나님은 온 세상에 유일하신 하나님이시다. 그 외에 다른 신이 없다. 그는 자기 백성이 의지할 반석이시며 피난처와 요새가 되신다. 이 세상에는 여호와 하나님 외에 다른 하나님이 안 계신다. 그는 우리를 죄와 죽음과 영원한 멸망으로부터 또 마귀와 악령들로부터 건져주신 우리의 유일한 구주이시며 우리의 영원한 기쁨과 소망이시다.

[32-34] 이 하나님이 힘으로 내게 띠 띠우시며 내 길을 . . . .

다윗은 또 말한다. “이 하나님이 힘으로 내게 띠 띠우시며 내 길을 완전케 하시며 나의 발로 암사슴 발 같게 하시며 나를 나의 높은 곳에 세우시며 내 손을 가르쳐 싸우게 하시니 내 팔이 놋 활을 당기도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힘으로 띠를 띠우신다. 육신적 힘도 주시지만, 특히 영적인 힘, 즉 믿음과 소망으로 살고, 선을 행하고 낙심치 않고, 사랑할 수 없는 것을 사랑하고, 진리를 위해 싸우고, 고난을 참을 힘을 주신다. 우리는 때때로 연약하고 피곤해지지만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힘이 되신다.

또 그는 우리의 길을 완전하게 하신다. 그는 우리의 행위와 삶이 흠이 없게 되도록 도우신다. 우리의 거룩한 행위와 온전함은 하나님께서 도우시고 이끄시는 은혜이다. 우리는 성령의 힘과 도우심으로 거룩하고 선한 인격을 점점 더 이룬다.

하나님께서는 또 우리의 발로 암사슴 발 같게 하시고 우리를 높은 곳에 세우신다. 암사슴 발은 튼튼하고 지치지 않고 잘 달리는 발이다. 그것은 힘있는 신앙생활을 가리킨다. 골짜기는 고난을, 높은 곳은 평안과 승리를 가리킬 것이다. 성도는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면 빈번히 실패할 것이지만, 그의 은혜로 평안과 승리의 삶을 산다.

하나님께서는 또 우리의 손을 가르쳐 원수와 싸우게 하시며 우리의 팔을 굽혀 놋활을 당기게 하신다. 성도는 사탄과 악령들과 세상의 악한 자들과 싸운다(6:10-13). 신앙생활은 영적 싸움의 과정이다. 디모데전서 6:11-12, “너 하나님의 사람아, 이것들을 피하고 의와 경건과 믿음과 사랑과 인내와 온유를 좇으며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 영생을 취하라.” 하나님께서는 가장 좋은 훈련 대장이시다.

[35] 주께서 또 주의 구원하는 방패를 내게 주시며 주의 . . . .

다윗은 또 말한다. “주께서 또 주의 구원하는 방패를 내게 주시며 주의 오른손이 나를 붙들고 주의 온유함이 나를 크게 하셨나이다. 내 걸음을 넓게 하셨고 나로 실족지 않게 하셨나이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구원의 방패를 다윗에게 주셨다. 그런 방패가 없었다면, 다윗은 원수의 화살들에 부상당했거나 심지어 죽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의 구원의 방패로 이기게 하셨다.

하나님의 능력의 오른손은 다윗을 굳게 붙드셨다. 다윗은 마음이 연약해지고 두려움이 생기고 생각이 착잡해질 때가 없지 않았을 것이지만 크게 낙심하거나 요동치 않았다. 하나님께서는 능력의 손으로 그를 붙드셔서 그 모든 어려움을 잘 참고 이기게 하셨다.

또 하나님의 온유함은 그를 크게 하셨다. 이새의 막내아들, 양 치던 목동 다윗을 들어 유대 나라의 왕을 삼으신 자는 온유하신 하나님이셨다. 그는 다윗이 실수하고 범죄했을 때도 그를 버리거나 떠나지 않으시고 그의 죄를 용서하시고 그를 들어 사용하셨다.

하나님께서는 다윗의 걸음을 넓게 하셨다. ‘내 걸음을 넓게 하셨다는 원어는 내 아래에 있는 나의 발판들을 넓게 하셨다는 뜻이다. 징검돌을 딛고 개울을 건널 때, 그 디딤돌이 작으면 발이 미끄러질 위험이 크겠으나, 그 디딤돌이 크고 넓으면 발이 미끄러지지 않고 잘 건널 수 있다.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는 다윗의 걸음에 디딤돌들을 넓게 하셔서 그로 미끄러져 넘어지지 않게 해주셨다. 감사한 일이다. 하나님께서는 오늘날 성도들을 위해서도 그들의 발 아래 겨우 디딜 만한 작은 돌들을 놓아두지 않으시고, 크고 넓은 돌들을 두셔서 걷기에 안전하고 실족지 않게 하실 것이다.

[37-39] 내가 내 원수를 따라 미치리니 저희가 망하기 . . . .

다윗은 또 말한다. “내가 내 원수를 따라 미치리니 저희가 망하기 전에는 돌이키지 아니하리이다. 내가 저희를 쳐서 능히 일어나지 못하게 하리니 저희가 내 발 아래 엎드러지리이다. 대저 주께서 나로 전쟁케 하려고 능력으로 내게 띠 띠우사 일어나 나를 치는 자로 내게 굴복케 하셨나이다.”

다윗은 원수와 접전하여 반드시 승리할 것이다. 성도는 영적 전쟁에서도 원수 마귀와 악령들이 우리 발 아래 완전히 굴복할 때까지 싸워야 한다. 원수들은 참으로 강하지만, 우리의 대장 예수는 전쟁에 능한 큰 용사이시며 그를 믿고 순종하는 자마다 승리할 것이다. 전쟁에서의 다윗의 승리는 전적으로 하나님의 능력으로 인함이었다. 하나님께서는 다윗으로 전쟁케 하려고 능력으로 그에게 띠 띠우셨고 그를 대적하여 일어난 자들로 그 앞에 굴복케 하셨다.

[40-42] 주께서 또 내 원수들로 등을 내게로 향하게 . . . .

다윗은 또 말한다. “주께서 또 내 원수들로 등을 내게로 향하게 하시고 나로 나를 미워하는 자를 끊어버리게 하셨나이다. 저희가 부르짖으나 구원할 자가 없었고 여호와께 부르짖어도 대답지 아니하셨나이다. 내가 저희를 바람 앞에 티끌같이 부서뜨리고 거리의 진흙같이 쏟아 버렸나이다.”

내 원수들로 등을 내게로 향하게 하시고라는 원어는 옛날 영어성경처럼 내 원수들의 목을 내게 주사라고 번역하는 것이 문맥상 자연스럽다. 다윗이 원수를 멸한 것은 오직 하나님의 도우심이었다. 하나님께서는 오늘도 우리에게 힘을 주셔서 믿음의 선한 싸움에서 이기게 하신다. 원수들은 부르짖었으나 구원할 신이 없었고 심지어 여호와께 부르짖었으나 하나님은 악한 자의 기도를 듣지 않으셨다. 다윗은 그들을 바람 앞에 티끌같이 부서뜨렸고 거리의 진흙같이 쏟아버렸다. 하나님께서는 다윗의 원수들을 완전히 패배케 하셨다.

[43-45] 주께서 나를 백성의 다툼에서 건지시고 열방의 . . . .

다윗은 또 말한다. “주께서 나를 백성의 다툼에서 건지시고 열방의 으뜸을 삼으셨으니 내가 알지 못하는 백성이 나를 섬기리이다. 저희가 내 풍성(風聲)을 들은 즉시로 내게 순복함이여, 이방인들이 내게 복종하리로다. 이방인들이 쇠미하여 그 견고한 곳에서 떨며 나오리로다.”

다윗은 왕위에 오르기 전부터 그의 전임자 사울에게 많은 핍박을 받았다. 사울은 그를 시기하여 여러 번 죽이려 하였다. 다윗이 왕위에 오른 후에도, 백성의 여론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니었다. 그를 대적하는 악한 자들이 항상 있었다. 그는 백성의 다툼 속에서 피곤하거나 낙망하기도 했을 것이나 하나님을 의지했고 하나님은 그를 백성의 싸움에서 건져주셨다. 그는 그의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해주셨다.

하나님께서는 또한 열국을 제압하는 권세도 주셨다. 다윗은 열방의 으뜸이 되었다. 그래서 이전에 다윗을 알지도 못했던 백성들이 이제 그를 섬기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실 뿐 아니라, 온 세계의 하나님이시며 만국을 다스리는 하나님이시다. 세계 역사는 하나님의 작정과 섭리 안에 있다. 이방인들은 다윗의 소문을 들은 즉시 그에게 순복하며 복종할 것이며 그들은 쇠약해져서 그 견고한 곳에서 떨며 나올 것이다. 항복할 것 같지 않았던 이방 나라들이 즉시 또 완전히 복종할 것이다. 그들은 심히 무력해져서 두려워 떨며 다윗에게 항복할 것이다.

[46-50] 여호와는 생존하시니 나의 반석을 찬송하며 . . . .

다윗은 또 말한다. “여호와는 생존하시니 나의 반석을 찬송하며 내 구원의 하나님을 높일지로다. 이 하나님이 나를 위하여 보수(報酬)하시고 민족들로 내게 복종케 하시도다. 주께서 나를 내 원수들에게서 구조하시니 주께서 실로 나를 대적하는 자의 위에 나를 드시고 나를 강포한 자에게서 건지시나이다. 여호와여, 이러므로 내가 열방 중에서 주께 감사하며 주의 이름을 찬송하리이다. 여호와께서 그 왕에게 큰 구원을 주시며 기름 부음 받은 자에게 인자를 베푸심이여, 영영토록 다윗과 그 후손에게로다.”

하나님께서는 생존하신다. 세상의 다른 모든 신들은 인간의 고안물이며 생명이 없는 헛것이지만, 하나님께서는 태초에 천지를 창조하셨고 지금도 살아계셔서 세상을 섭리하고 통치하신다. 그는 다윗을 위해 이방 나라들을 그의 발 아래 복종케 하셨고 그를 원수들과 대적자들로부터 구원하셨다. 이제 다윗은 하나님의 은혜와 구원을 감사하며 찬송한다. 하나님의 크신 은혜와 구원을 받은 우리도 하나님께 감사하고 찬송해야 한다. 그것이 하나님의 뜻이다.

본문은 몇 가지 교훈을 준다. 첫째로, 하나님께서는 생존하신다. 그는 살아계셔서 많은 일들을 행하셨다. 예레미야 10:10, “오직 여호와는 참 하나님이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이시요 영원한 왕이시라.”

둘째로,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기쁨과 힘을 주신다. 그는 우리의 등불을 켜셔서 기쁨과 힘을 주신다. 그는 우리에게 힘으로 띠 띠우시며 손을 가르쳐 싸우게 하시고 전쟁할 수 있는 능력을 주신다. 그러므로 우리는 여러 가지 힘들고 어려운 일들 중에서도 낙망치 말자.

셋째로,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큰 구원을 주신다. 그는 다윗의 원수들에게 보복하시고 그를 건져주셨다. 그는 다윗을 백성의 다툼에서 건져주셨고 민족들로 다윗에게 복종케 하셨다. 그는 다윗에게 큰 구원을 주셨다. 우리는 오직 하나님만 믿고 섬기며 그의 계명에 순종하자.

[욥기 6장 주석 성경말씀] 욥-나는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지 않았다(욥 6:1-30)

 

[욥기 6장 주석 성경말씀] 욥-나는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지 않았다(욥 6:1-30)

엘리바스가 욥에게 네가 잘못하여 하나님의 징계를 받는 것이라고 말하지 욥은 결백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자신은 하나님 앞에서 죄를 짓지도 않고 말씀을 거역하지도 않았다고 말합니다. 하나

drn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