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구약 강해

[출애굽기 히브리어 원어강해] 하나님의 소명을 거부하는 모세(출 4:10-17)

두란노 서원 2021. 7. 16. 15:4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출애굽기 히브리어 원어 강해 중에서 하나님의 소명을 거부하는 모세라는 성경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나님이 모세를 사용하여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고자 하지만 모세는 계속해서 거부하게 됩니다. 자신은 능력이 없다고 말합니다. 40년 전에는 자신의 왕권을 가지고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하려고 했는데 광야 생활 40년 만에 달라졌습니다. 자신의 의가 사라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소명을 거부하는 모세(출 4:10-17)

 

10절 바요메르 모쎄 엘 아도나이 비 아도나이 로 이쉬 데바림 아노키 감 미트몰 감 미쉴르숌 감 메아즈 다베르카 엘 아브데카 키 케바드 페 우케바드 라숀 아노키

성 경: [출4:10]

출4:10 모세가 여호와께 아뢰되 오 주여 나는 본래 말을 잘하지 못하는 자니이다 주께서 주의 종에게 명령하신 후에도 역시 그러하니 나는 입이 뻣뻣하고 혀가 둔한 자니이다 

주제1: [여호와의 표징과 모세의 애굽 귀환]

주제2: [모세의 동역자가 될 아론]

󰃨 주여(비 아도나이) - ''는 흔히 '주인' 또는 '하나님'을 뜻하는 '아도나이'와 결합하여 간절한 탄원의 뜻을 강조해 주는 감탄사이다(창 43:20;44:17;민12:11;수7:8)8). 여기서는 탄원은 물론 막중한 임무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완곡한 변명의 의도도 내포된 표현이다.

󰃨 말에 능치 못한 자 - 이를 원문에 가깝게 번역하면 '말의 사람이 아니다'가 된다. 즉 자신의 의사를 자유자재로 표현할 줄 모른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여기 ''은 단순히 연설이라는 측면 외에 '''능력', '모략' 등을 의미하기도 한다.

󰃨 입이 뻣뻣하고 혀가 둔한 자 - '뻣뻣하고', '둔한'에 해당하는 히브리어는 모두 '카베드'로서 '무겁다', '느리다'는 뜻이다(KJV, RSV-slow). 유대 전승에 의하면 실제로 모세는 순음(脣音, d, v, m, ph, p) 발음에 서툴러 말을 매우 느리게 했다고 한다. 그러나 그렇다고 하여 굳이 모세를 어눌(語訥)한 자로 볼 필요는 없다. 아마 그는 어느 정도 말에는 능하였으되(7:22), 뛰어난 능변가는 아니었던 것 같다. 하나님의 소명을 받은 모세는 대국의 왕 바로를 설득시키고, 완고한 이스라엘 백성을 인도해 내기 위해서는 특출한 달변과 사자후(獅子吼)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철저히 인간 위주의 생각이다. 실로 하나님의 나라는 말에 있지 아니하고 오직 능력에 있다(고전 4:20).

11절 바요메르 아도나이 엘라이브 미 삼 페 라아담 오 미 야숨 일렘 오 헤레쉬 오 피케아흐 오 이베르 할로 아노키 아도나이

성 경: [출4:11]

출4:11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누가 사람의 입을 지었느냐 누가 말 못 하는 자나 못 듣는 자나 눈 밝은 자나 맹인이 되게 하였느냐 나 여호와가 아니냐 

주제1: [여호와의 표징과 모세의 애굽 귀환]

주제2: [모세의 동역자가 될 아론]

󰃨 누가() - (), (), ()에 따라 변하지 않는 의문 대명사로서 곧 '내가 바로...창조주가 아니냐'는 반문을 이끌어내는 말로 사용되었다(롬9:21).

󰃨 입(페) - (물이) '흐르다', (바람이) '불어 날리다'란 뜻의 동사 '파아'에서 유래하였다. 이는 한번 입에서 나온 말은 다시 주워 담겨질 수 없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12절 베아타 레크 베아노키 에흐예 임 피카 베호레티카 아쎄르 테다베르

성 경: [출4:12]

출4:12 이제 가라 내가 네 입과 함께 있어서 할 말을 가르치리라 

주제1: [여호와의 표징과 모세의 애굽 귀환]

주제2: [모세의 동역자가 될 아론]

󰃨 가라 - '출발하다', '데려가다', '행진하다' 등의 뜻을 동시에 내포하고 있는 말이다. 따라서 이 명령 속에는 바로 앞에 나아갈 일은 물론, 출애굽과 40년 광야 생활을 이끌어 나가야 할 모세의 임무가 암시되어 있다.

󰃨 가르치리라(아라) - (화살을) '겨냥하다'란 의미도 내포한다. 하나님께서 친히 기도자로서의 모세에게 요구되는 모든 지혜의 원천이 되사 화살로 과녁을 겨냥하듯 가장 적절한 시기에 가장 정확한 대처 방안을 제시하시겠노라는 약속이다.

13절 바요메르 비 아도나이 쉘라흐 나 베야드 티쉘라흐

성 경: [출4:13]

출4:13 모세가 이르되 오 주여 보낼 만한 자를 보내소서 

주제1: [여호와의 표징과 모세의 애굽 귀환]

주제2: [모세의 동역자가 될 아론]

󰃨 보낼 만한 자(베야드 티쉴라흐) - '베야드'는 '(능력)을 지닌'이라는 뜻이고 '티쉴라흐'는 '쉴라흐'('보내다'는 뜻)의 미완료형으로서 수동의 의미를 담고 있다. 따라서 본 구절은 '보냄을 받을 만한 능력 지닌 자'로 풀이된다(KJV, the hand of him whom thou wilt send). 혹자는 이를 모세가 자신의 형 아론을 염두에 둔 말이라 주장하나 별 근거가 없는 해석이다. 한편 모세는 이전까지 네 번(3:11, 13;4:1, 10)에 걸쳐 사양의 뜻을 표했는데 하나님께서는 그때마다 해결책을 제시하셨다. 그러나 다섯 번째도 거절하자 하나님께서는 마침내 진노하시며 그에게 또 다른 해결책으로서 그의 형 아론을 대변자로 삼으셨다. 이처럼 하나님은 어떠한 경우에서라도(심지어 당신의 백성이 믿음이 없어 당신을 화내게 만드는 경우에도) 당신의 뜻을 포기하지 않으시고 기어이 성취하고야 마신다. 이것이 바로 당신의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신실함이다.

14절 바이하르 아프 아도나이 베모쎄 바요메르 할로 아하론 아히카 하레비 야다에티 키 다베르 예다베르 후 베감 힌네 후 요체 리케라테카 베라아카 베사마흐 벨리보

성 경: [출4:14]

출4:14 여호와께서 모세를 향하여 노하여 이르시되 레위 사람 네 형 아론이 있지 아니하냐 그가 말 잘 하는 것을 내가 아노라 그가 너를 만나러 나오나니 그가 너를 볼 때에 그의 마음에 기쁨이 있을 것이라 

주제1: [여호와의 표징과 모세의 애굽 귀환]

주제2: [모세의 동역자가 될 아론]

󰃨 노를 발하시고(아프...이하르) - '아프'는 '코를 씨근거리다', '진노하다'란 뜻인 '아나프'에서 유래하였고, '이하르'는 '불태우다', '진노하다'란 뜻인 '하라'의 미완료 3인칭 남성 단수이다. 물론 이는 신인동형 동성론적 표현으로서 하나님의 강렬한 진노를 함축하고 있지만, 이 분노는 멸망받을 자들에 대할 진노와는 달리 당신의 거룩하신 뜻 가운데로 인도하시고자 하는 뜨거운 연민과 사랑을 내포한 진노로 이해되어야 한다.

󰃨 레위 사람 - 레위 족속의 전형적인 인물이란 뜻이다(Lange). 아울러 이 말속에는 장차 그의 후손들이 담당하게 될 투수한 임무, 곧 성막 봉사의 의미까지 내포되어있는 말이다(Pulpit Commentary)

󰃨 아론 - '고상(高尙)하다'는 뜻을 지닌 이름이다. 아므람과 요게벳의 첫째 아들로서 동생 모세보다 3년 연상이다(6:16-20).

󰃨 만나러 - 주로 '우연히 일이 발생하다', '우연히 마주치다'를 뜻하나, 여기서는 정반대의 의미를 담고 있다. 27절에 나타난 바와 같이 하나님께서는 모세와 아론과의 만남을 미리 작정하고 계셨던 것이다.

󰃨 기뻐할(사메아흐) - 동일한 어근으로부터 종교적 환희를 뜻하는 '심하'가 파생되었다(삼하 6:12;16:11;100;2;55:12). 결국 여기서 뜻하는 바는, 아론이 민족 구원의 소명을 받은 모세를 만나 영적 환희를 경험하게 되리라는 것이다.

15절 베디바르타 엘라이브 베사므타 에트 하데바림 베피브 베아노키 에흐예 임 피카 베임 피후 베호레티 에트켐 에트 아쎄르 타아슌

성 경: [출4:15]

출4:15 너는 그에게 말하고 그의 입에 할 말을 주라 내가 네 입과 그의 입에 함께 있어서 너희들이 행할 일을 가르치리라 

주제1: [여호와의 표징과 모세의 애굽 귀환]

주제2: [모세의 동역자가 될 아론]

󰃨 그 입에 말을 주라 - '(내가 네게 제시하는) 메시지를 그에게 전해주라'(Modern Language Bible, convey to him the message)는 뜻이다. 결국 모세가 하나님께 받은 계시의 핵심을 전해주면 아론이 그 메시지를 능력 있게 백성들과 바로에게 전할 작정이었다.

16절 베디베르 후 레카 엘 하암 베하야 후 이흐예 레카 레페 베아타 티흐예 로 레로힘

성 경: [출4:16]

출4:16 그가 너를 대신하여 백성에게 말할 것이니 그는 네 입을 대신할 것이요 너는 그에게 하나님 같이 되리라 

주제1: [여호와의 표징과 모세의 애굽 귀환]

주제2: [모세의 동역자가 될 아론]

󰃨 대신하여 - 오히려 '위하여'로 번역함이 원문에 더 가깝다.

󰃨 하나님 같이 되리라 - '네 형 아론은 네 대언자가 되리라'는 말씀(7:1)과 그 뜻이 같은 구절이다. 즉 모세는 하나님께로부터 계시의 말씀을 받은 말씀의 소유자임과 아울러 아론에게 그 말씀을 전달해야 하는 중개자(仲介者)이므로 아론에게는 모세가 마치 하나님과 같은 권위를 지니게 된다는 뜻이다. 한편 이와 관련하여 루터(M.Luther),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그 속에서 살아가는 자는 하나님의 지혜, 능력 등을 모두 소유하는 특권을 누린다고 갈파하였다.

17절 베에트 하마테 하제 티카흐 베야데카 아쎄르 타아세 보 에트 하오토트

성 경: [출4:17]

출4:17 너는 이 지팡이를 손에 잡고 이것으로 이적을 행할지니라 

주제1: [여호와의 표징과 모세의 애굽 귀환]

주제2: [모세의 동역자가 될 아론]

󰃨 이 지팡이 - 한 때 뱀이 되었던 바로 그 지팡이(3)를 가리킨다. 그것이 이제 하나님의 동행하심과 권능을 뜻하는 가견적 상징물이 되어 3:20의 예언에서처럼 향후 많은 이적과 기사를 행하게 될 것이다(7:20;14:16;20:11).

󰃨 이적(오트) - 헬라어 '세메이온'과 유사한 의미를 지니는 말로 화산의 폭발과 같은 '강력한 힘'이란 뜻을 내포한다. 결국 모세가 하나님의 전권대사로서의 특별 책무를 감당하기 위해서는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초자연적 능력을 힘입지 않으면 안 되었던 것이다.

아브라함 아들 이삭 출생 사건(창 21:1-7)

 

[창세기 21장 히브리어성경강해] 아브라함 아들 이삭 출생 사건(창 21:1-7)

안녕하세요. 오늘은 창세기 21장 히브리어 성경 강해 중에서 아브라함 아들 이삭 출생 사건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브라함과 사라는 가나안 땅에 들어온 지 10년이 지나

drn153.tistory.com

 

반응형